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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재미를 추구하는 쿼터급 바이크! KTM 390 듀크 모델 분석

2023.12.15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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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해외 매거진 Topspeed의 아티클을

번역하여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였습니다. :)

원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www.topspeed.com/2023-ktm-390-duke

 

 

 

 

KTM 390 듀크는 많은 사람들이 스트리트 바이크의 매력에 빠지는 이유에 대해 보여주죠. 390 듀크는 코너링 머신으로서, 핸들링의 민첩성이 중요한 어떤 장소, 어떤 시간에서든 뛰어난 즐거움으로 주목 받습니다. 가볍고 강력한 이 바이크는 최신 기술로 무장되어 있어, 도시를 가로지르거나 숲길을 질주할 때 스릴 넘치는 주행 경험을 선사해요.

 

 

 

장점

 

강력하지만 다루기 쉬움

적당한 전자 장비

날카로운 디자인과 현대적인 외관

 

단점

 

제한된 컬러

높은 시트

단단한 필리온 시트로 인한 편안함 부족

엔진은 적절한 출력 대비 무게 비율, 슬리퍼형 클러치 그리고 탄탄한 성능 수치를 갖추고 있어요. ABS는 선택 가능할 수 있으며, 트랙션 컨트롤 및 라이더 모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KTM Asia Motorcycle Manufacturing, Inc.와 Bajaj Auto 각각의 지휘 하에 오스트리아에서 디자인되고 인도에서 제조된 390 듀크는 2012 EICMA 쇼에서 데뷔한 후 2013년에 인도와 필리핀에서 판매를 시작했고, 미국에서는 2014년에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싱글 실린더 엔진을 선호하는 KTM은 373cc 엔진을 통해 390 듀크에 힘을 더해줍니다. 수랭식이므로 느린 교통 상황과 느린 기술적인 오프로드 작업에서 우수한 열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어요. 엔진은 89mm 보어와 60mm 스트로크로 작동하며 12.88:1의 압축비를 갖추고 있어 고급유를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3년형 KTM 390 듀크는 43.5마력과 3.76 kgf·m의 토크를 발생시킵니다. 전력은 가벼운 레버 풀링과 넓은 마찰 영역을 제공하는 슬립앤어시스트 클러치를 통해 흘러요. 그래서 신호등과 표지판이 많은 도시 환경에서는 왼손이 조금 편할 수 있어요.

6단 변속기와 튼튼한 체인형 최종 드라이브가 구동계를 완성하며, 390 듀크의 최고 속도는 약 170km/h입니다. 라이드 모드는 표준으로 제공되고, 원하는 대로 파워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트랙션 컨트롤은 코너링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안전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미들급 바이크인 390 듀크는 일반적으로 컴팩트한 편이지만, 모든 주요 네이키드 바이크 디자인 포인트를 충족해요. 프론트 펜더는 날카로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스포일러처럼 작용하는 높은 수직 구조를 통해 풍력을 외부로 유도하며,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여 주행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듀얼 헤드라이트 프로젝터는 각진 모습인데요. 헤드라이트는 DRL 방출기가 포함되어 있고 모두 LED 기술을 사용하여 최대한 양방향 가시성을 보장합니다.

프론트 엔드의 나머지 부분은 넓게 열려 있으며, 계기판 뒷면이 작은 플라이스크린 역할을 해요. 5인치 컬러 TFT 디스플레이는 모든 계기판과 전자보조장치 기능을 담당합니다. TFT 디스플레이는 원하는 지표를 보여주도록 설정할 수 있어요. 또한, 클러치와 브레이크 핸드 레버 모두 사용자의 선호에 맞게 조절이 가능합니다.

약 13.4리터 용량의 연료 탱크는 플라이라인에 낙타의 등봉처럼 돌출되어 보이면서, 어디서 타든 활력을 불어넣어 줘요. 핸들바와 풋페그의 위치는 편안한 자세를 잡을 수 있게 하고, 바람을 최대한 피할 수 있도록 숙이는 자세를 만들어줘요. 이 덕분에 빠른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접이식 풋페그는 두꺼운 J.C. 핸들과 함께 승객을 태울 수 있도록 하는데요. 사실 필리온 시트는 편안함보단 외관을 위한 것이기는 합니다. 뒤쪽에 더 많은 LED 라이트가 있어서 어떤 상황에서도 뒤에 오는 차량들이 당신을 잘 볼 수 있게 해줘요.

 

 

 

섀시

 

강철 부품으로 구성된 트렐리스 형태의 프레임이 390 듀크를 이루고 있어요. 이 제품은 험난한 환경에서도 잘 보호될 수 있도록 파우더 코팅 처리가 되어 있어 내구성이 뛰어나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티어링 헤드는 25도의 레이크 각도를 설정하여 약간의 안정성을 부여하면서도 전반적으로 민첩하고 가벼운 핸들링을 유지해요.

43mm 역방향 유압 포크는 전체적인 세팅을 조절함으로써 프론트 엔드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주고, 142.24mm의 트래블 통해 원하는 위치에 맞게 세팅이 가능합니다. 후방의 WP 모노샷은 조절 가능한 전하량과 반발력 감쇠 값을 가지며, 149.86mm의 트래블을 함께 갖추고 있습니다. 이 중 두 가지는 꽤나 좋은 성능을 발휘해요.

주조 합금 휠은 Metzeler 브랜드의 탄탄한 고무 타이어와 함께 차체를 완성시키며, 이 타이어들은 도로에서의 우수한 성능과 적절한 핸들링 그리고 트랙션을 제공합니다. 17인치 주조 림에는 넓은 접촉면적을 제공하는 110mm 폭의 타이어가 앞쪽에, 150mm 타이어가 뒤쪽에 장착되어 있어요. 단일 320mm 디스크 브레이크가 전면을 감속시키고, 뒷부분에서는 디스크 지름이 230mm로 줄어듭니다. 이 모든 것은 코너링 ABS 기능으로 제어되며, 이 기능은 완전한 브레이킹을 위해 스위치로 조절할 수 있어요.

 

가격 및 색상

 

2023년형 KTM 390 듀크의 가격은 ₩7,300,000입니다. 색상은 오렌지 색상만 구매 가능합니다.

 

엔진

 

형식

수랭식 1기통 4행정

배기량

373cc

보어X스트로크

89mm X 60mm

최대마력

43.5PS

최대토크

3.7Kgf-m / ​​7,000RPM

트랜스미션6단

 

 

 

 

 

 

 

 

 

 

 

 

섀시

 

브레이크(앞)

4피스톤 방사형 고정 캘리퍼 / 브레이크 디스크 320mm

브레이크(뒤)

단일 피스톤 플로팅 캘리퍼 / 브레이크 디스크 230mm

서스펜션(앞)

WP APEX 43

서스펜션(뒤)

WP APEX-모노 쇼크

타이어(앞)

Metzeler 110/70 ZR17 54H

타이어(뒤)

Metzeler 150/60 ZR17 66H

 

 

 

 

 

 

 

 

 

 

 

 

 

사양

 

프레임강철 트렐리스 프레임, 파우더 코팅

 시트고

 830mm

 연료탱크 용량

 약 13.4L

 차량중량

 150kg

 

 

 

 

 

 

 

 

 

 

출처 : KTM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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