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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100라이트바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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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들급 바이크 입문자를 위한 Best 6 추천!

2024.02.08 11:45

7,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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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라이트바겐입니다 :)

오늘은 엔트리급, 쿼터급 바이크에서

더욱 높은 스피드와 운전의 재미를

느끼고 싶은 분들을 위해

배기량 500cc이상부터 시작하는

미들급 바이크 6가지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

개개인마다 바이크를 선택하는 기준이 다르기에

최대한 다양한 장르의 바이크를 선택하였는데요!

라이더분들의 후기가 좋은 바이크들로

선별해봤습니다. 😝

그럼 지금부터 함께 보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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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에서 각 모델의 사진을 누르면

중고 시세를 비교하러 갈 수 있어요!

 

 

 

 

 

 

 

 

MODEL 01.

혼다 CL500

 

 

출처 : 혼다 공식 홈페이지

 

 

2023년 6월 9일에 출시된 혼다의 CL500은 과거 CL72 모델을 계승하여 만든 미들급 스크램블러 바이크입니다. 레블 500과 같은 엔진과 프레임을 사용하였지만 조금 더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과 가속감을 가지고 있어요. 가벼운 오프로드 주파도 가능한 CL500의 출고가는 932만원입니다. 파워유닛은 471cc 수랭식 2기통 엔진에 최고출력 8500rpm에 46.6마력 최대토크 6250rpm에서 4.38 kgf·m로 적당한 토크, 리니어한 출력 특성, 부담없는 최고 출력 등 밸런스가 잘 잡힌 엔진 능력을 보여주고 있어요. 무게는 195kg 시트고는 790mm이며, 발 착지성이 굉장히 좋아서 키가 작으신 라이더 분들에게도 부담이 적습니다. 푹신한 착좌감으로 장시간 운전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12L 용량의 연료탱크를 탑재하고 있으며, 뛰어난 연비 43km/L을 자랑합니다. 또한 조금 높은 무게 중심에 19인치 휠을 가지고 있어 가속 시에는 호쾌하게 치고 나가는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CL을 상징하는 업 머플러와 스크램블러의 특징인 41mm 정립식 텔레스코픽 프론트 포크 서스펜션 그리고 이너파이프를 보호하는 포크부츠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테이퍼드 스타일의 긴 핸들바는 핸들을 돌릴 때마다 스크램블러만의 독특한 휘젓는 느낌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약간의 적극적인 포지션을 가져감으로써 외관뿐 아니라 기능적인 면에서도 스크램블러의 무드를 보여줍니다. 유니크한 디자인의 LED 헤드라이트와 테일램프를 장착하여 스타일리쉬한 느낌을 연출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미들급 바이크에서 스크램블러의 감성을 느끼고 싶은 분들께, 또는 리터급 바이크를 소유하고 있으나 재미삼아 스크램블러를 경험해보고 싶은 분들께 적극 추천드립니다.

 

 

 

 

엔진형식 : 직렬 수랭식 2기통

배기량 : 471cc

최고 출력 : 46.6ps / 8,500rpm

최대 토크 : 4.38 kgf·m / 6,250rpm

치수(길이 X 폭 X 높이)​ : 2,175 x 780 x 1,135

중량 : 195kg

시트고 : 790mm

연료탱크 : 12L

연비 : 43km/L

타이어(전/후) : 110/80-19 / 150/70-17

서스펜션(전/후) : 41mm 정립식 텔레스코픽 프론트 포크, 150mm 트래블 / 45mm 원형 파이프 스윙암을 갖춘 트윈 쇼크, 5단계 프리로드 조절가능, 145mm 트래블

브레이크(전/후) : 싱글 디스크 310mm / 싱글 디스크 240mm / 2채널 ABS

색상 : Mat Gunpowder Black Metallic (맷블랙) / Mat Laurel Green Metallic (맷그린) / Candy Energy Orange (오렌지)

가격 : ₩9,320,000

 

 

 

 

 

 

 

 

 

​MODEL 02.

혼다 CB650R

 

 

출처 : 혼다 공식 홈페이지

 

 

