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프로필이미지
LV.100라이트바겐
등록된 바이크가 없습니다.

매거진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을 땐? 가와사키 버시스 1000 SE 모델 분석

2024.01.25 11:26

260
게시글이미지

 

 

 

*본 게시물에 등장하는 모든 이미지와 정보 출처는 가와사키의 공식 웹사이트입니다.

 

 

 

 

버시스 1000 SE는 어떤 주행 환경에서도 편안한 승차감을 보장하는 온로드 어드벤처 모델입니다. 배기량 1,043cc를 자랑하며, 직렬 4기통 엔진과 세미 액티브(전자식) 서스펜션 그리고 전용 프레임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어요. 로드 스포츠 바이크처럼 다이내믹하고 경쾌한 주행성능을 선사하고, 편안한 포지션에서도 높은 수준의 머신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이 모델은 장거리 투어나 과감한 스포츠 주행에서도 매우 만족스러운 성능을 발휘하는데요. 솔로 라이딩이나 탠덤 주행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방풍성능이 뛰어난 가변식 윈드 스크린과 높은 적재능력을 가진 사이드 패니어&탑 케이스(별매) 세트 덕분에 언제든 장거리 여행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파워트레인: 엔진, 변속기, 성능

 

배기량 1,043cc 수랭 4기통 엔진은 버시스 1000 SE만을 위해 특별하게 디튠되었습니다. 엔진과 스로틀의 반응은 탁원하고, 중저속에서 강력한 토크를 보여주며, 매혹적인 흡배기음으로 라이딩이 더욱 즐거워집니다.

퀵시프터는 클러치 조작 없이도 업 시프트와 다운 시프트 양방향을 모두 지원하여, 라이더에게 원활한 가속과 빠르면서도 쉬운 감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시스템은 변속레버에 적용된 압력을 감지하여 ECU에서 엔진 점화를 차단하여 다음 기어를 맞물릴 수 있도록 도와줘요. 이 퀵시프터는 비접촉식 센서를 사용하여 오염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차량의 엔진을 보호하기 위해, 엔진 회전수가 2,500rpm 이하일 경우에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디자인

 

공격적이고 스포티한 프런트 디자인으로 가와사키 패밀리 룩을 충실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각 부위별로 디자인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까지 고려하여 부품의 소재를 달리하였어요. 라이더의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두고 설계된 이 모델은 장거리 주행에서도 피로도를 최소화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전 세대와 비교해 유려한 사이드 라인이 눈에 띄며 또한 모든 등화장치에 LED를 적용하였습니다. 코너링 라이트까지 장착되어 있어서 야간이나 악천후에서도 높은 시인성을 확보하였어요.

전방 슈라우드에 내장된 LED 라이트는 야간주행시 선회 방향으로 도로를 비추어 시야를 확보합니다. 이 LED 라이트는 세 개의 조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조명은 모터사이클의 경사 각도를 감지하여 3단계로 활성화됩니다. 모터사이클이 기울어질 때마다 램프가 켜져, 모터사이클이 향하는 방향을 더 넓게 비추어 주게 됩니다.

새롭게 디자인된 프런트 카울과 넓어진 슈라우드에 걸맞게, 윈드스크린의 방풍성능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이 윈드스크린은 라이더의 편의를 위해 회전형 손잡이로 높낮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가장 낮은 상태에서부터 최대 40mm까지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앉은 상태에서도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가격과 색상

 

2022년형 버시스1000SE의 신차 가격은 ₩24,200,000이고, 22년식 중고는 평균 ₩21,420,000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섀시

 

전용 알루미늄 프레임은 엔진 헤드를 가로지르는 프레임 빔이 특징입니다. 이 프레임은 탑승자의 니그립을 향상시키기 위해, 넓은 연료탱크에 비해 가로 폭을 최소화하였습니다. 가벼운 무게와 고강성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설계해 견고하고 안정된 핸들링을 가능하게 하고 크기에 비해 민첩한 핸들링을 제공합니다.

별도로 판매되는 사이드 패니어 박스를 쉽게 탈부착할 수 있는 전용 마운트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어요. 이 시스템은 별도의 브래킷 없이 사이드 패니어를 바로 리어 프레임에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특별한 잠금장치 없이도 단단하게 고정됩니다. 더불어 차량의 너비가 넓어지는 것을 최대한 억제하며, 사이드 패니어를 제거했을 때에도 리어 부분이 깔끔하게 유지됩니다.

 

 

 

현재속도, 엔진회전수, 연비, 연료잔량, 평균속도, 뱅킹각, 엔진 및 냉각수 온도, 현재시각, 배터리 전압, 서비스 알림, 에코주행모드 등 차량의 대부분 정보를 표기하는 계기판은 원형의 타코미터와 풀 컬러 TFT 디스플레이로 구성되어 라이더에게 차량의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또한, 계기판 좌측에는 12V 파워아울렛이 마련되어 있어, 스마트기기 충전이나 액세서리에 전원 공급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시스 1000 SE는 2018년식 Ninja ZX-10R SE에서 처음 사용된 'KECS(가와사키 전자식 서스펜션)'을 그대로 장착하였습니다. 이 서스펜션 시스템은 도로와 라이딩 환경에 실시간으로 반응하여 최적의 댐핑력을 제공합니다. 차량의 속도와 서스펜션의 스트로크 강도를 감지하여 0.01초마다 KECS ECU에 현재 노면 상태를 전달합니다. 그리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IMU(가속/감속)와 FI ECU(차량속도)의 데이터를 0.1초마다 받아와 댐핑력을 실시간으로 조정해요.

