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프로필이미지
LV.100라이트바겐
등록된 바이크가 없습니다.

매거진레이싱의 피가(?) 흐르는 야마하 YZF-R1 모델분석

2023.12.28 10:54

260
게시글이미지

 

 

* 이 글은 해외 매거진 topspeed의 아티클을

번역하여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였습니다. :)

원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www.topspeed.com/2023-yamaha-yzf-r1

 

 

야마하의 YZF-R1은 MotoGP 레이싱 바이크를 일반 도로에서 탈 수 있는 버전입니다. 이 바이크는 공식 레이스나 현지 드래그 스트립 참여를 목표로 한 것이 아니라, 신호등 사이의 짧은 경주에서 최상의 레이싱 바이크 성능을 체험하고 싶은 일반인들을 위해 제작되었어요.

 

 

 

 

장점

 

엄청난 속도

우수한 전자 라이더 보조 시스템

진정한 레이싱 경험

단점

 

스포츠 바이크 경험이 많은 라이더만을 위해 제작

램 효과의 발동이 늦음

선택 가능한 색상의 한계

 

 

2020년에 크게 변화된 부분들은 2023년에도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 예로는 새롭게 도입된 전자 주행 제어 시스템, 엔진 업그레이드, 브레이크 개선 그리고 라이드 바이 와이어 스로틀 제어가 통합된 서스펜션 등이 있어요. 새로운 바디워크는 저항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돕습니다. 이 시스템들은 그저 평범하지 않습니다. 이 시스템들은 레이싱에서 얻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디자인되어 진정한 라이딩 경험을 제공해요. 그리고 IMU의 도움을 받아 코너링할 때 더 민첩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야마하는 보텀 엔드의 불안정성을 미리 차단하기 위해 R1에 교차평면 크랭크축 엔진을 탑재했어요.

 

 

 

야마하는 R1에 성능 중심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MotoGP 유래의 검증된 CP4 인라인 4기통 엔진을 사용합니다. 엔진 상부에는 실린더 당 네 개의 포핏으로 구성된 16개의 밸브가 있는 밸브트레인이 있어요. 이를 통해 낮은 캠 로브와 감소된 밸브 스프링 압력으로 높은 밸브 리프트를 얻어 시스템 내의 기계적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블록과 보어 사이에 설정된 오프셋은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마찰에 의한 기계적 손실을 추가로 줄여줘요.

보어와 스트로크는 각각 79mm와 50.9mm로, 과도한 오버스퀘어 구조와 높은 13 대 1의 압축비가 형성되어 가장 높은 옥탄가 연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슬리퍼 클러치는 강력한 체인형 파이널 드라이브와 함께 엔진 출력을 6단 변속기에 연결하여 역토크 방지 보호를 제공해요. YZF-R1의 최고 속도는 약 299km/h입니다.

새로운 라이드 바이 와이어 시스템과 관성 측정 장치가 결합되어 최상급 전자 서브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작동하여 원활한 전환이 가능해요. 엔진 브레이크 관리 시스템은 강력한 다운시프트와 엔진 브레이킹 동작에서 더욱 안전성을 제공하여 후륜의 흔들림과 미끄럼을 방지합니다. 트랙션 컨트롤 기능과 슬라이드 컨트롤 시스템이 리프트 컨트롤 시스템과 런치 컨트롤 시스템과 결합하여, 불필요한 과도한 점프(문샷) 없이 경주 시작 시 선두(홀샷)를 잡는데 도움을 줍니다.

업앤다운 퀵시프트 기능을 사용하면 클러치를 거의 만지지 않고도 기어를 빠르게 변경할 수 있고, 파워 딜리버리 모드 시스템을 통해 파워 전달을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어요. 2023년형 야마하 YZF-R1은 198마력과 11.48 kgf·m의 토크를 발휘합니다.