미들급 바이크하면 빠질 수 없는 우주명차 혼다 CB650R입니다.​ ​2022년 모델부터는 서스펜션과 휠 디자인이 개선되어 이전 모델에서 느꼈던 아쉬움을 충분히 해소해주었는데요. 혼다에서 제작한 '사골엔진'을 활용하였기 때문에 정비 면에서도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편안한 주행 포지션을 제공하는 네이키드 바이크로, 많은 라이더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2024년 기준 출고가는 11,300,000원입니다. 파워유닛은 649cc 수랭식 직렬 4기통 엔진을 사용하며 최고출력 12000rpm에서 95마력 최대토크 8500rpm에서 64NM로 미들급에 맞는 부드러운 저속의 토크감과 혼다 특유의 차분한 엔진을 느낄 수 있습니다. 15.4L의 연료탱크와 31.5km/L의 높은 연비를 자랑해 출퇴근용으로 이용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시트 높이는 810mm이고 무게는 205kg이지만, 체감상으로는 훨씬 가볍습니다. 특히 혼다 특유의 낮은 무게 중심 덕분에 코너링을 할 때 중심을 매우 잘 잡아주어 안정감을 높여줍니다. ​프론트에는 310mm 플로팅 디스크, 리어에는 240mm 싱글 디스크가 장착되어 있으며, ABS 덕분에 높은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LED 헤드라이트와 LCD 계기판을 통해 라이더가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하였고, 어시스트 슬리퍼 클러치와 도난방지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어 모터사이클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혼다에서 라이더들의 편의성을 고려해 만든 바이크라고 해도 무방하며, 특정 부분이 독보적으로 뛰어나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부족하지 않은 충분한 출력을 가지고 있고 편안한 주행감을 제공하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은 바이크입니다.

 

 

 

 

엔진형식 : 수랭 DOHC 직렬 4기통

배기량 : 649cc

최고 출력 : 95PS / 12,000rpm

최대 토크 : 6.53 kgf·m / 8,500rpm

치수(길이 X 폭 X 높이) : 2,120 x 760 x 1,075mm

중량 : 205kg

시트고 : 810mm

연료탱크 : 15.4ℓ

연비 : 31.5

타이어(전/후) : 120 / 70-17, 180 / 55-17

서스펜션(전/후) : SHOWA SFF-BP 도립식 프런트 포크 / 스윙암과 결합부에 필로우 볼을 설계

브레이크(전/후) ​: 310mm 플로팅 디스크 / 240mm 싱글 디스크 / ABS

색상​ : 맷블랙 (Mat Gunpowder Black Metallic) / 맷블루 (Mat Jeans Blue Metallic) / 맷그레이 (Mat Dim Gray Metallic)

가격 : ₩11,300,000

 

 

 

 

 

 

 

 

 

MODEL 03.

스즈키 SV650

 

 

출처 : 스즈키 공식 홈페이지

 

미들급 라인의 가성비 끝판왕인 스즈키 SV650입니다. 스즈키의 미들급 V형 2기통 엔진을 장착한 네이키드 바이크 모델로써 세계적으로 41만대 이상이 판매된 베스트셀러입니다. 600cc급 네이키드 시장을 창조해냈다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죠. 경쟁 바이크들에 비해 150~200만원 가량 저렴한 가격이지만 성능이나 옵션에서는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 장점이 있는데요. 2024년 기준 출고가는 949만원입니다. SV650은 645cc 수랭식 4 사이클 2기통 V 트윈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최고 출력은 8500rpm에서 73.4마력, 최대 토크는 6800rpm에서 6.5kgf.m입니다. 스로틀을 조작할 때 V 트윈 엔진의 독특한 고동감과 함께 빠르고 부드럽게 상승하는 회전 속도가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무게 198kg, 시트 높이는 785mm로 설정되어 있어, 키가 작으신 분들도 부담없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시트고가 낮게 설정되어 있어 도심 주행 시 신호에 의해 자주 멈추게 되더라도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14.5L 용량의 연료탱크와 24.5km/L의 뛰어난 연비로 최대 355km까지 운행이 가능합니다. 심플한 디자인의 가치를 실현하는 네오 레트로 스타일의 바이크로 개인의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어요. 편안한 주행과 쉬운 조작을 위해 저속 RPM 보조 시스템으로 시동 꺼짐을 방지하고, 원터치로 쉽게 시동을 걸 수 있는 이지 스타트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편안한 승차감을 위해 전면부에서 후면부까지 높이 변화가 거의 없는 시트 디자인을 채택하였습니다. 토키코사의 트윈 피스톤 캘리퍼와 290mm 듀얼 플로팅 디스크 그리고 ABS가 장착되어 강력한 제동력을 보장하며, 프론트 서스펜션으로는 41mm 텔레스코픽 포크가, 리어 서스펜션에는 링크타입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V 트윈 엔진 특유의 고동감과 배기음을 즐기면서 즐거운 라이딩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이 바이크를 추천드립니다.

