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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스즈키 하야부사 모델분석 | 가격, 장단점, 정보 전격 파헤치기!

2023.12.08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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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해외 매거진 topspeed의 아티클을

번역하여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였습니다. :)

원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www.topspeed.com/2024-suzuki-hayabusa

 

 

 

하야부사는 '궁극의 스포츠바이크'로 유명하며, 세계에서 가장 빠른 바이크로 기록을 세웠어요. 2024년형 하야부사는 근육질 몸매와 뛰어난 두뇌를 가진 최첨단 하이퍼바이크로, 속도를 좋아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기술 애호가들을 매료시킵니다. 이 바이크는 초보 라이더를 배려하면서도 전문 라이더를 한계까지 도전시키고, 설정 모드에 따라 일상 주행용 바이크, 편안한 투어 바이크, 고기술 안전 차량 그리고 하이퍼바이크를 모두 한 대의 바이크에 담아냈어요.

스즈키의 GSXR 1,340cc 4기통 엔진이 장착된 하야부사는 뛰어난 속도와 첨단 기술의 프리미엄 패키지를 자랑합니다. 이 바이크는 맞춤형 주행 모드 및 라이더 보조 기능을 통해 라이더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제공하며, 최신형 스즈키 인텔리전트 라이드 시스템(S.I.R.S.)은 주행 상태를 정밀하게 감지해요. 그 결과 라이더는 기울기 각도, 브레이크 및 스로틀 사용량, 차량의 가속 및 감속 속도에 따른 전후방 브레이크 압력 등의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바이크는 라이더의 운전 방식과 주변 환경을 모니터링해 실시간으로 자체 조정이 가능한 지능형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이 첨단 적응형 지능 시스템은 라이더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라이드 모드를 제공해주며, 만약 이보다 더 똑똑하다면 심지어 세금 신고까지 도와줄 수 있을 거예요.

 

 

장점

 

풍부한 출력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고급 라이드 모드 및 기능

고급스러운 라이더 보조 시스템

환상적인 브레이킹 제어 시스템

공기역학적인 윈드 실드 디자인

우수한 인체공학적 디자인

단점

 

무게가 무거움

 

 

2024년 하이라이트

 

2024년형 하야부사는 더욱 빠르고 부드러운 가속과 함께 중저속 엔진 성능이 향상되었어요. 이 모델은 최첨단 기술, 맞춤형 주행 모드, 라이더 보조 기능을 사용합니다. 또한, 더 가벼운 섀시와 배기 시스템을 포함한 무게 감소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2024년형 하야부사는 최신 스즈키 클러치 어시스트 시스템(SCAS)을 장착하고 있는데요. 이 시스템은 더욱 부드러운 변속과 이제까지 중 가장 가벼운 클러치 레버 풀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전륜·후륜 연동 브레이크 시스템과 모션 트랙 앤틸록 브레이크 시스템(MT-ABS)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연료와 공기의 혼합 그리고 연소 과정이 개선되었어요. 이를 통해 엔진의 효율성이 향상되었으며 새로운 페어링 디자인은 공기 흐름을 8% 증가시켜, 더 나은 냉각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더불어 라이더의 편안함을 위해 인체공학 디자인이 업데이트되었어요. 이 외에도 낮과 밤에 모두 가독성과 인식 속도를 개선한 새로운 클러스터 대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3세대 하야부사의 4기통 DOHC 엔진의 품질은 1340cc 파워의 우아한 출력을 제공해요. 토크는 스로틀의 회전에 정확하게 반응합니다. 43mm의 테이퍼 보어를 가진 전자식 스로틀 바디와 12mm의 고흐름 흡기 시스템이 결합하여 중저속 엔진 출력을 향상시킵니다. 추가적인 네 개의 스즈키 사이드 피드 인젝터(S-SFI)는 총 여덟 개의 연료 인젝터로 구성되어 2%의 증가된 날카로운 토크 파워를 발산해요. 스즈키 인텔리전트 라이드 시스템(S.I.R.S.)은 출발 제어, 모션 트랙 ABS와 함께 우수한 파워 핸들링을 제공합니다.