 

 

 

디자인

 

YZF-R1의 새롭게 디자인된 바디워크는 엔진 부분을 세련되면서도 실용적으로 감싸고 있어요. 하지만 이 과정에서 공기역학에 대한 고려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요. 스포일러 형태의 펜더 업라이트는 엔진 카울과 함께 바람을 외측으로 유도하여 레이미나르 흐름을 형성하고, 이를 적절한 방향으로 이끕니다.

듀얼 LED 헤드라이트는 밤에 길을 밝혀주고, DRL 레일은 낮에 가시성을 높여줍니다. 이 두 라이트 사이에는 공기압을 이용해 체적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흡입 포트가 있어요. 그러나 이 효과는 대략 160km/h의 속도까지만 미미하게 나타나므로, 실제로 레이싱 트랙에 나서지 않는다면 이 기능을 작동하는 것을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야마하는 레이스 데이 준비를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거울에 결합된 전방 방향지시등은 한 번에 쉽게 제거할 수 있고, 그 후에 생기는 구멍도 간단히 막을 수 있습니다. 뒷부분에서는 후미등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머드가드에 장착되어 있어 레이스가 시작하기 전에 빠르게 떼어낼 수 있어요.

콤팩트한 버블 스크린은 바람을 가르는 역할을 하지만, 이를 이용하기 위해선 거의 17리터 용량의 알루미늄 연료 탱크에 고개를 숙여야 합니다. 공기 흐름을 조절하기 위해 디자인된 이 탱크는 상단에 넓은 플랜지가 있고, 하단에는 충분한 공간이 있어 극도로 몸을 움직여야 하는 상황에서도 무릎을 쉽게 숙일 수 있어요.

시트 높이는 바닥으로부터 856mm로 상당히 높은 편이에요. 만약 친구와 함께 즐기고 싶다면 거의 보이지 않는 필리온 패드와 접이식 풋페그가 그 역할을 해줄 것입니다.

 

 

 

섀시

 

R1의 슬림한 알루미늄 프레임은 야마하의 델타박스 구조를 통해 힘을 얻습니다. 스윙암에는 더 많은 알루미늄이 사용되었고, 서브프레임은 마그네슘으로 제작되어 있어요. KYB의 서스펜션 제품은 앞쪽에는 43mm 포크를, 뒷쪽에는 KYB 쇼크를 사용하여 양쪽 끝을 지지합니다. 두 서스펜션 모두 전체적으로 조절 가능하며 양쪽 끝에서 약 119.38mm의 작동 스트로크를 가져요. 더욱이 사용의 편의성을 위해 포크 캡에서 포크의 조정이 가능합니다.

레이크는 24도로 측정되며, 17인치 바퀴를 고려할 때 트레일 길이는 약 101.6mm입니다. 이런 구성 덕분에 R1은 굉장히 민첩한 퍼포먼스를 자랑해요.

브리지스톤 RS11 타이어는 120/70 사이즈의 앞쪽 타이어와 190/55 사이즈의 뒷쪽 타이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Z' 스피드 등급을 가지고 있어서 트랙에 바로 나갈 수 있는 상태로 차체를 완벽하게 만들어냅니다. 전륜은 듀얼 320mm 디스크와 4구멍 캘리퍼가 제동을 담당하고, 후륜은 220mm 디스크가 장착되어 있어. 이 모든 것은 야마하의 브레이크 컨트롤 시스템이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이 시스템에는 기울기에 따라 반응하는 ABS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격과 색상

 

2023년형 야마하 YZF-R1의 색상은 Icon Blue와 Yamaha Black이 있으며 가격은 ₩22,800,000입니다.

 

 

 

출처 : 가와사키 공식 홈페이지

 

재밌게 보셨나요?

야마하 YZF-R1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사진을 클릭해 모델별 상세 정보와 국내 모든 중고 오토바이 매물 리스트를 비교할 수 있는 ‘라이트바겐’에서 야마하 YZF-R1을 확인해보세요!

 

 

 

공유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