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프로필이미지
LV.100라이트바겐
등록된 바이크가 없습니다.

매거진스즈키의 기술력이 만들어낸 예술작품, 스즈키 GSX R1000/R 모델 분석

2024.01.08 10:52

430
게시글이미지

 

 

 

*본 게시물에 등장하는 모든 이미지와 정보 출처는 스즈키의 공식 웹사이트입니다.

 

 

 

 

2020년 스즈키는 레이싱 역사 60주년, GSX-R 35년, 창립 100주년을 맞이했어요. 이에 '스즈키 레이싱 헤리티지'를 탐아 스즈키의 최초 월드 챔피언 머신 RM62의 컬러 배합인 블루-실버 컬러를 적용해 100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을 탄생시켰습니다. GSX-R1000/R은 스즈키의 뛰어난 엔진과 뚜렷한 색상 및 질감, 그리고 견고한 내구성과 막강한 성능의 결합으로 라이더에게 이상적인 선물이 될 것입니다.

 

 

 

 

디자인

 

스페셜 컬러 에디션은 스즈키의 최초 그랑프리 머신인 RM62의 색상을 완벽하게 재현해냈습니다. 그랑프리 블루와 슬레이트 실버의 조합은 과거 TEAM SUZUKI ECSTAR의 MotoGP 레이스 머신, GSX-RR에도 적용되었으며, 양산차로는 GSX-R1000R에 처음으로 사용되었어요. 이 조합은 스즈키의 100년 전통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블루 계열 컬러와 신비로운 실버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빼어난 색채, 색조, 질감은 유려한 감성을 선사하며, 스즈키의 역사, 유산, 상징 그리고 수많은 스토리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가격과 색상

 

2023년 GSX R1000의 100주년 스페셜 에디션 색상은 그랑프리 블루 / 슬레이트 실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격은 100th GSX-R1000R ₩23,990,000 / 100th GSX-R1000 ₩21,490,000입니다.

중고 가격 알아보기 👀 → GSX R1000 / GSXR1000R

 

 

파워트레인: 엔진, 변속기, 성능

 

슈퍼 스포츠 최초로 가변 밸브 타이밍, 배기 튜닝 알파, 탑 피드 인젝터 등의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이런 기술들로 인해 견고한 내구성을 바탕으로 한 직렬 4기통 엔진을 탄생시켰어요. 이 엔진은 최대 출력 202 마력과 최대 토크 12kgf.m를 보여줍니다. 그 결과, 출발부터 최고 속도에 이르는 모든 구간에서 손실 없이 강력한 파워를 발휘해요.

라이드 바이 와이어(Ride By Wire) 기술이 적용된 스로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자식 엑셀 포지션 센서를 통해 제어되며, 이전보다 19mm만큼 더 짧아진 새로운 경량의 전자식 스로틀입니다. 이로 인해 스로틀 조작이 더욱 정교해졌어요. 4개의 실린더에 각각 나비형 밸브를 장착하고 있으며, 2개의 초정밀 인젝터가 각각 10개의 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구조를 통해 연료가 효율적으로 공급되며, 더욱 부드러운 가속이 가능해졌습니다.

레이싱 바이크 또한 필연적으로 꽉 막힌 도로를 만나게 될 수밖에 없는데요. 이에 저속 RPM 보조 시스템이 출발 시와 저속 주행 시 실시간으로 바이크의 속도를 모니터링해 RPM을 최적화시킵니다. 이제 출발은 물론, 도로 정체 시 저속 RPM 보조 시스템을 통해 저속 클러치 조작 스트레스에서 해방될 수 있어요.

스즈키 듀얼 스테이지 인테이크(Suzuki-Dual Stage Intake) 기술을 통해 저속과 고속 출력에 따라 흡기 효율을 조절해요. 저속 시에는 공기 유입량이 적기 때문에, 상단의 흡입구를 통해 공기가 과급 되도록 설계되었고, 반면 고속 시에는 유입되는 공기의 밀도가 증가하여 하단의 흡입구까지 공기가 과급 되도록 동작합니다.

 

 

 

 

핸들링

 

스즈키의 알루미늄 트윈 스파 프레임과 스윙암은 콤팩트하고 슬림한 사이즈를 갖고 있지만, 강력한 비틀림 강성을 제공하여 뛰어난 차체 밸런스와 민첩한 핸들링을 가능하게 했어요. 또한, 낮고 슬림한 디자인의 연료탱크는 라이더가 좌우 및 전후로 체중 이동을 쉽게 하여 차체 컨트롤을 더욱 용이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스즈키의 '이지 레이스 시스템' 덕분에 강력한 레이스 성능을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이 시스템은 전자식 연료 분사 시스템, 듀얼 배기 시스템, 경량 ABS, 35º 스티어링 시스템을 통해 손쉽게 핸들링 가능합니다. 더불어 스마트 키 시스템 및 이지 스타트 시스템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런 요소들은 하이테크와 하이 터치의 완벽한 조화를 이룹니다.

