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프로필이미지
LV.100라이트바겐
등록된 바이크가 없습니다.

매거진첨단 기술 총 집합! 가와사키 닌자 H2 SX SE 모델분석

2023.12.19 18:58

650
게시글이미지

 

 

*본 게시물에 등장하는 모든 이미지의 출처는 가와사키의 공식 웹사이트입니다.

 

 

 

 

2세대 NINJA H2 SX SE는 선도적인 기술들을 도입한 독특한 스포츠 투어러로 손꼽히는데요. 향상된 퓨얼 인젝터와 ECU 전자제어, 정교한 6축 IMU, 고속으로 주행 데이터를 처리하는 ABS 그리고 보쉬 (BOSCH)사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ARAS)을 장착하였으며, 이는 일본 브랜드 중에서도 최초로 이뤄졌습니다.

 

 

장점

 

최첨단 전자 장비

안정성과 편의성

고성능 엔진

 

단점

 

무거운 무게

고성능 엔진으로 낮은 연비

고성능 및 최신 기술을 갖춘 모터사이클로서 다소 높은 가격

 

 

새로운 NINJA H2 SX SE는 언뜻 봐서는 1세대 모델과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려우나, 주의 깊게 관찰하면 여러 부분에서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어요. 과감하게 변한 프런트 마스크와 사이드 디자인, 6.5인치로 확대된 TFT 풀컬러 계기판과 스마트 키, 장거리 주행을 위해 향상된 편안한 시트, 더 정교해진 전자제어 장치 그리고 일본 브랜드 모터사이클 중 최초로 도입된 라이다 센서로 구현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까지. 가와사키의 기술이 집약되었습니다.

 

 

 

 

디자인

 

NINJA H2 SX의 전면부는 가와사키 슈퍼차저 라인업인 H2를 떠올리게 하는데요, 특히 NINJA H2의 날렵하고 각진 캐릭터 라인을 계승하면서도 일반적인 투어러 모델과는 차별화된 인상을 줘요. 헤드라이트 아래에 추가된 라이다(RIDAR) 센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슬림하면서 컴팩트한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라이더 센서는 어두운 컬러의 커버로 가려져 있지만, 센서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커버의 두께와 소재가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리버마크와 턴 시그널 역할을 하는 리어뷰 미러와 비대칭의 에어덕트는 플래그십 모델임을 강조하며 더욱 동적인 이미지를 선사해요. 또한, 모든 등화류는 LED로 구성되었습니다.

 

 

가격과 색상

 

색상은 Emerald Blazed Green / Metallic Diablo Black / Metallic Graphite Gray 단일 색상입니다. 또한 가격은 ₩44,000,000입니다.

 

 

 

 

파워트레인: 엔진, 변속기, 성능

 

2015년에 첫 출시된 슈퍼스포츠 모델 H2R, H2에 탑재한 가와사키의 998cc 슈퍼차저 엔진은 말 그대로 괴물 같은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이 엔진은 모터사이클 부서뿐만이 아닌 Aerospace Systems Company, Energy System & Plant Engineering Company, 기술 개발 본부와의 공동 연구로 만들어졌는데요. 그 결과 쉽게 다룰 수 있고, 어떤 상황에서도 동력 전달을 원활하게하는 최적의 슈퍼차저 매칭을 선보였어요. 넓은 파워 밴드는 모든 회전 영역에서 우수한 가속력을 제공합니다. 초기에는 내구성과 효율성에 대한 의구심을 불러일으켰지만, 현재는 뛰어난 성능과 높은 연비를 모두 실현한 완성형 엔진으로 인정받고 있어요.

유로5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더 커진 메인 촉매에 더하여 서브 촉매를 추가하고 2번째 산소센서를 함께 장착했어요. 또한 엄격한 소음 규정에 부합하기 위해 머플러의 엔드 부분을 기존 7리터에서 8.8리터의 용량으로 확대해 중저음 소리를 만들어냈습니다. 에어 덕트의 모양을 미세하게 조정해 슈퍼차저의 작동음과 흡입음을 강조하고, 엔진 및 배기음의 튜닝으로 감성적이고 독특한 소리를 강조했어요. 그리고 흡기와 배기 포트의 수정, 압축비 증가, 캠 타이밍의 재조정으로 기존의 출력은 유지하고 연비를 높였습니다.

