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프로필이미지
LV.100라이트바겐
등록된 바이크가 없습니다.

매거진야마하 MT 03으로 시작하는 바이크 생활!

2024.01.03 10:40

350
게시글이미지

 

 

* 이 글은 해외 매거진 CycleWorld의 아티클을

번역하여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였습니다. :)

원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www.cycleworld.com/story/buyers-guide/yamaha-mt-03

 

 

야마하의 MT 라인업을 체험하고 싶은 라이더분들이라면 재미있고 발랄한 MT-03을 선택해보세요! 이 바이크는 R3에서 차용한 엔진과 차체로 스포티한 운행 성능을 보장하는데요. 특히 MT 특유의 인체공학적 디자인은 도심 주행 시 더욱 편안함을 느끼도록 해줍니다.

 

 

 

 

장점

 

R3과 동일한 스포티한 엔진 사용

가성비 있는 바이크임에도 불구하고 훌륭한 핸들링

작은 체격의 바이크지만 넓은 공간 제공

단점

 

강한 브레이크를 요구할 때 브레이크 반응이 좀 둔감한 편

경쟁 모델에 비해 클러치 풀이 무거운 편

 

 

야마하의 MT-03에 대한 기대치는 항상 높았어요. MT-07, MT-09 그리고 MT-10의 성공을 이어가는 것은 물론, 젊은층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어야 했기 때문에 아마도 너무 대담하게 행동할 수는 없었을 겁니다. 그래서 야마하는 자사의 매우 인기있는 모델인 YZF-R3의 스포티한 엔진과 차체를 가져왔어요. 인체공학적인 직립 디자인을 통해 편안함을 강조하며, 깔끔하고도 공격적인 스타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유럽 시장에서 반응을 살펴보았는데요. 당연히 성공적이었고, 3년 후에 이 모델은 2020년형으로 미국으로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Cycle World는 MT-03의 출시 기자회견에서 이 모델을 시험해봤고, 다이노 테스트와 두 번째 도로 테스트를 위해 본사로 가져왔습니다. 테스트 결과를 통해 이 모델이 유명한 MT 라인업의 훌륭한 시작점이라는 결론을 내렸어요. 엔진은 어떤사람이든지 즐거움을 줄 수 있고, 핸들링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이렇게 컴팩트한 바이크에도 불구하고 인체공학적으로 편안하고, 브레이크... 브레이크는 좀 더 세밀한 조정이 필요하긴 하지만, 저렴한 가격 때문에 전체적으로 만족스럽습니다.

 

 

 

가격과 색상

 

2024년 기준 MT-03은 Icon Blue 그리고 Midnight Black 두 가지 색상이 있으며, 모든 색상의 가격은 ₩7,250,000입니다.

 

 

 

파워트레인: 엔진, 변속기, 성능

 

MT-03의 동력은 321cc DOHC 병렬 트윈 엔진으로 YZF-R3와 같은 엔진이에요. 이 엔진은 고속 회전을 좋아하며, 라이더들은 6,000 rpm 이상에서 가장 재미있게 느낄 것입니다.

MT-03의 주요 문제점 중 하나는 클러치 풀이 상대적으로 딱딱하다는 것인데요. 이는 라이더의 팔근육에 약간의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호등에서의 출발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이 엔진은 최고 10,750 rpm에서 42마력의 출력과, 최고 9,000 rpm에서 2.8 kgf·m의 토크를 발휘해요. 비록 토크는 많지 않지만, 이 엔진이 발휘하는 파워는 모든 라이더를 매료시킵니다.

 

핸들링

 

어떤 라이더라도 MT-03은 가볍고 민첩하게 움직이는 바이크라는 점에 동의해야 할거예요. Cycle World는 "라이더의 큰 노력 없이도 빠르고 쉽게 코너를 돌 수 있게 만들어준다" 했고 "1378mm 휠베이스와 가벼운 169kg의 무게로 손쉬운 조작이 가능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우수한 핸들링은 단순히 가벼운 조향을 넘어서, MT-03의 37mm KYB 역상향 포크와 쇼크가 탁월한 주행 품질을 선사해요. 전면 부분은 R3에 비해 스프링이 더 부드럽지만, 과하게 부드러운 느낌은 아닙니다. 이는 포장도로의 거친 부분을 다룰 때 편안한 느낌을 줘요.

MT의 강철 튜브 프레임은 곡선이 많은 길을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어요. 이로 인해 바이크는 매우 견고하게 작동하며, 굽이진 길에서 가장 높은 속도를 낼 수 있는 지점인 'Apex'를 통과할 때 바이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브레이크

 

프론트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게 되면 두 개의 피스톤 캘리퍼가 298mm 디스크를 잡아요. 이 때 레버 감각이 뛰어나게 전달되면서, 프론트 브레이크는 바이크를 멈추는 데 매우 탁월한 기능을 발휘합니다. 그러나 브레이킹을 좀 더 강하게 해야 할 때는 느낌이 꽤 딱딱하고 파워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ABS가 작동할 때 전면에서는 후방만큼 눈에 띄지 않습니다. 후방 브레이크 레버를 강하게 밀었을 때에도 부드러우면서도 파워가 부족한 느낌을 줘요. 하지만, 후방 캘리퍼가 220mm의 후방 디스크를 강력하게 잡아도 ABS는 작동하되, 떨림은 없습니다.

 

 

인체공학: 편안함과 실용성

 

MT-03은 넓고 개방적인 라이딩 포지션을 가지고 있어요. 높은 핸들바는 팔꿈치를 충분히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약간 뒤로 밀린 페그 위치는 스포티함과 편안함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이룹니다. 연료탱크가 양옆으로 넓게 펼쳐져 있어서, 178cm 키의 테스터는 다리가 약간 좁아진 느낌이 들었어요. 하지만 키가 더 큰 테스터들은 여전히 몸을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회전할 때 추가적인 그립을 위해 탱크를 활용하는데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시트는 넓게 펼쳐져 있어 편안한 지지력을 주지만, 발을 쉽게 내려놓을 수 있도록 탱크 방향으로 좁아집니다. 790mm 높이로 측정된 시트는 보통의 작은 네이키드 바이크에서 평균 수치이며, 이 덕분에 MT-03는 모든 라이더들이 다리를 쉽게 넘길 수 있는 비교적 편리한 바이크가 되었어요.

 

 

 

전자 장치

 

MT-03는 골짜기에서의 공격적인 라이딩보다는 도심에서의 캐주얼한 여행을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에, 큰 사이즈의 MT 시리즈처럼 완벽하게 전자 장비가 갖춰져 있지는 않아요.

또한 LED 헤드라이트와 두 개의 각진 주행등은 MT는 강렬한 이미지를 자아내고, 방향지시등과 후미등 역시 LED입니다. LCD 대시보드는 크게 눈에 띄지 않지만 깔끔하고 읽기 쉬운 디자인이에요.

 

 

 

출처 : 야마하 공식 홈페이지

 

재밌게 보셨나요?

야마하 MT-03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사진을 클릭해 모델별 상세 정보와 국내 모든 중고 오토바이 매물 리스트를 비교할 수 있는 ‘라이트바겐’에서 야마하 MT-03을 확인해보세요!

 

 

 

공유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