스즈키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 알파(SDMS-α) 시스템은 세 가지 공장 사전 설정 및 세 가지 사용자 정의 모드를 제공하여 세밀한 바이크 성능 제어를 가능하게 해요. 이 설정은 파워 모드 셀렉터, 모션 트랙 트랙션 컨트롤, 안티 리프트 컨트롤, 엔진 브레이크 컨트롤 및 양방향 퀵 시프트 시스템을 포함합니다. 파워 모드 셀렉터는 1에서 3까지의 3가지 엔진 제어 옵션을 제공하여, 스포츠 모드에서 일상적인 거리 라이딩, 그리고 도로 상황에 적합한 모드까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어요.

차세대 6단, 클로즈레이시오(기어비 수치 차이가 적은 것), 일체형 변속기는 다양한 변속 옵션을 제공해요. 라이더들은 전통적인 변속 방식을 선택하거나 양방향 퀵 시프트 시스템을 사용하여 레이싱 스타일, 전통적인 또는 캐주얼한 클러치 없는 변속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신 업그레이드된 스즈키 클러치 어시스트 시스템(SCAS)은 더욱 부드럽고 가벼운 클러치 레버를 작동할 수 있게 해요. SCAS는 백 토크 제한 시스템으로 작동하여 원활한 다운시프트를 돕고, 가속 시 플레이트 장력을 향상시켜 후륜에 효율적인 파워 전달을 보장합니다. 2024년형 하야부사는 야수 같은 가속력을 자랑하며, 라이더의 기분에 따라 친절하게 또는 거칠게 탈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디자인

 

전통적인 한자 심볼로 장식된 스즈키의 하야부사는 항상 일본의 모터사이클 문화에서 가장 눈에 띄는 아이콘 중 하나입니다. 1세대 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온 혁명적인 디자인에 충실하며 속도와 스포츠바이크의 우세함을 아름답고 대담하게 표현해요. 이렇게 독특한 디자인은 전 세계의 창작가들과 예술 애호가들에게 인기 있으며, 어디에서든 독특한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크고 아름다운 바디는 2024년 최신 모델의 세 번째 세대에도 디자인과 공기역학 기능에 약간의 수정을 거쳐 그대로 유지돼요. 2024년형 하야부사는 최고의 풍력 보호와 최고 속도 안정성으로 바람 저항을 날카롭게 극복할 수 있는 도로 주행 바이크 중 가장 낮은 공기 저항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스즈키는 전면 방향지시등을 주행등에 통합함으로써 상징적인 하야부사 디자인에 획기적인 특징을 도입했어요. 이 혁신적인 디자인은 LED 주행등과 방향지시등을 통합된 단위로 매끄럽게 결합하고, 넓은 SRAD 흡기의 양쪽에 우아하게 배치합니다. 눈에 띄는 LED 후미등과 후방 방향지시등이 하야부사의 후방 하단 가장자리를 가로지르는 독특한 강조선을 형성하며, 최첨단 응급정지 신호는 54.7km/h 이상의 속도에서 갑작스러운 제동을 알리기 위해 전방과 후방 방향지시등을 모두 작동해요.

계기판이 활성화되면, 전설적인 하야부사 한자 로고가 TFT LCD 디스플레이 패널에 애니메이션으로 표시됩니다. 아날로그 게이지와 디지털 LCD 화면, LED 지시등을 결합하는 전통을 이어가면서, 하야부사의 대시보드는 현대적인 미학에 맞게 신중히 개선된 다양한 기능을 통합하고 있어요. 바이크의 성능과 주변 환경 상태 정보는 넓고 멋진 조종석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핸들바 제어는 사용자 친화적으로 최적화되어 있는데요. 왼쪽 핸들바에 위치한 모드/설정 스위치는 Suzuki Intelligent Ride System (S.I.R.S.)의 다양한 구성과 세부 조정을 관리하며, 크루즈 컨트롤의 작동을 포함합니다. 오른쪽 핸들바에는 엔진 시작/정지 버튼으로 사용되는 록커 스위치가 있으며, 이는 Easy Start System을 활성화하고 바로 아래에 크루즈 컨트롤 활성화 버튼을 갖추고 있어요.

대담한 전체 디자인을 더욱 강조하고자, 배기관은 후방 양쪽에 큰 두 개의 소음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함께 작동하여 배기 흐름을 조용하게 하고 배출량을 줄입니다.