 

 

 

엔진형식 : 수랭 4사이클 DOHC 2기통, 90° V-Twin

배기량 : 645cc

최고 출력 : 73.4ps / 8,500rpm

최대 토크 : 6.5kgf.m / 6,800rpm

치수 (길이 X 폭 X 높이) : 2,140 × 760 × 1,090mm

중량 : 198kg (연료, 윤활유, 배터리 포함)

시트고 : 785mm

연료탱크 : 14.5L

연비 : 24.5km/L

타이어(전/후) : 120/70ZR17M/C (58W), 튜브리스 / 160/60ZR17M/C (69W), 튜브리스

서스펜션(전/후) : 텔레스코픽 포크 (프리로드) / 링크타입

브레이크(전/후) : 유압식 더블 디스크 / 유압식 싱글 디스크 / 2채널 ABS

색상 : 메탈릭 리플렉티브 블루 (QT8) / 클래스 스파클 블랙(YVB) / 솔리드 아이언 그레이 (BTH)

가격 : ₩9,490,000

 

 

 

 

 

 

 

 

 

MODEL 04.

야마하 MT 07

 

 

출처 : 야마하 공식 홈페이

 

 

강력한 가속력을 자랑하는 야마하의 대표 모델 MT 07입니다. 2023년부터 샤프하면서도 강렬한 느낌을 주는 독특한 디자인으로 변형되며 호불호가 갈리지만, 여전히 야마하의 베스트셀러 모델 중 하나입니다. MT 시리즈 중에서도 출력 특성이 플랫하여 대배기량 바이크의 조작이 어려운 입문자들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689cc 수랭식 4밸브 병렬 2기통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최고출력은 8750 rpm에서 73.4 마력, 최대토크는 6500rpm에서 6.83 kgf·m입니다. 강력한 저중속 토크 위주의 설계로 초보 라이더부터 베테랑 라이더까지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엔진을 갖추고 있습니다. 무게는 184kg이고, 시트 높이는 805mm입니다. ​체감상 무게가 가볍게 느껴져서 밀거나 끌기도 어렵지 않아 여성 라이더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2024년 기준 출고가는 1,027만원입니다.

트윈 4포트 캘리퍼와 새로운 직경의 298mm 듀얼 프론트 브레이크 디스크가 장착되어 있고, ABS는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미쉐린의 최신 타이어 모델인 '로드 5'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어, 도로 상태나 날씨에 관계없이 스포티하고 안전한 핸들링을 제공하며 수명이 길어 경제적인 이점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더불어 양쪽으로 15mm 넓어진 알루미늄 핸들바는 적극적인 라이딩 포지션을 만들어줍니다. 카울과 연료탱크를 제외한 대부분의 부분은 무광 컬러로 마감되어 있으며, 컴팩트한 LED 라이트와 방향지시등, LCD 디지털 계기판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MT 07은 출발과 동시에 거의 최대 토크를 발휘해 라이딩에 큰 재미를 줍니다. 레트로 스타일보다는 통근이나 투어 등에 적합하며 바이크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싶으신 분들이나, 바이크 경험이 조금 더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모델입니다.

 

 

 

 

 

엔진형식 : 4스트로크, DOHC, 4밸브, 수랭, 2기통

배기량 : 689cc

최고 출력 : 73.4PS @8,750rpm

최대 토크 : 6.83 kgf·m @6,500rpm

치수 (길이 X 폭 X 높이) : 2,085 × 780 × 1,105mm

중량​ : 184kg (WET)

시트고 : 805㎜

연료탱크 : 14L

타이어(전/후) : 120/70 ZR17M/C (58W) / 180/55 ZR17M/C (73W)

서스펜션(전/후) : 텔레스코픽 포크 / 스윙암 (링크타입)

브레이크(전/후) : Hydraulic dual disc, Ø 282 mm / Hydraulic single disc, Ø 245 mm

색상 : Midnight Black

가격 : ₩10,270,000

 

 

 

 

 

 

 

 

MODEL 05.

야마하 YZF-R7

 

 

출처 : 야마하 공식 홈페이지

 

 

미들급 바이크 중 가성비 R 차하면 빠질 수 없는 야마하의 R7입니다. 2019년에 R6를 단종한 후 야마하는 미들급 슈퍼 스포츠 모델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R7을 만들었습니다. 아름다운 외형 디자인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R7을 선택하는데요. 엔진은 앞서 소개한 MT-07과 동일한 689cc 수랭식 4밸브 병렬 2기통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며, 최고출력은 8750rpm에서 73.4마력, 최대토크 또한 6500rpm에서 6.83 kgf·m입니다. 그러나 MT-07과는 다르게, 클러치를 자주 변속하는 라이더의 손에 부담을 줄이기 위해 R7은 엔진 내부에 위치한 슬리퍼&어시스트 클러치를 더 얇게 제작하고 밀착시키는 방식으로 클러치를 가볍게 만들었습니다.

