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LV.100라이트바겐
매거진
[관리] 바이크 기본 소모품 교체 주기 총 정리
2025.04.01 11:58
안녕하세요,
바이크 구매를 라이트하게,
라이트바겐입니다:)
오늘은 입문자들이
어려워할 부분 중에 하나인
소모품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언제 어떤 소모품을 교체해야 하는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따라오시죠!
바이크 소모품 교체 주기 총 정리
01
엔진 오일
-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에서 윤활, 냉각, 세정 등의 역할을 하며, 엔진 부품간의 마찰과 마모를 줄여줍니다.
- 바이크 엔진 오일의 교체 주기는 일반적으로 3000km~5000km마다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바이크를 처음 구매하셨다면, 1000km가 되었을 시점에 한번 교환해주세요.
- 주행 스타일이 스포츠에 가까우시거나, 바이크를 매일 타신다면 교체 시기를 더 짧게 잡아주세요.
- 엔진 오일은 시간이 지날 수록 오일이 열화되고, 오염 물질이 섞여 윤활 기능이 떨어져 엔진 손상의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주기적인 교체가 필수입니다.
02
오일 필터
- 오일 필터는 엔진 오일 안의 불순물, 금속가루 등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 바이크 오일 필터는 엔진 오일 교환 시, 함께 교환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 오일 필터가 막히면 오일이 그대로 엔진으로 순환하게 되어 오히려 해가 되므로, 오일 교체 시 함께 교체해주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03
에어 필터

- 에어필터는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에서 먼지와 오염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 에어 필터는 주행거리 5000km~10000km 정도에 교체하며, 공기 오염의 정도, 필터의 오염 정도에 따라 주기적으로 청소 및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에어 필터가 막히면 공기 유입량이 줄어 엔진 연소 효율이 떨어지고 출력이 약해지거나 연비가 나빠지기 때문에 교체가 필요합니다.
04
브레이크 패드

-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 디스크를 마찰 시켜 속도를 줄이거나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주행거리 8000km~12000km 또는 브레이크 패드 마모 표시가 나타날 때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마모된 패드는 제동력이 약해지고, 디스크까지 손상시킬 수 있어서 사고 위험이 높아집니다. 특히나 브레이크 패드는 주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수입니다.
05
타이어
- 타이어는 노면과 직접 맞닿으며 주행 안전성과 접지력을 담당합니다.
- 주행거리 10000km~15000km또는 타이어 스레드가 많이 마모되었을 때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행 스타일이 스포츠에 가까우시거나, 바이크를 매일 타신다면 교체 시기를 더 짧게 잡아주세요.
- 타이어 마모가 심하면 빗길에서 미끄러짐, 제동거리 증가 등 사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자주 점검하고 교체해야합니다.
06
스파크 플러그

- 스파크 플러그는 엔진 내 연료-공기 혼합물을 점화시켜 폭발을 유도하는 장치입니다.
- 주행거리 10000~20000km마다 교환하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마모되면 점화가 불안정해져 시동 불량, 출력 저하, 연비 약화 등의 문제를 유발하므로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07
연료 필터
- 연료 속 불순물이나 녹 등을 걸러내 엔진에 깨끗한 연료만 공급합니다.
- 주행거리 10000km~20000km마다 교환하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필터가 막히면 연료 흐름이 나빠지고, 연비 저하, 출력 감소, 심하면 시동 꺼짐 현상 까지 발생할 수 있어 정기 교체가 필요합니다.
08
체인

- 엔진의 동력을 뒷바퀴로 전달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 주행거리 5000km~10000km 마다 교체해주거나, 체인 텐션 조절이 필요할 때 텐션을 조절하거나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늘어나거나 마모되면 출력 전달이 부정확하고, 헐거워진 체인이 이탈하거나 끊어져버려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정기 점검이 필요합니다.
09
브레이크 오일

- 브레이크 레버를 누를 때 압력을 전달해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유압 시스템의 핵심입니다.
- 주행거리 10000~20000km 또는 브레이크 시스템 작동 이상 시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브레이크 오일이 오래되면 수분이 섞여 성능이 떨어지고, 제동거리가 길어지거나 브레이크가 밀릴 수 있어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공유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