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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진짜 스포츠바이크의 등장! 스즈키 GSX S1000 모델 분석

2024.01.05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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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게시물에 등장하는 모든 이미지와 정보 출처는 스즈키의 공식 웹사이트입니다.

 

 

 

 

스즈키의 GSX-S1000은 전투기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했습니다. 도심 주행은 물론 스포츠 라이딩까지 즐길 수 있는 이 바이크는, 바람을 가르는 날카로운 실루엣과 대비되는 육중한 볼륨의 바디라인을 갖고 있어 라이더에게 짜릿한 주행 경험을 선사해요.

 

 

 

 

디자인

 

GSX-S1000를 보면 특징적인 육각 수직 적층형 LED 헤드라이트와 상단에 위치한 대형 DRL 포지션 라이트가 가장 먼저 눈길을 끕니다. 이에 더불어 LED 턴 시그널과 LED 콤비네이션 테일램프를 통해 스즈키의 헤리티지를 지키면서도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을 구현했어요. 또한 날카로운 페어링과 한 쌍의 윙렛은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을 보장하는 다운 포스를 생성하고 주변에 메탈 마감을 노출시켜 시각적인 매력을 더하고 있습니다.

날카로운 실루엣과 대조를 이루는 육중한 연료 탱크는 GSX-S1000이 강력한 동력을 보여줘요. 외관의 변화는 최소화하면서도 탱크의 용량을 확장하여, 같은 리터급 스트리트 파이터 분야에서도 뛰어난 19리터의 용량을 자랑합니다.

 

 

 

 

가격과 색상

 

2024년 기준 GSX-S1000의 신차 가격은 ₩17,490,000이고, 색상은 블루, 무광 그레이, 블랙 3가지가 있습니다. 2023년식 중고는 평균 15,630,000으로 거래되고 있어요!

 

 

 

파워트레인: 엔진, 변속기, 성능

 

GSX-S1000은 4기통 슈퍼 스포츠 롱 스트로크 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엔진은 강력한 파워와 함께 기분 좋은 배기 사운드를 제공하며, 도로에서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합니다. 스즈키의 오랜 노하우와 첨단 모터스포츠 엔지니어링을 통해 주요 부품들이 효율적으로 개선되었어요. 내구성 역시 기존보다 업그레이드되어, 파워와 토크 전 영역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며 유로 5 환경규제까지 충족했습니다.

GSX-S1000의 최고 마력은 이전 모델의 150ps / 10,000rpm에서 152ps / 11,000rpm으로 향상되었습니다. 200m 도달 시간은 6.70초에서 6.64초, 400m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10.25초에서 10.15초로 단축되었어요. 이는 스즈키의 GSX-R1000 슈퍼바이크 엔진을 활용하여 도로 주행에 맞게 세팅한 결과입니다. 그래서 롱 스트로크 구조의 엔진 특성상 강력한 중저속 토크와 사운드를 체험할 수 있어요.

기존 세대와 비교하여, 더욱 높은 성능을 위해 엔진의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는데요. 새로운 캠 프로파일, 밸브 스프링, 클러치, 연료 분사 시스템, 배기 튜닝 시스템, 촉매 시스템, 에어클리너 구조, 챔버 레이아웃 변경 및 클러치 보조 시스템 추가 등 많은 부품들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클러치 어시스트 시스템은 기어 변속 시의 엔진 브레이크 충격을 완화하고, 클러치 고정력을 강화하며, 클러치 스프링을 최적화해 클러치 레버의 무게감을 줄임으로써 피로감을 감소를 감소시켰어요. 또한, 날카로운 형상의 머플러는 강력한 사운드를 제공하며,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4-2-1 배기 시스템으로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게다가 스즈키 배기 튜닝(SET) 시스템의 위치를 변경하여 배기가스 정화 능력을 개선했어요.

 

 

 

 

핸들링

 

핸들바의 그립은 약 23mm 더 넓어지고 상단으로 치켜 올려진 형태로 재설계되어 그립감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테이퍼드 핸들바는 라이더 방향으로 20mm 가까이 가까워져, 인체공학적으로 더 편안한 업라이트 포지션을 제공하며, 민첩한 핸들링을 가능하게 해요.

예리한 차체와 슬림한 무릎 그립은 편안한 업라이트 포지션은 물론 다양한 포지션에서도 편안한 승차감을 느낄 수 있어요. 앞뒤로 움직일 수 있는 넓은 면적의 시트를 탑재해 어떤 포지션도 자유롭게 가능하며, 리터급 모터사이클 중 810mm의 낮은 시트고를 갖고 있어 편안하게 발을 착지할 수 있습니다.

