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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BMW G 310 GS 모델분석 | 장점, 단점, 가격, 제원 등

2023.12.05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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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해외 매거진 topspeed의 아티클을

번역하여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였습니다. :)

원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www.topspeed.com/motorcycles/guides/2023-bmw-g-310-gs

 

 

 

 

2021년, G 310 GS은 부드러운 바디로 전면 리디자인 되어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이와 함께 드라이브 트레인 또한 업그레이드되었는데요. 안전성과 편안함을 향상하는 새로운 기능들도 추가했습니다.

 

 

장점

 

180mm의 트레블의 서스펜션이 있어 과속방지턱을 부드럽게 넘어가거나 가벼운 오프로드 가능

조절할 수 있는 클러치 및 브레이크 레버

단점

 

높은 시트고로 발끝을 들어야 할 수 있음

단기통으로 인한 진동

G 310 GS의 후방으로 기울어진 엔진은 이전 세대의 단기통, 전방 배기/후방 흡기 구성을 유지해요. 80mm의 보어와 62.1mm의 스트로크로 오버 스퀘어 형태를 보이며, 총배기량은 313cc입니다. 상대적으로 순한 10.9:1의 압축비를 가지고 있어 일반유를 사용해요.

 

지난해 새롭게 도입된 전동 스로틀 제어와 자동 공회전 속도 상승 기능은 라이드 바이 와이어 기능(기계적 연결을 전자 시스템으로 대체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저 회전수 상황에서의 안정성을 보장해요. 이 기능은 출발 시 불안정함을 방지하도록 돕습니다.

수랭식은 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듀얼 오버헤드 캠은 4 밸브 헤드의 타이밍을 조절하며 전자 연료 분사를 관리합니다. 이렇게 필요한 기계적 요소만을 갖추어 불필요한 무게를 더하지 않아, 총중량이 약 175kg임에도 불구하고 뱀처럼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어요. 이러한 움직임은 슬리퍼 클러치를 통해 백토크를 완화하며 전원을 공급하고, 체인 타입의 최종 드라이브가 이를 지원합니다.

 

BMW G 310 GS의 최고 속도는 약 142km입니다. 작지만 강력한 엔진은 9,250rpm에서 34마력을, 7,500rpm에서 최대 2.77kgf·m의 토크를 발생시키는데요. 여느 단기통 엔진처럼, 고회전 범위에서 작동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디자인

 

23년형 G 310 GS의 디자인은 크게 변화하지 않았지만, 몇 가지 주목할 만한 변화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더 높은 프로파일의 전면 펜더로, 이는 더욱 높아진 위치와 함께 호일 형태의 수직 부분이 특징이에요. 이런 변화는 보호 기능을 반전된 포크의 상단 스탠션까지 확장하고, 타이어와 펜더 사이의 여유 공간을 더 확보해 주는 효과를 가져다줘요.

 

바디워크는 약간 수정하였고, 다양한 색상의 페인트 패키지를 활용해 교묘하게 변화를 주었는데요. 대부분 이전 모델과 매우 유사하면서도 스포티한 곡선과 젊은 활력, 열정, 생명력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23년형 모델에서는 양방향 가시성을 보장하는 새로운 LED 헤드라이트, 주간주행등, 그리고 방향지시등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조명 장치들은 싸이클롭스 헤드라이트 하우징 뒤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그 바로 뒤에는 모든 계기판이 한눈에 들어오는 LCD 디스플레이가 있어요. 날씨로부터 보호를 위해 매우 작은 투명 플라이 스크린이 있고, 추가로 USB 포트가 제공되어 모바일 기기 연결도 가능합니다.

 

핸들 바는 매우 짧은 라이저에 달려 있어요. 이에 따라 손은 스티어링 헤드에 가깝게, 거의 일직선으로 위치하게 되어 힘과 피드백을 직접적으로 제공받게 돼요.

