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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성능과 스타일의 완벽한 조화 가와사키 닌자 ZX 10R 모델 분석

2023.12.12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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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해외 매거진 cycleworld의 아티클을

번역하여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였습니다. :)

원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www.cycleworld.com/kawasaki/ninja-zx-10r/

 

 

 

 

ZX-10R은 가장 최신형 리터바이크는 아니지만, 성능을 추구하는데 있어서는 치밀하게 접근합니다. 경주에서 검증된 섀시와 무려 998cc 인라인-포 엔진을 탑재한 제작 리터바이크는 경주를 위한 개발의 효율성을 입증하는 대표적인 모델입니다.

 

 

 

장점

 

WorldSBK 타이틀 6연속 수상

예측 가능한 핸들링 특성과 유연한 파워 딜리버리

기본 모델부터 한정 생산되는 호몰로게이션 스펙 ZX-10RR 모델까지 다양한 모델

 

단점

 

유럽 경쟁 모델들에 비해 뛰어나게 독특하지 않음

스포츠바이크 기준으로도 좁은 내부 공간

2015년부터 시작하여, 조나단 레아는 가와사키 ZX-10R을 타고 6연속 WorldSBK 타이틀을 수상했어요. 지난 10년 동안 가장 승리를 많이 거둔 스포츠바이크를 원하신다면 ZX-10R에 주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라이더 보조 시스템과 203마력을 가지고 있어 평범한 라이더들도 조나단 레아가 된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답니다.

2004년, 가와사키가 일반 도로 주행을 위한 ZX-9R를 단종시키고 ZX-10R를 출시했을 때 "타기 쉽다"는 라는 말과는 약간 거리가 있었어요. 돈 카넷이 (거의 20년 전에) 말했듯이, "사나운 10R로 가속하는 것은 굉장한 용기가 필요했습니다. 이 바이크는 진짜 야수 같아요! 엄청난 중간 가속력을 가진 엔진이 이 바이크를 완전히 지배하고 있어서, 타이어 가장자리 부분에 가까워져 기울어질 때 스로틀을 신중히 돌려야 해요. 스로틀을 돌리기 시작하면 ZX는 다른 어떤 바이크보다 코너를 벗어날 때 프론트 휠을 띄우니까 꽉 잡고 있어야만 해요."

20년 간의 기술 발전을 거치며, 최신 10R은 상당한 성능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련되고 타기 쉬워졌어요. 21년에 이루어진 최신 업데이트에서 선두를 유지하기 위한 여러 변화를 포함했는데요, 공기역학적 설계를 포함한 바디워크 디자인을 새롭게 했어요.

 

레이서, 수집가 또는 Team Green의 열렬한 팬들에게는 가와사키의 호몰로게이션(양산 차량이 경기에 참가하기 위해 필요한 공인을 취득하는 것) ZX-10RR을 추천합니다. 유럽 경쟁 제품과 비슷한 가격대로 한정된 양만 제작된 10RR은 AMA 슈퍼바이크 레이싱의 황금기를 떠올리게 하며, 당시 더그 찬들러와 ZX-7RR은 트랙에서 가장 강력한 조합 중 하나였다는 사실을 상기시키기 때문이죠.

 

 

2023 업데이트

 

2021년 ZX-10R의 대대적인 업데이트에 이어 23년에는 큰 업데이트는 없겠습니다. 998cc 인라인 4 엔진에 대한 기계적인 변화는 최소화되었지만, 새로운 공랭식 오일쿨러를 채택했어요. 새로운 배기 시스템은 배출가스를 개선하면서도 출력을 유지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더 빠른 가속을 위한 카세트 스타일의 6단 변속기의 내부 기어비가 수정되었고, 최종 드라이브(39톱니 대비 더 큰 41톱니) 스프로킷이 추가되었습니다.

전자식 라이더 보조 시스템에 대한 여러 업데이트가 도입되었는데, 이에는 전체 라이드 바이 와이어 시스템(기존 스로틀 케이블이 필요하지 않은)이 포함돼요. 새로운 통합 주행 모드는 스마트폰과 연결해 4.3인치 TFT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크루즈 컨트롤 기능도 추가되었어요.

가와사키는 균형 잡힌 핸들링을 강조하기 위해 스윙암 피벗을 낮추고, 휠베이스를 늘리며, 프론트 엔드의 기하학적 구조를 최적화하고, 쇼와 서스펜션 설정을 더욱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ZX-10R의 라이딩 포지션도 더욱 공격적으로 만들어졌는데, 클립온 스타일의 핸들바는 10mm 앞으로, 풋페그는 5mm 높였어요. 마지막으로 공기역학적 윙렛이 추가되고 보호 기능이 강화된 더 높은 윈드스크린 그리고 새로운 공기 흡입구 디자인이 포함됩니다.

 

 

가격과 다양한 버전

 

2023년형의 가격은 28,930,000₩이며, 색상은 Lime Green과 Metallic Matt Carbon Gray이 있습니다.