스즈키 램 에어 다이렉트(Suzuki Ram-Air Direct) 기술은 공기 역학을 기반으로 흐르는 공기마저 성능 향상에 이바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전면 페어링의 폭을 13mm 줄이고, 램 에어 덕트의 위치를 핸들에 가깝게 배치해 속도에 따른 흡기 효율을 최적화하였어요. 이를 통해 고속 주행 시에도 출력이 추가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섀시

 

Showa BFF(Balance Free Front) 프런트 서스펜션과 BFRC(Balance Free Rear Cushion Lite) 리어 서스펜션은 레이스 사양의 최상급 라인업에 속하는데요. 이들은 고도의 급격한 변화 또는 급제동이 필요한 레이스 트랙에서 궁극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컴프레션과 리바운드 댐핑 조절이 가능하여, 상황에 따라 최상의 승차감, 구동력, 그리고 제동 안정성을 보장해요. (R1000 서스펜션 : Showa Big Piston Fork / Rear Shock)

320mm의 브렘보 T-드라이브 디스크와 4P 레디얼 마운트 모노 블록 캘리퍼는 하이브리드 조합으로 더 크고 가벼워졌습니다. 이 조합은 라이더가 원하는 순간마다 즉각적으로 최상의 브레이킹 퍼포먼스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어요. 테프론제 브레이크 호스는 스테인리스 스틸 매쉬로 감싸져 있어 호스의 팽창을 방지하면서, 고무 라인에 비해 압도적인 성능과 내구성을 제공합니다. 레이스 사양의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과 함께 시너지를 발휘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타이어는 'ULTIMAT EYE'라는 브릿지스톤의 독점적 진단 기술이 적용된 RS11 DOT 레이스 모델을 사용했으며, 다양한 조건에서 안정적인 성능과 뛰어난 내구성을 제공합니다.

GSX-R1000 시리즈는 월드 챔피언십 대회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며 프로 레이서들로부터 많은 피드백을 받았는데요. 이러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스즈키 엔지니어들은 프런트 액슬과 스윙 암 피봇 사이의 공간을 줄이면 하드 코너링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 결과로 조절 가능한 가변식 스윙 암 피봇이 개발되었고, 이를 통해 레이스 코스의 특성에 따라 휠베이스를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길게 조정하면 고속 트랙에서의 직진 안정성을, 짧게 조정하면 테크니컬 트랙에서의 코너링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전자 장치

 

명확한 가독성과 밝은 시인성을 바탕으로 개발된 풀 LCD 다기능 계기판은 스즈키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S-DMS)와 동작감지 구동력 컨트롤 시스템(TC) 등의 첨단 기술 표시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엔진 회전수, 연료 상태, 적산 거리, 기어 단수, 경고등 등 주행에 필요한 기본 정보를 모두 표시해요. R1000R 모델은 블랙 LCD 패널을, R1000 모델은 그레이 LCD 패널을 사용하였습니다.

스즈키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S-DMS)를 통해 3가지 주행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요. 모든 모드의 최고 출력은 동일하며, A 모드는 스포츠 모드, B는 거친 듯 부드러운 중간 모드, C 모드는 가장 부드러운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공기 역학 설계를 고려하여 개발된 풀 LED 헤드라이트는 밝은 광량을 유지하면서도 콤팩트한 사이즈와 가벼운 무게를 실현했습니다. 상향등과 하향등은 수직 배치되었고, 포지션 라이트는 스즈키 램 에어 덕트 위에 위치하여 디자인적인 만족감도 제공합니다. 다만, R1000 모델에는 주간주행등 DRL 역할의 포지션 라이트가 장착되어 있지 않아요.

6방향 3축 IMU 관성 측정 장치를 기반으로 동작을 감지해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MotoGP 레이스 기술로 개발되었으며 모든 각도에서 실시간으로 바이크의 기울기를 학습해 각종 센서로부터 정보를 얻고 취합해 ABS 등 총 8개의 전자 장비를 효과적으로 가동해 기울기에 따른 최적의 제동력을 제공해요.

Bi-다이렉셔널 퀵 시프트 시스템(Bi-Directional Quick Shift System)은 레이싱 타입의 양방향 퀵 시프트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라이더가 클러치와 스로틀 조작 없이도 기어를 상향하거나 하향하는 데 있어 여유를 제공하는데요. 2단계 업/다운 변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에 50-75ms (ms=1/1000초) 안에 빠르게 출력을 차단하고 변속을 진행합니다. 이로 인해 라이더는 스로틀을 완전히 개방한 상태에서도 부드럽고 빠르게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요.

또한 이지 스타트 시스템을 사용해 어떤 상황에서도 원터치 시동을 통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스즈키 공식 홈페이지

 

재밌게 보셨나요?

스즈키 GSX R1000/R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사진을 클릭해 모델별 상세 정보와 국내 모든 중고 오토바이 매물 리스트를 비교할 수 있는 ‘라이트바겐’에서 스즈키 GSX R1000/R을 확인해보세요!

 

 

공유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