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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하 YZF-R3 모델분석 | 입문용 바이크 추천! 장·단점, 가격, 특징을 알아보자
2023.12.19 10:35
1,6300 * 이 글은 해외 매거진 cycleworld의 아티클을 번역하여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였습니다. :) 원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www.cycleworld.com/story/buyers-guide/yamaha-yzf-r3 YZF-R 시리즈의 인기는 누구도 부인할 수 없죠. 그 중 YZF-R3는 이 시리즈의 입문 모델로, 레이싱에서 영감받아 만들어졌습니다. 날카로운 핸들링과 초보 라이더분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특징 덕분에 대표적인 인기 상품 중 하나인데요. 그러나 R3는 321cc라는 비교적 작은 배기량을 가지고 있어, 400cc 이상의 경쟁 모델과 비교하면 부족하다 느끼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R3의 작은 배기량을 뛰어넘는 특징들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장점 직관적인 핸들링 컴팩트한 사이즈와 친숙한 특성, 최적의 초보자용 스포츠 바이크 우수한 브레이크 레버 피드백 Beautiful World GP 60주년 기념 에디션 단점 더 큰 배기량의 경쟁 제품에 비해 떨어지는 321cc 엔진 어시스트 및 슬리퍼 클러치의 부재 Yamaha는 1961년부터 오랜 기간 로드 레이싱 월드 챔피언십 그랑프리에 참여하며, 그동안 축적한 기술력과 문화적 경험을 모터사이클 개발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YZF-R1 M부터 YZF-R3까지 Yamaha의 슈퍼스포츠 시리즈에 담았습니다. 유연한 바디 디자인부터 YZR-M1에서 영감받은 상단 클램프, 그리고 YZF-R1에서 도입한 단조 알루미늄 피스톤 기술 등을 갖춘 R3는, 작지만 큰 배기량의 R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세심하게 제작되었습니다. R3는 앞서 말한 뛰어난 특징들과 함께 다루기 쉬운 321cc 엔진을 탑재해 큰 배기량 모델에 도전하는 것을 고민하는 라이더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세밀하게 조정된 섀시와 민첩한 반응을 보여주는 브레이크 또한 R3가 레이스 트랙이나 굽이진 도로에서도 뛰어난 반응성을 자랑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가격과 다양한 버전 2023년형 R3는 월드 GP 기념 에디션이 추가되고, 카울 디자인이 약간 변경되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크게 변한 점은 없습니다. 기본 모델의 두 가지 주요 색상 옵션인 미드나이트 블랙과 팀 야마하 블루의 가격은 ₩7,450,000입니다. 또한 YZF-R3 월드 GP 60주년 기념 판은 특히 화이트와 레드의 조합이 독특하게 돋보이며, 해외 기준 $5,499입니다. 파워트레인 : 엔진, 변속기, 성능 R3의 321cc 병렬 트윈 엔진은 모터사이클의 파워를 관리하는 법을 배우는 라이더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나 R3의 배기량이 작다는 점은 경쟁을 좋아하는 라이더들에게는 제약이 될 수 있어, Kawasaki의 Ninja 400에서 즐거움을 찾는 분들에게 잘 맞을지는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9,000rpm 범위에서 높은 회전을 보여주는 엔진은 매우 매력적입니다. R3는 다이노 테스트에서 10,700rpm에서 36마력, 9,000rpm에서 2.74 kgf·m의 토크를 발생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빠른 가속력과 2-into-1 배기구에서 나오는 공격적인 소리는 정말 감탄할 만한 부분입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YZF-R7이나 R3 같은 경쟁 모델에서는 볼 수 있는 어시스트와 슬리퍼 클러치가 빠져 있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라이더는 클러치 조작을 부드럽게 해서 차체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하는데, 이는 차량의 진정한 잠재력을 발휘하는 데 방해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핸들링 다운시프트 기능을 세밀하게 조절하면, 주행 중 더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R3는 매우 민첩하여 필요에 따라 중간에 스티어링으로 코너를 조정하는 것이 가능하고, 닌자보다 더욱 강렬하게 좌우로 전환하는 것이 수월합니다. 역방향 텔레스코픽 포크와 쇼크는 스포티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이들은 트랙에서 뛰어난 주행 성능을 발휘하는데, 반면에 이러한 강도 때문에 파손된 도로에서는 라이더들이 조금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열정적인 주행을 즐기는 동안 R3의 세련되고 통제할 수 있는 주행 성능을 따라잡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브레이크 트랙에서 트레일 브레이킹(라이더가 커브를 돌면서도 브레이크를 계속 적용하는 것)을 진행할 때, R3는 브레이크 압력이 얼마나 많이 적용되었는지, 그리고 얼마나 더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일 298mm 디스크를 장착한 전방 브레이크는 빠른 반응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초보 라이더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BS는 양쪽 모두에 표준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편안함과 실용성 클립형 핸들 바와 숨겨진 풋 페그는 자연스러운 라이딩 자세를 잡아줍니다. 이 덕분에 페어링 뒤에 숨어 있는 라이더는 바람 저항을 더 적게 받게 됩니다. 이러한 고정된 자세는 장거리 주행에는 부적합할 수도 있지만, 트랙에서의 열정적인 라이딩에는 큰 도움이 됩니다. 좌석은 평평하고 좁으며, 30.7인치의 적절한 높이는 키가 작은 라이더들에게도 편안함을 줍니다. 엔진 형식 321cc, 4스트로크, DOHC, 4밸브, 수랭, 2기통 보어 X 스트로크 68.0mm X 44.1mm 압축비 11.2 : 1 최대 출력 42PS)@10,750rpm 최대 토크 30Nm@9,000rpm 트랜스미션 6단 습식 다판클러치 / 체인 연비 56mpg 섀시 프레임 다이아몬드 프레임 전방 타이어 110/70 ZR17M/C (54H) 후방 타이어 140/70 ZR17M/C (66H) 전방 브레이크 Hydraulic single disc, Ø 298 mm 후방 브레이크 사양 길이 2,090㎜ 넓이 730㎜ 높이 1,140㎜ 시트고 780㎜ 휠베이스 1,380㎜ 연료탱크용량 14L 중량(WET) 169㎏ 출처 : 야마하 공식 홈페이지 재밌게 보셨나요? 야마하 YZF-R3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모델별 상세 정보와 국내 모든 중고 오토바이 매물 리스트를 비교할 수 있는 ‘라이트바겐’에서 야마하 YZF-R3를 아래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https://www.reitwagen.co.kr/products/models/yzf_r3 Hydraulic single disc, Ø 220 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