 

 

 

섀시

 

고속 주행시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와인딩 도로에서 차체를 원하는 대로 조작할 수 있는 트렐리스 프레임을 사용했습니다. 사이즈와 형상이 다른 고장력 파이프를 세심하게 조합해 부위별 필요 강도를 유지하며 컴팩트하게 구성했는데요. 이 덕분에 슈퍼차저 엔진이 진가를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리어프레임의 적재하중은 195kg으로 2인승차와 짐적재를 충분히 수용하며, 휠베이스는 1,480mm로 NINJA H2보다 25mm가 더 길어 고속주행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해요. 넓은 30°의 조향각은 저속주행에서 쉬운 선회를 가능케 하며, 모노스윙암 장착으로 경량화와 고강성을 동시에 추구했습니다.

가와사키의 KECS(세미 액티브 전자식 서스펜션 시스템)는 실시간으로 도로 및 라이딩 환경에 반응해 최적의 감쇠력을 보여줍니다. KECS ECU에 차량의 속도와 세스펜션 스트로크 강도를 0.01초 간격으로 전송하여 현재 도로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데요. 이 정보를 기반으로 IMU(가속/감속) 및 FI ECU(차량속도)가 0.1초 간격으로 전달되는 데이터와 결합하여 댐핑력을 조절합니다. 프런트에는 ø43mm 쇼와 카트리지 포크, 리어에는 고사양 BFRC(BALANCE FREE REAR CUSHION) 라이트 리어 쇽업 쇼버가 사용되며, '통합 라이딩 모드'가 기본 설정이에요. 레인 모드에서는 SHOWA의 Skyhook EERA (Electronically Equipped Ride Adjustment) 기술이 사용되어 더욱 안정된 승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SE(Special Edition) 모델에서는 일반 모델에 비해 강력한 제동력을 선사하는 브렘보 스틸레마(Stylema) 캘리퍼가 장착되었습니다. 이 캘리퍼는 부피가 줄어들어 브레이크 액의 내부 공간이 최적화되어 더 직접적인 반응이 가능하며, 동시에 냉각 효율도 향상되었어요. 프론트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는 브램보 제품으로 대체되었고, 브레이크 라인도 메쉬 호스로 교체되어 브레이킹의 더 높은 신뢰성을 제공합니다.

가와사키 인텔리전트 ABS인 KIBS는 프론트와 리어의 휠 속도 센서, 프론트 캘리퍼의 유압, 엔진 ECU 정보(스로틀 위치, 엔진회전수, 클러치 작동유무, 및 기어포지션) 등 다양한 소스를 종합하여 최상의 피드백으로 작동합니다. 이 시스템은 엔진 ECU와 연동된 최초의 양산형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일반 ABS와 비교할 때 훨씬 작은 레버 압력으로도 정교한 제동성능이 조절돼요. KIBS가 활성화되어도 레버의 느낌이 변하지 않아 진동 없이 일상적인 주행과 동일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포츠 라이딩 설정 시에는 모드 변경으로 개입을 최소화하면서도 안전하고 동적인 주행을 추구해요.

 

 

 

 

인체공학: 편안함과 실용성

 

NINJA H2 SX에는 별도로 판매되는 순정 액세서리인 사이드 패니어 박스를 간편하게 탈착할 수 있는 전용 마운트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는 별도의 브래킷이 필요없고, 바로 리어 프레임에 사이드 패니어를 고정시킬 수 있어요. 특별한 잠금장치없이 단단하게 고정되며 바이크에 최대한 밀착돼 차량의 너비가 옆으로 넓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야간 주행 시 전방 슈라우드에 내장된 LED 라이트는 코너를 돌 때 선회 방향으로 빛을 비춥니다. 세 개의 조명은 뱅킹 각도를 감지하여 3단계로 활성화되며, 모터사이클이 기울면 램프가 켜져서 모터사이클이 향하는 방향으로 더 넓은 빛을 만들어요.

