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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YZF와 닌자의 경쟁 모델, 혼다 CBR 500 R 모델 분석

2023.12.26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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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해외 매거진 topspeed의 아티클을

번역하여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였습니다. :)

원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www.topspeed.com/2023-honda-cbr500r

 

 

혼다의 미들급 모델 CBR500R은 2018년과 2022년에 크게 업데이트 했기 때문에, 2023년에는 별도의 큰 변화 없이 그대로 진행되었어요. 이 모델은 엔진 크기가 충분히 크기 때문에, 엔트리급이나 쿼터급 바이크를 주행하던 초보 라이더들이 첫 업그레이드로 고려할 만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장르에서 스포츠 바이크로 전환을 고려하는 경험 많은 라이더들에게는 훈련용 바이크로 적합할 거예요.

 

 

 

 

장점

 

강력하고, 빠르고, 민첩함

편안한, 잘록한 허리

경량화

단점

 

제한된 색상 선택

오래된 계기판

 

날렵하고 공기역학적으로 튜닝된 바디워크 안에는 활기찬 병렬 트윈 엔진과 업그레이드된 서스펜션이 들어 있어요. 또한 수정된 클립온 핸들바와 트리플 클램프로 인해 더욱 공격적인 라이딩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2018년의 업데이트에서는 슬립 앤 어시스턴스 클러치가 추가되어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어요. 더불어 2022년에 새롭게 추가된 CBR500R에는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듀얼 프론트 브레이크와 레디얼 마운트 캘리퍼, 그리고 핸들링과 코너링 동작을 돕기 위해 관성과 자이로 효과를 줄이는 경량화 바퀴가 탑재되었습니다.

혼다의 CBR-R 시리즈는 1983년에 시작되었고, "500" 모델은 그로부터 30년 뒤인 2013년에 처음 등장했어요. 이 모델은 시장을 공유하는 닌자와 YZF의 경쟁모델입니다.

 

 

 

혼다의 CBR500R은 471cc의 병렬 트윈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특히 더운 날씨와 느린 교통 상황에 대비해 열 안정성을 돕기 위한 수랭식 기능이 함께 제공됩니다. 듀얼 오버헤드 캠은 34mm 스로틀 바디와 26mm 흡기 밸브를 통해 8밸브 헤드의 효율적인 흡입을 조절해요. 그러고 나서 21.5mm 배출구로 배출되죠.

바나듐으로 코팅된 타이밍 체인의 핀은 마모와 소음을 모두 최소화합니다. 특별히 설계된 피스톤들 역시 고회전 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는 데 기여해요. 실린더와 피스톤이 서로 닿는 것을 최소화하고, 실린더의 윤활을 돕는 오일을 전달하는 홈이 준비되어 있어요. 레이아웃은 거의 정사각형으로, 보어가 67mm, 스트로크가 66.8mm입니다. 이는 중간 수준의 압축 비율인 10.7:1을 제공해요.

2023년형 혼다 CBR500R은 최대 출력으로 46.9마력을, 최대 토크로는 4.38 kgf·m입니다. 이에 따라 최대 8,600 RPM에서의 압도적인 최고 속도를 위한 충분한 파워를 제공해 주는데요, 토크는 6,500 RPM에서 최고점을 찍고, RPM이 낮아질수록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해요. 이는 3,000 RPM부터 시작하여, 스로틀을 부드럽게 늘려나가며 속도를 조절하는 롤온이 강력하게 작용하여, 초기 가속 단계부터 강한 가속력을 느끼게 해줍니다.

크랭크축 핀은 서로 180도로 배치되어 있고, 이런 설계에서 본질적으로 발생하는 진동을 줄이는 데 주요 밸런서가 도움을 줘요. 슬립 앤 어시스트 클러치는 반발 토크 보호 기능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이는 레버를 가볍게 당기는 동시에, 라이더가 조작하기 편한 마찰 영역을 제공해 왼손에 부담을 줄여주며 조종력을 향상하게 해줘요. 최고 속도는 대략 185km/h 정도입니다.

 

 

 

 

디자인

 

박스 형태의 초기 모델과 달리 각진 선과 날카로운 각도가 전체적인 외관을 이루고 있어요. 프론트 펜더는 스포일러 형태의 업라이트와 함께 세 가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첫째, 플링 컨테이너로서 바퀴에서 튀는 물이나 돌 등을 막는 역할을 해요. 둘째, 업라이트 구조를 통해 바람 압력을 외부로 유도하고, 이를 층류 상태로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셋째, 펜더의 상단 표면은 엔진을 냉각하기 위해 공기를 아래쪽 라디에이터로 끌어당기는 역할을 해요.

이중 헤드라이트는 CBR650R 버전에서 차용한 것으로, LED 프로젝트를 통해 낮과 밤 모두 효과적인 양방향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스포티한 조종석에는 차량의 다양한 정보와 경고등을 표시하는 LCD 스크린이 장착되어 있어, 계기판을 완성하고 운전석을 깔끔하게 보이게 해줘요.

17리터 용량의 연료 탱크는 CBR500R의 핵심 부분을 이룹니다. 운전석은 좁은 앞부분에서 뒤로 갈수록 넓어지는 형태로, 편안한 라이딩을 가능하게 해요. 뒷부분에는 승객용 패드가 있는데, 이는 서브프레임에 부착된 접이식 발 받침과 함께 승객을 즉시 태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LED의 매력은 꼬리 부분의 후미등과 뒷펜더 조립부에 있는 방향지시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어요. 바디워크는 스피드를 고려하여 세련되게 완성되었는데요. 이는 명확히 스포츠 바이크의 특징을 드러냅니다. 큰 스포츠 바이크를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바이크가 사람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을 거예요.

 

 

섀시

 

CBR500R은 구조의 대부분이 35mm 강철 튜브로 만든 다이아몬드 튜브 메인프레임의 강도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엔진 디자인 방식으로 조립되어, 최적의 강성을 달성하도록 설계되었어요. 스티어링 헤드는 25.5도의 각도와 약 102mm의 트레일 설정으로, CBR500R의 외관에 어울리는 스포츠 바이크의 핸들링을 제공하게 됩니다.

지난해 새롭게 도입된 41mm Showa SFF-BP 포크는 앞부분을 지탱하며, 뒷부분에서는 부하를 조절하는 버튼형 쇼크가 역할을 맡아요. 스윙암은 더욱 가벼워져, 2.3mm에서 2mm로 줄어든 두께의 재료로 제작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스프링의 무게가 줄어들고 서스펜션 성능이 향상되었어요. 양쪽 끝에서 약 120mm의 이동 거리가 있어, 거친 도로나 극한의 레이싱 스타일의 주행에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17인치 바퀴는 이전 세대의 6개 스포크 대신 5개의 Y-스포크를 갖추고 있고, 앞쪽에는 120/70 사이즈의 뒤쪽에는 160/60 사이즈의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듀얼 프론트 브레이크 기능을 갖춘 트윈 피스톤 브레이크는 296mm의 페이탈 컷 디스크와 함께 작동하며, 240mm 디스크와 싱글 피스톤 앵커가 후륜을 제어합니다. 이 모든 것은 기본 ABS 기능의 보호 아래에서 작동합니다.

 

 

가격과 색상

 

2023 혼다 CBR500R의 가격은 ₩8,880,000입니다. 색상은 Grand Prix Red(레드)와 Mat Gunpowder Black Metallic(맷 블랙)가 있습니다.

 

 

 

출처 : 혼다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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