 

 

동력계: 엔진, 변속기, 성능

 

ZX-10R의 핵심은 998cc 수랭 4기통 엔진입니다. 최고 출력 203마력과 11.61 kgf·m의 토크를 가지고 있어 빠른 속도를 자랑해요. 엔지니어링 팀은 최신 모델에서 배출가스 규제를 준수하면서 동시에 마력 수치를 유지하는 작업을 위해 더 긴 소음기, 재배치된 콜렉터 배열, 재배치된 촉매 컨버터, 그리고 더 효율적인 냉각 시스템 등을 도입했어요. 개정된 기어비도 바이크의 성능 향상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최신 ZX-10R은 느린 코너에서 빠르게, 적당한 속도에서는 부드럽게 다룰 수 있습니다. S-KTRC 트랙션 컨트롤 덕분에 모든 코너에 검은 선을 그릴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추진력을 발휘하는 동시에, 파워 전달이 매끄러워요.

 

직선 구간을 따라 기어를 잡고 달린다면 203마력을 빠짐없이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ZX-10R의 엔진은 강력하게 회전하기 때문에 당신이 눈치채기도 전 레브 리미터를 넘어서 다음 기어를 요구할거예요. RR 버전의 엔진 내부 업그레이드와 Kawasaki Genuine Parts 액세서리 키트 ECU의 결합으로 500 rpm이 추가될 수 있는데 이는 트랙에서의 주행에 아주 좋습니다. 단, 이 키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엔진 rpm은 ZX-10R과 같습니다.

섀시/핸들링

 

ZX-10R은 알루미늄 트윈 스파 프레임, 쇼와 밸런스 프리 포크 그리고 쇼와 BFRC-Lite 쇼크를 갖추고 있어요. 수많은 변화에도 불구하고 ZX-10R은 쉽게 운행이 가능합니다. 프런트 서스펜션에서 스윙암까지 직선으로 설계된 프레임과 1mm 낮아진 스윙암 피봇 위치는 질량 집중화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뛰어난 코너링과 빠른 피드백을 제공하며, 다이내믹 모델링 프로그램의 적용으로 민첩한 핸들링을 가능케 합니다. 하지만 아직 두가티 파니갈래와 같은 날렵한 경쟁 모델들만큼 민첩하지는 못해요.

 

브레이크

 

2021년에 ZX-10R은 새로운 후방 브레이크 패드와 프런트 브레이크 실린더 마스터를 장착했어요. ZX-10R은 전면에 듀얼 330mm 디스크와 후방에 단일 220mm 디스크를 갖춘 레이스 사양의 브램보 4피스톤 캘리퍼를 특징으로 합니다. 스테인리스 스틸 브레이드 브레이크 라인은 직접적인 느낌을 줘요.

ZX-10R은 성능과 레이스트랙 사용에 최적화된 코너링 ABS인 가와사키 인텔리전트 ABS (KIBS)를 탑재했어요. 이 시스템은 직선에서 세게 브레이크를 밟을 때 뒷바퀴가 들리는 것을 제어하는 것 외에도, 바퀴 잠김을 방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브레이크를 밟을 때 바이크가 서있는 것을 제어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라이더가 더 좋은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KIBS 시스템은 일부 ABS 설정에서 발생하는 불쾌한 흔들림이나 무거운 레버 느낌을 피하기 위해 가능한 미묘하게 작동하도록 설계되었어요.

 

인체공학: 편안함과 실용성

 

인체공학적으로, 클립온들은 10mm 앞쪽에 배치되고 더 직선적인 각도로 조정되어 회로에 중점을 둔 설계가 되었어요. 좌석이 높아지고, 페그도 마찬가지로 높아져 라이더는 이전보다 더 공격적인 포지션으로 앉을 수 있습니다. 이 자세가 달리는 동안 불편할 수 있지만 가속에 도움을 주고, 트랙에서 라이더의 팔이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요. 개선된 바디워크에는 도로 위의 라이더를 바람으로부터 보호하고, 트랙에서의 라이더에게는 공기역학적 효율을 위해 버블 뒤에 더 넓은 공간을 제공하는 높은 윈드스크린이 탑재되어 있어요. 크루즈 컨트롤과 스마트폰 연결 기능은 경주에 초점을 맞춘 이 차량에 실용성을 더해줍니다.

 

 

전자 장치

 

ZX-10R은 가와사키 인텔리전트 ABS(코너링 ABS), 네 가지 선택 가능한 주행 모드, 5단계 트랙션 컨트롤, 런치 컨트롤, 및 전자식 스티어링 댐퍼와 같은 전자 장치가 장착되어 있어요. 편의 기능으로는 전자식 크루즈 컨트롤과 스마트폰 연결이 가능한 TFT 대시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엔진

 

형식

수랭 직렬 4기통

배기량

998cc

압축비

13.0:1

최고출력

203ps(149.3 kW) / 13,200rpm

최대토크

114.9 Nm(11.7kgf.m) / 11,400rpm

 

 

 

 

 

 

 

 

 

 

 

 

섀시

 

브레이크(앞)

ø330 mm 듀얼 세미 플로팅 디스크 / 브램보 M50 모노블럭

브레이크(뒤)

ø220 mm 싱글 디스크

서스펜션(앞)

SHOWA ø43 mm BFF(Balance Free Front Fork) 풀어저스터블 도립식 포크

서스펜션(뒤)

SHOWA BFRC lite(Balance Free Rear Cushion) 풀어저스터블 쇽업쇼버

타이어(앞)

120/70ZR17M/C (58W)

타이어(뒤)

190/55ZR17M/C (75W)

 

 

 

 

 

 

 

 

 

 

 

 

 

사양

 

시트고

835mm

연료탱크 용량

17L

차량중량

207 kg

 

 

 

 

 

 

 

 

 

 

 

출처 : 가와사키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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