 

 

 

 

전자 장치

 

풀컬러 계기판은 자동 밝기 조정 기능으로 어떤 환경에서도 뛰어난 가시성을 자랑합니다. 6.5인치의 대형 화면 계기판은 주행 중에 외부 밝기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백그라운드 컬러를 전환해요. 현재 속도, 엔진 회전수, 연비, 연료 잔량, 평균 속도, 엔진 및 냉각수 온도, 현재 시각, 배터리 전압, 기어 포지션 인디게이터, 변속 인디게이터, 서비스 알림, 에코 주행 모드, ACC 인디게이터, KQS 인디게이터 등 차량 사양을 모두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핀(SPIN)'은 가와사키의 새로운 스마트폰 기반 인포테인먼트 앱으로, 타사의 애플리케이션(내비게이션 앱, 블루투스 헤드셋 통신 앱 - 세나 등)을 계기판에 다운로드하고 SPIN 라이브러리에 추가하여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SPIN 앱은 전화 및 지도 표시, 음악 재생, 일정 및 연락처 확인과 같은 기본 기능을 제공해요.

고사양 라이더 지원 시스템인 ARAS(Advanced Rider Assistance Systems)를 장착했습니다. 이 기능엔 바이크가 현재속도로 계속 주행시 전방의 차량과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할 때 빨간 LED 조명으로 경고하는 전방 충돌경고 시스템(Forward Collision Warning - FCW)이 포함되어 있어요.

 

더불어 전면에 탑재된 라이다 센서로 앞차와의 간격을 인식해 스로틀 개폐와 브레이크를 작동해 자동으로 거리를 조절하는 어댑티브 크루즈(Adaptive Cruise Control)가 있으며, 후면의 라이다 센서를 통해 LED가 내장된 백미러를 통해 측면의 차량 유무를 표시할 수 있는 사각지대 감지(Blind-Spot Detection - BSD), 프론트 브레이크 레버를 가볍게 잡아주는 것 만으로도 언덕에서 정차하거나 신호대기 시 차량을 뒤로 밀리지 않도록 해주는 차량 고정 지원(Vehicle Hold Assist - VHA) 기능, 급제동시 리어 테일등을 깜빡여 뒤에 따라오는 차량에게 충돌을 경고하는 후방 차량 경고(Emergency Stop Signal – ESS), 타이어 공기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 타이어 압력이 타이어 압력이 32psi(220 kPa) 미만으로 떨어지면 계기판에 저압경고를 표시하는 TPMS (Tyre Pressure Monitoring System)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레이스에서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는 KTRC와 KIBS에 더해 6축 관성 모니터링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로써 NINJA H2 SX SE의 첨단 전자장비는 차량 상태를 더욱 명확하게 이해하며 정확하고 신속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항상 최고의 주행 성능을 유지해요. 새로운 FI-ECU와의 통합을 통해 엔진 제어 뿐만 아니라 IMU로 감지된 외부 방향에 따라 엔진 토크를 조절하고 ABS에도 영향을 미쳐 새로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 - ACC)를 실현했습니다.

이 외에 3단계 트랙션 컨트롤과 런치 컨트롤 모드, 통합 라이딩 모드, 스마트 키 시스템, 퀵 시프터를 탑재하고 있어요.

 

 

 

 

 

 

출처 : 가와사키 공식 홈페이지

 

재밌게 보셨나요?

가와사키 닌자 H2 SX SE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모델별 상세 정보와 국내 모든 중고 오토바이 매물 리스트를 비교할 수 있는 ‘라이트바겐’에서 가와사키 닌자 H2 SX SE를 아래의 사진을 클릭해 확인해보세요!

 


 

 

공유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