약 11리터 용량의 연료탱크는 조절할 수 있는 좌석 앞에 독특한 낙타 혹 형태의 외관을 만들어 줍니다. 이와 함께 좌석 높이는 기본 약 835mm로 설정되어 있지만, 약 820mm에서 850mm 사이로 조절이 가능해 다양한 운전자에게 맞춤형 편안함을 제공해요. 그리고 이러한 편의 기능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데요. 손 크기에 따라 조절이 가능한 클러치와 브레이크 레버는 최대 6mm까지 이동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한 운전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섀시

 

Beemer의 가장 작은 Gelände-Straße(지형과 거리)는 트렐리스처럼 보이는 튜브형 "스페이스 프레임"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어요. G 310 GS의 스티어링 헤드는 고속에서의 안정성을 위해 약 68cm의 레이크 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는 약 142cm의 휠베이스 위에 위치한 약 48cm의 전방 휠이 약 9.9cm의 짧은 트레일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어요.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주조 휠은 전방에는 110/80 지름 약 48cm, 후방에는 150/70 지름 약 43cm 사이즈로 구성되어 있어 거친 지형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전방 부분은 역방향 포크가 고정된 변수에 의해 지탱되며, 후방 부분은 충격흡수장치가 주행 품질을 조정하는 유일한 기능으로서, 필수적인 스프링 전하 조절 장치를 갖추고 있어요.

주조 알루미늄은 차량의 뒷부분을 가볍게 유지하고 후방 충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요크 스타일 스윙암의 재료로 선호됩니다. 이 차량은 거친 지형에서 운행하는 것을 목표로 제작되었으며, 양쪽 끝에는 180mm의 트레블을 가진 서스펜션을 장착해 주행 안정성을 높였어요. 따라서 점프하지 않는 이상, 이 차량으로 가벼운 오프로드 주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전방 브레이크는 직경 300mm의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며, 4 피스톤 래디얼 브레이크 캘리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후방 브레이크는 직경 240mm의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1피스톤 플로팅 캘리퍼가 장착되어 있어요. 이러한 구성은 Beemer의 독자적인 ABS 기능을 통해 제동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가격과 색상

 

BMW는 2023년형 G 310 GS의 가격을 인하하여, G 310 R 다음으로 가장 저렴한 모델로 만들었어요. 가격은 7,380,000₩이며, 색상은 Rallye 스타일, 폴라 화이트, Edition 40 Years GS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표준 장비

 

BMW Motorrad ABS

전기식 Ride by Wire 스로틀

스테인리스 스틸 배기 시스템

LED 헤드라이트, 방향지시등 및 후방등

조절 가능한 브레이크 및 클러치 레버

수하물 캐리어

 

옵션 액세서리

 

낮은 시트

높은 시트

탑 케이스 라이트

30리터 탑 케이스

히팅 그립

12V 및 USB 소켓

 

 

엔진

 

형식

수랭식 1기통 4행정 엔진, 4개의 밸브, 2개의 상부 캠축 및 웨트 섬프 윤활

보어 X 스트로크

80mm X 62.1mm

배기량

313 ccm 

압축비

10.9:1

연료공급

전자식 분사 장치

최대 토크

2.86 kgf·m / 7,500 rpm

 

 

 

 

 

 

 

 

 

 

 

 

 

섀시

 

프레임

튜브 스페이스 프레임

알루미늄 주조 휠

전방 타이어

110/80 R19

후방 타이어

150/70 R17

전방 브레이크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 직경 300 mm, 4 피스톤 래디얼 브레이크 캘리퍼

후방 브레이크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 직경 240 mm, 1피스톤 플로팅 캘리퍼

전방 림 치수

2.50 x 19"

후방 림 치수

4.00 x 17"

ABSBMW Motorrad ABS

 

 

 

 

 

 

 

 

 

 

 

 

 

 

 

 

 

사양

 

길이

2,075 mm

넓이(미러 위)

880 mm

높이(미러 미포함)

1,230 mm

자동차 공차하중에서 시트 높이

835 mm

(OA 시트 벤치 로우: 820 mm, OE 시트 벤치 하이 : 850 mm)

사용 가능한 연료탱크 용량

11.5 L

 

예비 용량

약 1 L

주행 준비된 상태에서 자동차 공차하중, 가득 주유된 상태

175 kg 

 

 

 

 

 

 

 

 

 

 

 

 

 

 

 

 

출처 : BMW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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