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프로필이미지
LV.100라이트바겐
등록된 바이크가 없습니다.

매거진[No.1] 바이크에서 코너링이란?

2023.12.12 18:35

570
게시글이미지

 

 

안녕하세요, 라이트 바겐의 신입 ‘감자’입니다! 🐣

입사한지 아직 한 달도 안 된 따끈따끈한 바린이에요. ㅎㅎ

바이크, 참 어렵죠?

저도 요즘 처음 접해보는 분야라 매일 공부하고,

어떻게 하면 여러분들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을지 고군분투 중인데요.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흥미로운 바이크의 매력에 빠지고 있어요.

(이러다 월급을 전부 바이크에 써버리게 되는 건 아닐런지.. 😳)

그래서 제가 열심히 공부한 것들을 여러분들께 공유드리고 싶어서

바이크 연구 보고서 시리즈를 시작해 보려 합니다!

관심 많이 가져주세요!!!! 🙉

 

 

난 직진만 하고 싶은데.. 🤧

 

출처 : 야마하 공식 홈페이지

 

바이크를 타다 보면 필연적으로 커브길을 돌아야 하는 상황이 오죠. 이때 코너링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연습이 충분치 않으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있어요. 그래서 더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을 위해 코너링에 대해 깊게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기본적인 코너링(feat.SLPR)

 

 

처음으로는 가장 기본적인 코너링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이 방법은 MSF Rider Edge 과정에서 라이딩 초보자들에게 가르치는 방법으로 4단계를 기억하시면 됩니다.

4️⃣ 코너링 4단계 (SLPR)

1단계 Slow : 코너에 들어서기 직전에는 감속해 줍니다. 그리고 가고자 하는 방향에 체중을 실어 오토바이를 기울여주는데 이때 몸을 기울이기 전에는 브레이크를 놓아줍니다.

2단계 Look : 바이크에 대해 공부하다 보면 시선이 향하는 곳으로 바이크가 나아간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코너의 가장 끝을 바라봐 주세요. 이때 눈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얼굴 전체를 돌려 코너의 제일 안쪽까지 쳐다봐야 합니다.

3단계 Press : 속도(약 40km/h 이상)가 있는 경우라면 카운터 스티어링을 활용해 꺾어줍니다. (하지만 꼭 카운터 스티어링으로 코너링을 하실 필요는 없어요. 초보자분들은 그냥 체중을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실어 코너링을 하셔도 됩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뒤에서 확인해 주세요! 😉)

4단계 Roll : 마지막으로 스로틀을 감아 가속하며 코너를 빠져나가줍니다.

완만한 일반적인 코너에서는 SLPR을 활용해 코너링을 시도하면 됩니다.

그러나 블라인드 코너처럼 코너의 끝이 잘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는 코너를 넘어갈 때 어떤 상황이 발생할지 예측하기 힘듭니다. 이때 코너를 빠져나가기 위해 스로틀을 감아 가속하면 궤도가 넓어져 자칫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어요.

이때 겁을 먹고 코너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바이크가 일어서 직진하거나 타이어가 미끄러져 슬립해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알아두면 좋은 것이 트레일 브레이킹인데요! 아래에서는 트레일 브레이킹과 함께 코너링 할 때 알아두면 좋은 3가지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트레일 브레이킹

 

출처 : 중앙일보 

 

 

트레일 브레이킹이란?

코너에 진입 전부터 브레이크를 사용해 점진적으로 해제(Trailed Off : 서서히 사라지다) 하는 라이딩 기술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코너에 진입하기 전 브레이크를 밟아 속도를 줄이고, 이를 코너의 안쪽까지 이어가며 천천히 브레이크를 놓는 것을 의미해요.

그렇다면 트레일 브레이킹은 어떻게 사용할까요?

1단계 : 코너에 진입 전 직선 구간에서 브레이크를 밟아줍니다.

2단계 : 코너를 돌며 바이크를 기울 때 브레이크를 서서히 풀어줍니다.

3단계 : 코너의 출구가 보이고 안전하게 가속해도 된다는 생각이 들 때 브레이크를 풀고 스로틀을 감아 가속해 주면 됩니다.

💡 잠깐!

트레일 브레이킹을 사용하기 전, 먼저 이해해야 할 것이 있어요.

타이어 그립(100) = 브레이크 + 오토바이 기울기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위 같은 식을 만들었는데요.(제가 문과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 위 식은 오토바이가 많이 기울어질수록 사용할 수 있는 브레이크의 범위가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해요.

