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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바로 써먹는 중고 바이크 직거래 꿀팁
2024.05.16 13:01

안녕하세요, 라이트바겐입니다.
오늘은 중고 바이크를 구매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중고 바이크 구매 시 체크할 것들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중고 바이크를 아무리 잘 알아보고
저렴하게 구매했다 하더라도
거래 후 하자 있음을 발견하거나
이전 사용자의 관리 미흡으로
예상치 못한 고장이 난다면
화는 나는데 돈은 못 받고..
그래서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처음부터 매물을 꼼꼼히 살펴보고
구매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번 시간에는 그중 개인 간 거래 시
온라인으로 확인하셔야할 사항들
+
특히 중고 거래시 현장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꿀팁들을 전수해드리겠습니다!!!
바로 보시죠!

온라인에서 확인해야할 것
중고 매물 고를 때 유의점
온라인에서 중고 오토바이 매물을 고를 때 유의해야 할 부분들

- 바이크 중고 거래시 필수 서류 3가지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1. 사용 폐지 증명서 2. 양도 증명서 3. 판매자 신분증 사본
- 판매 위치를 꼭 확인하세요. 탁송 서비스도 잘 되어있긴하지만, 가까울 수록 매물을 직접 확인하러가기에 용이합니다.
- 너무 싼 매물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상세 내용을 잘 살펴보세요.
- 왠만해서 사고 차량은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 판매자의 설명과 사진 상의 상태가 다를 경우에는 한번 더 의심을 해보세요. 사진을 더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바이크 구매 전에는 사려는 모델의 정보를 온라인에서 충분히 수집하고, 매물은 여러 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 연식에 비해 주행거리가 과한 바이크의 경우 배달대행이나 상업적 용도로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크니 유의하세요.
- 손상된 바이크를 저렴하게 구매하여 외관만 간단하게 수리하거나 스티커로 흠집을 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급매'라는 표시로 저렴하게 판매하여 혹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현장에서 확인해야할 것
실물 거래 시 체크리스트
직접 거래를 요청하셨다면, 바이크에 대해 잘 아는 사람과 함께 확인하러 가는 것이 좋아요.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으니, 날이 밝은 시간대에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HECK POINT 01
외관
가장 먼저 이륜자동차 사용 폐지 증명서에 작성되어 있는 차대번호와 실제 차대번호가 같은지 확인합니다. 서류상의 차대번호와 바이크의 차대번호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그 바이크는 도난 바이크일 수 있거나, 불법적인 방법으로 튜닝된 바이크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구매자는 법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꼭꼭 잘 확인하세요!

1. 프레임 : 밝은 곳애서 프레임에 금이 가거나 용접 흔적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용접된 부분이 있다면 사고를 겪었을 가능성이 높아요. 더불어 카울에는 데칼 등의 스티커로 상처를 가려놓는 경우가 아주 많으니, 반드시 주의하세요! 스티커로 가려진 부분은 판매자에게 커버해 둔 이유를 확인하고 문제 시 네고 포인트로 작용할 수 있어요. 또한, 차대 절단이 된 바이크는 구변 불가합니다.
2. 차체 정렬 확인 : 바이크의 본체와 뒷바퀴가 일직선인지 확인해 주세요. 정렬이 틀어지면 안전에도 문제가 생기니 꼭 확인해주세요.
3. 서스펜션 : 서스펜션을 테스트하기 위해 바이크 시트에 앉아 위아래로 가볍게 흔들어보세요. 이때 서스펜션이 '탄탄'하게 움직이는 느낌이 들어야 정상입니다.
4. 제꿍 흔적 확인 : 제꿍이란 바이크가 정차 상태에서 좌 또는 우로 넘어져 찍힌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제꿍을 했을 경우, 판매 상세란에 꿍했다 라고 표기해두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제꿍 위치를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시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토대로 가격 협상을 하세요.
5. 슬립 흔적 : 슬립은 주행 중 넘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백미러, 머플러 및 핸들 끝부분 등에 슬립으로 인한 하자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주로, 클러치 레버, 브레이크 레버, 스텝 모서리, 엔진 케이스, 라디에이터 옆면, 머플러 바깥/하단 부분의 스크래치 등을 확인하세요.
6. 핸들부 상태 확인 : 센터 스탠드를 올리고 시트에 앉아 무게를 뒤로 주어 앞 부분을 들어 올린 상태에서 핸들을 약하게 좌우로 움직여보세요. 만약 핸들이 부드럽게 움직이지 않고 조금 걸리는 느낌이 있다면, 이는 핸들 스템 베어링의 수명이 다 한 것일 수 있습니다. 수리 시, 공임비가 나가는 편이니 꼭 확인해보세요.
7. 볼트 확인 : 플라스틱 커버 교체 여부는 볼트 상태로 일부 가늠이 가능합니다. 볼트가 헐겁게 체결되어 있진 않은지, 순정품이 아닌 볼트가 끼워져있는지 확인해 줍니다. 교체 흔적이 있다면, 사고 경험이 있을 수도 있어요.
8. 오일 누유 확인 : 엔진 케이스 주변, 브레이크 호스, 클러치 호스 쪽을 확인해보세요. 누유가 있다면 수리 대상이 됩니다.
8. 체인 상태 확인: 손으로 체인 중앙부를 올려보세요. 바이크마다 유격이 다르긴 하지만, 스윙암에 닿을 정도로 올라간다면 체인 장력 조절 및 교체가 필요한 경우 일 수 있습니다.
<정상>-약 2cm-3cm의 유격