 

 

서스펜션 시스템에는 프런트에 ø43mm 쇼와 카트리지 포크와, 리어에는 고사양 BFRC(BALANCE FREE REAR CUSHION) 라이트 리어 쇽업쇼버가 사용되었습니다. 기본 설정은 '통합 라이딩 모드'를 통해 이루어지며, 프리로드 설정은 '라이더 전용', '수화물과 라이더', '수화물과 라이더 및 탠덤'의 총 3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KIBS는 프론트와 리어의 휠 속도 센서, 프론트 캘리퍼의 유압, 엔진 ECU 정보(스로틀 위치, 엔진 회전수, 클러치 작동 유무 및 기어 포지션) 등 다양한 정보를 취합하여 최적의 피드백을 제공하는 시스템인데요. 이는 엔진 ECU와 연동된 최초의 양산형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일반적인 ABS와 비교해 레버 압력이 작아도 세밀하게 제동 성능을 조절합니다. KIBS가 활성화 될 때도 레버의 느낌이 변하지 않아, 라이더는 평소와 같은 브레이크 느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드 변경을 통해 스포츠 라이딩 설정을 선택하면, KIBS는 개입을 최소화하면서도 안전하고 다이내믹한 주행을 가능하게 해요.

 

 

 

 

전자 장치

 

레이스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높은 완성도의 KTRC와 KIBS에 6축 관성을 감지할 수 있는 IMU를 추가하였습니다. 이 덕분에 차량의 현재 상태를 더 명확하게 파악해 정확하고 신속한 피드백으로 항상 최적의 주행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 초소형 센서는 무게가 40g에 불과하여 차량의 무게와 부피 증가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KCMF(Kawasaki Cornering Management Function)는 실전에서 얻은 노하우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발된 가와사키의 독점적인 동적 모델링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주행 도로와 타이어 상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다양한 변수에 대응하면서 안전하고 빠른 주행 상태를 유지하는 피드백을 제공해요. 이 시스템은 IMU와 연계하여, 코너의 입구부터 에이펙스를 거쳐 탈출하는 과정에서 엔진 및 섀시에 전달되는 매개변수를 ECU가 모니터링해 제동력과 엔진 출력을 조절하여, 가속에서 제동 그리고 다시 가속으로의 순간적인 전환을 부드럽게 하고, 라이더가 의도한 코너라인을 정확하게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와줘요.

라이더는 KTRC와 파워 모드가 연계된 라이딩 모드를 통해 주행 상황에 따라 트랙션 컨트롤과 출력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된 모드는 'Sport', 'Road', 'Rain'의 세 가지 옵션과 'Rider'라는 수동 설정 중에서 선택 가능하며, 이에 따라 KECS도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Sport' 모드는 본격적인 스포츠 라이딩을 위한 설정이며, 'Road' 모드는 다양한 상황, 예를 들어 도심과 고속도로 주행, 시골길 등을 커버합니다. 'Rain' 모드는 젖은 노면이나 접지력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안전한 주행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수동 설정 모드에서는 라이더가 각 시스템을 독립적으로 자신의 라이딩 스타일에 맞게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모드 변경은 주행 중에도 좌측 핸들 버튼을 이용해 손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KTRC(Kawasaki TRaction Control)는 스포츠 라이딩부터 험로 주행까지 다양한 라이딩 조건에 대응하는 시스템으로, 총 3가지 모드를 제공하는데요. 이 시스템은 IMU와의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0.005초마다 상황에 매우 빠르게 반응합니다. 'Mode 1'은 가장 개입이 적은 모드로, 코너링 중에 트랙션을 유지하여 빠르게 탈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스포츠 주행을 위한 세팅으로, 가속을 최대화하여 빠른 코너링에 적합합니다. 다음으로 'Mode 2'는 KTRC가 적절하게 개입하여 스포츠 라이딩을 지원하고, 과감한 스로틀 개방에도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해요. 마지막으로 'Mode 3'는 불안정한 도로 상황에서 KTRC가 적극적으로 개입합니다. 휠 스핀이 발생할 경우 엔진 출력을 줄여 접지력을 회복하고, 슬립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은 버튼 하나만으로 원하는 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으로, 장거리 주행 시 오른손목의 피로도를 줄여주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이 시스템은 스로틀을 계속 조작하지 않아도 엔진 회전수가 유지되도록 도와줍니다.

이 시스템은 좌측 핸들 스위치에서 쉽게 조작할 수 있으며, 설정 속도는 '+'와 '-' 버튼을 사용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크루즈 컨트롤은 브레이크 레버나 클러치 레버를 조작하거나, 리어 브레이크를 사용하거나, 기어를 변속할 때 해제됩니다. 또한 비상 상황에서 스로틀을 끝까지 닫거나 트랙션 컨트롤이 개입되면 크루즈 컨트롤이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계기판에 내장된 블루투스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기기와 모터사이클을 무선으로 연결하여 'RIDEOLOGY THE APP'이라는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면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ehicle Info' 기능을 통해 연료 게이지, 총 주행거리, 유지보수 일정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고, 'Riding Log' 기능을 사용하면 GPS 경로 정보와 차량 주행 정보를 스마트폰을 통해 기록하고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elephone notices' 기능은 스마트폰으로 전화나 메일을 수신하면 이를 계기 디스플레이에 표시해줍니다. 마지막으로 'Tuning - General Settings'에서는 화면 설정, 선호 단위, 날짜, 날짜 형식 등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라이더의 편의성을 높여줍니다.

 

 

 

 

출처 : 가와사키 공식 홈페이지

 

재밌게 보셨나요?

가와사키 버시스 1000 SE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사진을 클릭해 모델별 상세 정보와 국내 모든 중고 오토바이 매물 리스트를 비교할 수 있는 ‘라이트바겐’에서 가와사키 버시스 1000 SE을 확인해보세요!

 

 

 

공유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