그러니까 즉, 코너를 돌 때와 직진을 할 때 사용 가능한 브레이크의 한계가 다르다는 것인데요. 많이 기울어진 바이크에 강한 브레이크를 가하면 한계를 넘어 타이어가 그대로 슬립해 사고가 나므로 트레일 브레이킹을 시도할 때도 이를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를 잘 익혀두고 활용한다면 더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이 가능해지니, 꼭 한 번 연습해 보세요!

 

 

 

카운터 스티어링

 

자세히 보면 미세하지만 반대 방향으로 바퀴가 틀어져있다.
출처 : autoinfome

 

이번에는 위에 SLPR의 3단계에서 이야기한 카운터 스티어링에 대한 설명을 해보려 합니다. 이는 바이크를 타면서 점차 속도를 올리기 시작할 때 알아두면 좋은 코너링 기법인데요. 이 방법은 바이크를 처음 시작하신 분들보다는 이제 막 속도를 내기 시작하신 분들 혹은 바이크가 무겁거나 체중이 가벼운 분들에게 도움이 될 거예요. 입문자분들은 가볍게 이해하셨다가 후에 점차 자신감이 붙으셨을 때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카운터 스티어링이란?

핸들을 원하는 방향과는 반대로 꺾는 것을 말합니다. 코너를 돌 때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체중을 실어 바이크를 기울여주는데요. 이때 속도가 빠르거나, 바이크가 무겁거나, 내 체중이 가벼운 경우 바이크가 잘 눕지 않아 코너링을 원활하게 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이 경우에 카운터 스티어링을 이용하면 바이크를 더 잘 눕힐 수 있습니다.

무슨 말이 이해되지 않죠?! 저도 이해하는 데 반나절이 걸렸습니다.. 😵

🤔 어떻게 하나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드리자면,

왼쪽으로 코너링을 하고자 할 때

왼쪽으로 체중을 실어주고

왼쪽 핸들을 살짝만 밀어주면 됩니다. (그럼 바퀴가 오른쪽으로 향하겠죠? 이것을 반대로 꺾는 것이라고 말하는 거예요!)

많이 밀 필요 없이 아주 살짝 밀어주고 바이크가 누우면 바로 떼주면 됩니다.

그럼 놀랍게도 바이크가 왼쪽으로 더 기울어 안정적으로 코너링을 할 수 있게 돼요!

즉, 이것만 생각하시면 돼요!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의 핸들을 아주 살짝만 밀어주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대체로 시속 40km 이상에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건데요. 적은 속도에서는 그냥 체중으로 꺾어주는 것이 좋아요.

카운터 스티어링을 사용했을 때의 이점은 코너를 더 안전하게 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급격한 코너나 S자의 경우 급하게 체중을 움직여 커브를 돌기엔 딜레이가 생길 수 있는데, 카운터 스티어링을 사용하면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커브를 지나갈 수 있는 것이죠.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의 핸들로 돌려주면 된다. 

출처 : onemoto motorcycle coaching

 

 

 

 

 

코너링 자세 (린인 / 린위드 / 린아웃)

 

출처 : 헝그리 보더

 

 

마지막으로는 코너링 자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요. 코너링 자세에는 린 위드, 린 아웃, 린 인 3가지가 있습니다.

린 위드(Lean with it) : 린 위드는 코너링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자세로, 모든 종류의 바이크와 다양한 상황에 적용 가능합니다. 이 자세는 바이크와 운전자가 같은 각도로 코너의 내측을 향해 기울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바이크의 중심과 라이더의 무게 중심이 일치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에요.

린 인(Lean in) : 바이크보다 상체를 안쪽으로 기울이는 기술인데요. 이는 매끄러운 포장도로에서 가장 효과적인 코너링 방법으로, 원심력에 의해 바이크가 밀려나는 것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자세는 무게 중심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린 아웃(Lean out) : 바이크가 기울어진 각도보다 상체를 더욱 일으키는 방식입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가장 적은 공간을 필요로 하는 코너링 방식인데요. 이 자세는 세 가지 코너링 방식 중에서 공간 활용이 가장 효율적이지만, 동시에 앞에 두 자세보다 가장 어렵다고 알려져 있어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린 위드로 주행하는 것이 안정적이에요. 하지만 만약 여유가 된다면 세 가지 방법을 전부 다 익히고 적절한 상황에 활용하면 좋겠죠? 😉

 

 

 

 

이렇게 코너링 시 알아두면 좋은 원리 세 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확실히 바이크는 자동차에 비해 사고 위험이 큰 만큼 많은 공부와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

코너링 하나에도 다양한 원리가 숨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재밌게 보셨나요?

모두 부족한 이야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내용을 통해 여러분의 라이딩이 더욱 안전하고 즐거웠으면 좋겠어요.

앞으로도 바이크 연구 보고서 기대해 주시고,

모두 안라무복하세요!

 

공유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