 

 

 

 

 

섀시/핸들링

 

트윈 스파 알루미늄 프레임과 스윙암은 주조와 압출 섹션을 혼합하여 강도와 유연성의 균형을 유지하여 서브프레임이 더 가벼워졌어요. 긴 직사각형 강철 튜브는 무게 운반 능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이전 2세대 하야부사의 서브프레임보다 0.68kg를 추가로 줄입니다.

KYB 역방향 카트리지 포크는 서스펜션을 개선하여 탁월한 견인력과 함께 보다 부드럽고 안정적인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라이더는 스프링 전하량, 반발력 및 압축 댐핑을 조정하여 서스펜션을 맞춤화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질 수 있어요. 또한, 포크의 43mm 내부 튜브는 Diamond-Like Carbon (DLC) 코팅이 적용되어 마찰을 줄이고 불규칙한 도로 표면에서의 핸들링을 향상시킵니다. KYB 리어 쇽업소버는 스프링 전하량, 반발력 그리고 압축 댐핑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편안함과 직진 안정성을 향상시켜요. 스티어링 댐퍼는 프레임과 하부 포크 브래킷에 장착되어 원치 않는 진동과 스티어링 작동 중단을 효과적으로 최소화합니다. 이는 저속에서 가벼운 스티어링 느낌을 제공하도록 조정되어 있어요.

하야부사는 7-스포크 주조 알루미늄 합금 휠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타이어는 스즈키와 브리지스톤이 협력하여 만든 Battlax Hypersport S22s이며, 크기는 전면에는 120/70ZR17M/C (58W), 후면에는 190/50ZR17M/C (73W)입니다. 이 타이어의 구성과 재질은 건조한 도로에서의 견인력, 습한 날씨에서의 성능, 그리고 전반적인 제동력을 향상시켜요. 콤비네이션 브레이크 시스템과 모션 트랙 안티록 브레이크 시스템(MT-ABS) 덕분에 제동 제어가 훌륭해요. 콤비네이션 브레이크 시스템은 전면 브레이크 레버를 사용할 때 전면과 후면 브레이크 모두 힘을 가합니다. ABS 장치는 IMU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모터사이클의 위치와 휠 속도를 측정하므로 MT-ABS는 직선 주행뿐 아니라 바이크가 기울거나 회전할 때도 작동하게 됩니다. 스틸레마 전면 브레이크 캘리퍼는 냉각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구멍이 뚫린 디자인의 이중 320mm 스테인레스 스틸 풀-플로팅 디스크와 함께 동작해요.

 

 

 

 

가격과 색상

 

기본 MSRP는 ₩23,990,000입니다. 색상은 펄 브릴리언트 화이트, 글래스 스파클 블랙, 메탈릭 썬더 그레이가 있습니다. 25주년 에디션은 아쉽게도 23년 10월 27일자로 예약마감을 하였습니다. 국내에서는 50대를 한정으로 하였다고 해요.

 

 

 

 

엔진

 

형식

수랭 4사이클 DOHC 4기통

보어 X 스트로크

81.0mm × 65.0mm

배기량

1,340cc

압축비

12.5:1

최고출력

190마력 / 9,700rpm

최대 토크

15.29kgf.m / 7,000rpm

연비

14.9km/L (WMTC실용연비모드)

연료공급장치형식

전자제어 연료분사식

 

 

 

 

 

 

 

 

 

 

 

 

 

 

 

 

섀시

 

브레이크(앞)

브렘보 스틸레마, 4피스톤, 트윈 디스크, ABS 장착

브레이크(뒤)

닛신, 1피스톤, 싱글 디스크, ABS 장착

서스펜션(앞)

인버티드 텔레스코픽, 코일 스프링, 오일 감쇠

서스펜션(뒤)

서스펜션 RearLink 유형, 단일 충격, 코일 스프링, 오일 감쇠

타이어(앞)

브리지스톤 S22 120/70ZR17M/C (58W), 튜브리스

타이어(뒤)

브리지스톤 S22 190/50ZR17M/C (73W), 튜브리스

 

 

 

 

 

 

 

 

 

 

 

 

 

사양

 

길이

2,180mm

넓이

735mm

높이

1,165mm

시트고

800mm

연료탱크용량

20ℓ

차량중량

264kg (연료, 윤활유, 배터리 포함)

 

 

 

 

 

 

 

 

 

 

 

 

 

출처 : 스즈키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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