무게는 188kg, 시트 높이는 835mm로, 이전 R6보다는 낮지만 MT-07보다는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연료탱크 옆쪽 부분의 면적을 넓혀 니그립이 용이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41mm 도립식 프론트 서스펜션으로 주행의 안정성을 강화하고, 방사형 4포트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를 장착해 강력한 제동력을 보장합니다. 민첩한 핸들링과 최상의 접지력을 위해 알로이 휠과 브릿지 스톤 S22 타이어를 선택했습니다. ABS는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으며, 풀 LCD 계기판과 LED 데이 러닝 라이트도 갖추고 있습니다. 색상은 블루와 블랙 두 가지로,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으며, 본격적인 스포츠 주행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2024년 기준 출고가는 1,220만원입니다.

 

 

 

 

 

엔진형식 : 4스트로크, DOHC, 4밸브, 수랭, 2기통​

배기량 : 689cc

최고 출력 : 73.4PS @ 8,750rpm

최대 토크 : 6.83 kgf·m @ 6,500rpm

치수(길이 X 폭 X 높이) : 2,070 × 705 × 1,160mm

중량 : 188kg (WET)

시트고 : 835㎜

연료탱크 : 13L

타이어(전/후) : 120/70 ZR17M/C (58W) Bridgestone S22 / 180/55 ZR17M/C (73W) Bridgestone S22

서스펜션(전/후) : KYB Telescopic forks, Ø 41mm / KYB Swingarm, (Link type suspension)

브레이크(전/후) : Hydraulic dual disc, Ø 298mm / Hydraulic single disc, Ø 245mm

색상 : Icon Blue / Yamaha Black

가격 : ₩12,200,000

 

 

 

 

 

 

 

 

 

 

 

 

 

 

 

MODEL 06.

가와사키 W800

 

 

출처 : 가와사키 공식 홈페이지

 

 

가와사키의 클래식 바이크의 대명사, 감성 가득한 W800입니다. 가와사키의 W 시리즈는 1964년부터 시작된 오랜 전통을 가진 라인으로 미들급 클래식 바이크 중에서는 제작 품질, 완성도, 마감 등을 종합해 볼 때 거의 완벽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래식 바이크를 좋아하는 많은 라이더들이 선택하는 모델인데요. 2023년 기준 출고가는 1,595만원입니다. 파워 유닛으로는 771cc 공랭식 병렬 2기통 엔진을 탑재하였고, 최고출력은 6000rpm에서 48마력, 최대토크는 4800rpm에서 6.4kgf.m를 발휘합니다. 일반적인 병렬 2기통에 비해 피스톤의 위아래 왕복 운동이 긴 롱스트로크 타입의 엔진을 사용함으로써, 풍부한 토크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게는 226kg, 시트 높이는 790mm입니다. 턱 앤 롤 스타일의 일체형 시트를 가지고 있어 라이더와 동승자 모두에게 편안하고 넉넉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바이크의 페인트 도료부터 마감까지, 도장의 품질이 뛰어납니다. 연료탱크 옆에 붙은 크롬 엠블럼, 앞뒤 36개의 스포크 그리고 알루미늄 림으로 이루어진 타이어 휠은 클래식한 감성을 더욱 두드러지게 합니다. 엔진 측면부에 드러난 베벨기어 또한 클래식 바이크의 기계적 아름다움을 완성시키며, 라이더들의 감성을 자극합니다. 클래식 스타일을 살린 원형 헤드라이트와 큰 주황색 방향지시등 그리고 현재 속도와 엔진 회전수를 표시하는 클래식 듀얼 계기판은 과거의 감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오토바이와는 다르게, 속도보다는 아날로그와 원초적인 느낌 그리고 감성에 집중할 수 있는 클래식 바이크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엔진형식 : 공랭 병렬 2기통 SOHC

배기량 : 773cc

최고 출력 : 48 ps / 6,000rpm

최대 토크 : 6.4kgf.m / 4,800rpm

치수(길이 X 폭 X 높이) : 2,070 × 705 × 1,160mm

중량 : 226kg

시트고 : 790mm

연료탱크 : 15L

타이어(전/후) : 100/90-19M/C 57H / 130/80-18M/C 66H

서스펜션(전/후) : 텔레스코픽 포크 / 스윙암 고정방식 오일쇼버

브레이크(전/후) : ø320 mm 싱글 디스크 / ø270 mm 싱글 디스크

색상 : Metallic Slate Blue / Metallic Diablo Black j/ Andy Fire Red

가격 : ₩15,950,000

 

 

 

 

 

 

 

 

 

 

 

 

 

 

 

 

 

 

 

오늘은 입문하기 좋은 미들급 바이크를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을까요? 😎

다루지 않은 다른 훌륭한 바이크들도 많지만

성능,가성비,인지도 등을

모두 고려하여 선택해 추천드리는 점! 😊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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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사진을 클릭해 놀러오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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