출처: 스즈키 코리아
<장력 조절 및 교체 필요>-약 4.5-5cm 이상
출처: 스즈키 코리아
CHECK POINT 02
엔진
엔진은 바이크에서 가장 비싸고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상한 소리가 나지는 않는지, 부드럽게 가동되는지 확인해야 해요. 또한, 오일 누유가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1. 시동 : 현장에서 시동을 다섯 번정도 껐다 켰다를 반복하세요. 정상이라면, 시동은 다섯번 다 무리없이 켜져야 합니다. 연속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 배터리 교환이 필요한 경우거나, 수리가 필요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크랭크의 움직임이 비정상적으로 느껴지거나 (예를 들어 쇠 갈리는 소리가 나거나, 힘겹게 멈추었다가 다시 도는 느낌 등) 들린다면 엔진 점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냉각수 : 냉각수가 부족한지 확인하세요. 부족하다면, 냉각수 누유, 가스켓 손상, 관리 미흡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RPM : 스텐드를 세워놓고 스로틀을 서서히 개방하면서, rpm이 높아질 때, 엔진의 부조화하게 동작하거나 또는 불규칙한 소리가 나는지 체크해 보아야 해요. 그냥 시원하게 땡겨보세요. 특정 rpm에서 덜덜거린다면 점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배기 상태 : 겨울철에는 바이크를 처음 가동할 때 5~10분 동안 배기구에서 옅은 흰색 연기가 나오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검정색 연기가 나오거나, 흰 연기가 과도하게 나온다면 에어 필터 교체 필요 또는 연료 쪽의 노화 및 이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주행거리 확인하는 Tip!
출고 연식에 비해 주행거리가 비정상적으로 낮다면
주행거리가 조작된 것일 수도 있어요.
반면, 수집용으로만 두어
주행거리가 적은 경우도 있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CHECK POINT 03
타이어

1.휠 상태 : 휠의 변형, 스크래치, 찍힌 부분 등을 확인하세요. 특히 휠의 림 부근에 금이 가거나 찍힌 부분이 있으면, 타이어 압이 샐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2. 타이어 체크: 교환 시기를 판매자에게 물어보고, 육안으로는 타이어 마모가 얼마나 되었는지를 확인하세요. 아래 참고 이미지가 있습니다. 마모 한계선이 닳아있다면, 이는 교체를 해야하는 시기임을 의미합니다.

출처: 마이클
CHECK 04
전자 장치



1. 등화류, 전자장치 확인: 전/후면 라이트, 전/후면 방향지시등, 비상등 등의 등화류, 계기판, 혼 등의 작동여부를 확인하세요.
CHECK 05
브레이크
브레이크는 운전 중 사고를 방지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예요. 바이크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항목이죠.

1. 브레이크 디스크 확인 : 브레이크 디스크를 엄지손가락으로 슥 만져보세요. 마모되지 않은 디스크의 경우 손으로 만졌을 때 굴곡이 느껴지거나 울퉁불퉁 걸리는 부분이 없어야합니다.
2. 브레이크 패드 확인 : 패드 굵기를 확인할 수 있으면 확인해보시고, 주행 시 듣기 불편할 정도로 끽끽 거린다면 대부분 패드가 닳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브레이크 호스 확인 : 브레이크 액이 마스터실린더에 제대로 적정선에 채워져있는지, 호스에 누유된 흔적은 없는지 확인하세요.
CHECK 06
주행 테스트 (매우 중요)
판매자의 양해를 구하고 시승을 통해 바이크의 상태를 더 자세히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면 더 직관적으로 바이크의 상태에 대해 느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골목길에서 주행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양 옆이 건물로 막혀있으면 바이크의 이상 소음이나 rpm 소리가 더 잘 들립니다.

1. 핸들 직진성 : 주행 중 고속일 때, 핸들에서 손을 잠시 떼어보세요. 이때 바이크가 떨리지 않고 똑바로 직진하는지 확인합니다.
2. 핸들 유격 : 바이크를 멈추고 싶을 때 브레이크를 꽉 잡아보세요. 이때 핸들이 자유롭게 움직이거나 떨림이 느껴진다면, 핸들에 유격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기어 변경 및 스로틀링 : 1단에서 6(또는 5)단까지 기어를 변경해 보고 스로틀링을 해봅니다. 기어에 이상이 있음을 확인하세요.
6. 최종 : 바이크의 핸들 조작감을 체크하고, 코너링을 할 때 부자연스러운 저항이 없는지 확인해 보세요. 또한, 가속 시에 엔진이 부드럽게 반응하는지, 그리고 브레이크가 잘 작동하는지도 점검해야 합니다.
추가로 중고 바이크는 구매시, 꼭 센터에 가서 전체적으로 소모품 교체 및 점검을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소모품 교체 주기 맞추는 데에도 훨씬 용이하고, 구매자가 캐치하지 못한 문제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중고 바이크 구매 시
중고 바이크 구매 시 확인해야 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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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하고 확인해야 할 게 많죠?
특히 처음 입문하시는 분이나,
거리가 멀어 매물을 꼼꼼히 확인하기 어려우신 분들,
중고 거래 자체가 걱정이신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그럴 때는 전문가들이 확인하고,
중고거래 사기 걱정이 없는,
성능과 하자가 명확히 인증된 바이크를
구매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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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속된 사이트에서 ✅인증 중고를 체크해 주세요!

입문자부터,
기변을 위해 구입하는 분들까지
여러분들의 즐거운 라이딩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안라 부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