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프로필이미지
LV.100라이트바겐
등록된 바이크가 없습니다.

매거진399cc 4기통 스포츠 바이크 국내 출시 임박! 가와사키 닌자 ZX 4RR 모델 분석

2024.01.29 14:17

2690
게시글이미지

 

 

 

*본 게시물에 등장하는 모든 이미지와 정보 출처는 가와사키의 공식 웹사이트입니다.

 

 

 

 

닌자 ZX 25R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닌자 ZX 4RR이 완전히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스타일은 닌자 라인의 다른 모델들과 비슷하지만 작은 배기량에 4기통을 가진 엔진이라는 것이 독특한데요. 400cc 스포츠 바이크의 전성기인 8~90년대와 달리 근래에는 Kove가 399cc 직렬 4기통 스포츠바이크를 생산하는 유일한 제조업체였기 때문에 ZX 4RR은 본질적으로 다른 모델들과 비교하기는 어려운 하나의 클래스로써 볼 수 있습니다.

 

 

 

 

파워트레인: 엔진, 변속기, 성능

 

399cc 수랭 4행정 직렬 4기통 엔진은 램에어 작동 시 최고 출력 80마력을 발휘해 빠르게 회전하며 민감한 스로틀 반응 보여줍니다. 도심주행 시 저중속 구간에서 강력한 토크를, 스포츠 주행에서는 고rpm으로 파워를 느낄 수 있도록 결합되었어요. 보어와 스트로크는 57 X 39mm이며 엔진의 레드존은 16,000rpm입니다. ​닌자 400과 확연히 차이나는 닌자 ZX 4RR은 40mm와 60mm로 길이가 다른 흡기 퍼넬을 통해 에어박스에 공급되는 큰 램 에어 덕트를 갖고 있습니다. 오버스퀘어 보어는 22.1mm 흡기 밸브와 19mm 배기 밸브로 더 넓은 밸브 영역을 제공해요.

퀵시프터가 탑재되어 클러치 조작없이 업 시프트가 가능해 원활하고 빠른 감속과 가속이 가능합니다. ECU에서 엔진점화를 차단하여 변속레버에 압력이 감지될 때 다음기어가 맞물릴 수 있도록하며, 비접촉식 센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높고 오염에 강합니다. 이는 2,500rpm 이하에서는 작동하지 않아 엔진을 보호합니다.

 

 

 

섀시

 

닌자 ZX-4RR의 트렐리스 프레임은 ​WSBK 실전 데이터를 토대로 도로 주행 시에는 가볍고 재빠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트랙에서는 슈퍼스포츠다운 핸들링을 보여줄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상위 모델과 비슷한 코너링이 가능하도록 서스펜션과 브레이크 시스템을 잘 결합했어요.

닌자 ZX-10R의 리어 서스펜션으로 장착된 SHOWA BFRC lite(Balance Free Rear Cushion) 풀어저스터블 쇽업 쇼버를 사용하여 편안한 승차감과 일관된 트랙션 확보를 보여줍니다. 또한 쇽업쇼버가 수평으로 배치되어 하부 링크 공간에 챔버나 짧은 머플러 엔드를 장착할 수 있는 여유가 있습니다. 프런트 서스펜션으로는 400cc급에서는 볼 수 없는 닌자 ZX-4RR에 맞춘 ø37 mm의 도립식 포크가 적용되었으며 프리로드 조정이 가능합니다. 브레이크는 ø290 mm의 세미 플로팅 듀얼 디스크와 4피스톤 레이디얼 마운트 캘리퍼로 구성된 브레이크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리어 브레이크에는 ø220 mm 싱글 디스크와 싱글 피스톤이 장착되어 있어요.

 

 

 

800mm의 시트고는 엄청난 높이라고 할 수 없지만 발 착지성이 중요한 입문자 분들에게는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능숙한 라이딩이 가능한 라이더분들이나 키가 큰 라이더분들에게는 나쁘지 않은 높이일 수 있어요. 연료탱크와 시트의 외관이 세밀하게 다듬어져 사용자의 양 발이 최대한 땅바닥에 닿을 수 있도록 하며, 동시에 다리를 곧게 뻗을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전자 장치

 

4.3인치 풀컬러 TFT 계기판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자동 밝기 조정 기능이 있어 어떤 상황에서도 높은 가시성을 보여주며, 계기판에는 현재속도, 엔진회전수, 연비, 연료잔량, 평균속도, 엔진 및 냉각수 온도, 현재시각, 배터리 전압, 서비스 알림, 에코주행모드 등이 표시됩니다. 서킷 주행을 위한 전용 레이아웃이 있으며, 블루투스로 스마트기기와 연결할 수 있고, 전용 APP인 'RIDEOLOGY THE APP'과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KTRC(Kawasaki TRaction Control), 즉 가와사키 트랙션 컨트롤로 과감한 스포츠 라이딩부터 안정성있는 라이딩을 즐길 수 있습니다. 총 3가지 모드로, 라이더는 필요에 따라 모드를 조절할 수 있고 여러 매개변수를 빠르게 반영해 정확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합니다. 원한다면 OFF도 가능해요. 트랙션 컨트롤과 엔진 브레이크, 엔진 출력을 라이더가 원하는 대로 설정해 저장할 수 있는 메뉴얼 모드도 마련되어 있어요.

  • Mode1 : 스포츠 주행을 염두한 모드로 이 시스템은 가장 최소한으로 작동하며, 코너를 돌 때 바퀴의 그립력을 유지해주어 빠르게 코너를 벗어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Mode2 : KTRC의 적절한 개입으로 스포츠라이딩과 안정적인 주행성 그 사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 Mode3 : 접지력이 낮은 불안정한 도로상태에서 적극적인 개입을 해 휠이 돌 때 엔진의 출력을 낮춰 접지력을 회복하고 미끄러지는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KTRC(Kawasaki TRaction Control-트랙션 컨트롤)와 슬리퍼 클러치의 조화로 스로틀을 급격히 가속하거나, 기어를 빠르게 내려서 엔진 브레이크가 강하게 작동할 때도, 뒷바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조정해줍니다. 슬리퍼 클러치는 급격히 낮은 기어로 변속할 때 백토크를 줄이고 리어타이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요.

​KTRC와 연계하는 라이딩 모드를 통해 트랙션 컨트롤과 출력을 쉽게 설정할 수 있어요. 라이더는 Sport, Road, Rain)과 수동 설정(Rider) 중에 선택할 수 있고, 수동 설정 모드에서는 자신의 라이딩 스타이렝 맞게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주행 중에는 좌측 핸들 버튼을 사용해 손쉽게 주행 모드를 변경할 수 있어요.

 

 

 

 

 

출처 : 가와사키 공식 홈페이지

 

재밌게 보셨나요?

오토바이 구매가 고민된다면,​

아래의 사진을 클릭해

모델별 상세 정보와

국내 모든 중고 오토바이 매물 리스트를 비교해 보세요! 😊

 

 

 

 

공유하기
하루 커피값으로 바이크 구독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