 

 

 

 

섀시

 

고강성 저중량 프레임을 사용해 강력한 비틀림 강성과 최적의 차체 밸런스를 보여줘요. 라이더가 원하는 대로 민첩한 핸들링이 가능하며 어떤 주행 환경이든 최상의 승차감을 느끼고 안정적으로 제동할 수 있습니다. 스즈키는 오랜 레이싱 경험에서 얻은 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고강성과 저중량을 갖춘 GSX-R1000에 사용된 알루미늄 트윈 스파 프레임과 스윙암을 적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GSX-S1000은 직선 주행 뿐 아니라 코너링에서도 안정감을 제공해요.

ø43mm KYB 도립식 프런트 포크가 적용되어 스포츠 주행 성능을 즐길 수 있으면서도 부드럽게 작동해 안정적인 승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120mm 작동 폭에 댐핑, 리바운드, 압축/스프링 프리로드 조절이 가능하고, 링크식 리어 서스펜션은 리바운드 댐핑 및 스프링 프리로드 조절이 가능하며 최대 130mm의 작동 폭으로 다양한 노면에서 효율적으로 반응해 민첩하고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브렘보 레디얼 마운트 모노 블록 캘리퍼와 ø310mm 플로팅 디스크가 조합되어 언제든지 즉각적인 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이 개선되고 알루미늄 캐스팅 휠 및 새로운 타이어에 맞춘 최적의 세팅 또한 강력한 제동력을 보여줘요.

GSX-S1000 전용으로 개발된 던롭 스포츠 맥스 로드 스포츠 2 타이어를 장착해 민첩한 핸들링과 곡선 주행 시 조종 안정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새로운 벨트 레이어와 컴파운드는 최적화된 퍼포먼스를 보여주며 6-스포크 알루미늄 캐스트 휠은 보다 가벼운 무게를 가져요.

 

 

 

 

전자 장치

 

스즈키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SDMS)를 통해 라이딩 환경에 따라 3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요. 스포츠 주행을 원한다면 풀 파워 모드인 A, 도심이나 투어링을 위한 모드는 B, 미끄러운 노면을 달리기 위해선 가장 부드러운 스로틀 반응과 최대 출력 감소가 이루어진 C 모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전자식 스로틀 시스템(라이드 바이 와이어)과 32비트 엔진 컨트롤 모듈(ECM)을 이용하면 스로틀 밸브를 세밀하게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엔진 출력값과 스로틀 개방 수치를 오차 없이 정확하게 일치시켜, 라이더가 어떤 의도를 갖고 있더라도 정밀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출력을 전달해요.

업/다운 양방향 퀵 시프트 시스템을 통해 클러치나 스로틀 조작 없이 더 빠르고 쉽게 변속할 수 있습니다. 가속 중 기어 변속 페달을 누르면 순식간에 점화 차단 기술이 작동하여 매끄럽게 변속되며, 이를 통해 라이더는 폭발적인 가속을 구사할 수 있어요. 다운 시프트 시에는 페달을 밟는 즉시 ECU가 계산으로 정확히 오토 레브 매칭으로 변속이 매끄럽게 이루어지며, 이로 인해 차체가 안정적으로 주행하며 강력한 브레이킹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5단계 구동력 제어 시스템(STCS)을 통해 노면 상태에 따라 트랙션 컨트롤을 할 수 있어요. 이 시스템은 뒷바퀴가 노면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감지하면 바로 엔진 출력을 제한하여 타이어의 접지력이 손실되는 것을 막습니다. 총 5가지 모드와 OFF 기능이 있어 라이딩 조건이나 라이더의 스타일과 스킬 수준 그리고 환경에 따라 적절한 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요.

저속 RPM 보조 시스템은 저속 클러치 조작을 편리하게 만듭니다. TI-ISC(스로틀 바디 통합 형 공회전 속도 제어)를 활용하면, 정차 후 출발하거나 저속으로 주행하는 동안 클러치를 조작할 때, 자동으로 엔진 RPM을 보정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게 합니다. 이 기능은 스즈키 클러치 어시스트 시스템(SCAS)과 함께 업데이트되어 클러치 조작 실수를 줄이고, 특히 도심에서의 세밀한 차량 제어를 도와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이지 스타트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어, 시동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을 필요 없이 단 한 번의 터치만으로 엔진이 가동될 때까지 스타트 모터가 작동합니다. 어떤 날씨이든, 엔진 상태도 관계없이 원터치로 시동을 걸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시간을 절약해 줘요.

 

 

출처 : 스즈키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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