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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즈키 카타나 모델 분석 | 월 최소 24만 원대에 탈 수 있는 방법

2024.10.17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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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즈키 카타나

 

 

 

스즈키 카타나는 1981년 첫 출시 이후 20년 주기로 발전을 거듭해온 독특한 이력의 모터사이클입니다. 현재의 카타나는 GSX-R1000을 베이스로 개발되어 152마력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999cc 4기통 롱 스트로크 엔진을 탑재하고 있어요. 트윈 스파 알루미늄 프레임 적용으로 차체의 경량화와 견고성을 동시에 확보했으며, 도심 주행과 교외 주행 모두에 적합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카타나의 첨단 주행 시스템은 양방향 퀵 시프트, 5단계 트랙션 컨트롤,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 전자식 스로틀 등을 포함한 스즈키 지능형 라이드 시스템을 특징으로 해요.

1988년 첫 선을 보인 오리지널 카타나는 당시 모터사이클 디자인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초기 모델의 디자인을 맡은 독일의 한스 무트는 BMW R90S, R100RS, R65S 등 수많은 명작을 탄생시킨 디자이너로서, 카타나를 통해 혁신적인 디자인 언어를 제시했죠.

현재 모델의 디자인은 이탈리아의 로돌프 프라스콜리가 맡았습니다. Triumph, Vespa, Moto Guzzi, Morini 등 유수의 브랜드에서 경험을 쌓은 그는 카타나의 전통적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습니다. 일본도를 모티브로 한 날카로운 바디라인은 공기역학적 성능을 고려해 설계되었으며, 풍동 실험을 통해 최적화되었어요.

계기판은 주/야간 모드를 지원하는 디지털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시인성이 뛰어난 대형 디스플레이에는 속도계와 기어 위치 표시기가 포함되어 있으며, RPM 한계 수치도 명확하게 표시됩니다. 8개의 보조 표시등이 좌우로 배치되어 주행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헤드램프는 카타나의 상징과도 같은 스퀘어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최신 LED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주간주행등이 추가되었으며, 리어램프 역시 LED를 적용해 현대적인 감각을 더했습니다. 차체는 무광 블루와 다크 그레이의 투톤 컬러 조합을 사용했으며, 시트는 무채색 투톤으로 마감되어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고 있어요.

시트는 인체공학적 구조로 설계되어 자유로운 포지션 선택이 가능하며, 안정감 있는 착석감을 제공하는데요. 페어링과 탱크의 날렵한 라인은 카타나의 전통적인 디자인 요소를 계승하면서도 현대적인 해석을 더했습니다.

 

 

 

카타나에 탑재된 엔진은 GSX-R1000 슈퍼바이크의 엔진을 기반으로, 유로5 환경규제를 충족하면서도 중저속 구간에서 향상된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롱 스트로크 구조를 통해 중저속 구간에서 안정적인 토크를 제공합니다.

엔진의 성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부품들이 새롭게 개선되었는데요. 캠 프로파일과 밸브 스프링이 업그레이드되었으며, 연료 분사 시스템과 배기 시스템이 재설계되었습니다. 클러치 시스템에도 변화가 있어, 새로운 클러치 어시스트 시스템은 기어 변속 시 발생하는 엔진 브레이크 충격을 감소시키고 클러치 레버의 조작감을 개선했습니다.

배기 시스템은 4-2-1 구조로 새롭게 설계되어 성능 향상과 배출가스 저감을 동시에 실현했습니다. 스즈키 배기 튜닝(SET) 시스템의 위치 변경을 통해 배기가스 정화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유로5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합니다.

카타나의 최신 모델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전자 장비 시스템의 개선입니다. 스즈키 지능형 라이드 시스템(S.I.R.S)은 32비트 엔진 컨트롤 모듈(ECM)을 중심으로 작동하며, 컨트롤러 에어리어 네트워크(CAN bus)를 통해 각종 센서와 계기판을 연결합니다.

전자식 스로틀 시스템은 엔진 출력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양방향 퀵시프터가 장착되어 클러치 조작 없이도 상황에 따라 업시프트와 다운시프트가 가능합니다. 업시프트 시에는 엔진 출력을 일시적으로 제한하여 부드러운 변속을 구현하고, 다운시프트 시에는 스로틀 밸브를 자동으로 제어하여 엔진 RPM을 조절하죠.

주행 모드는 총 3가지를 제공하는데요. 최대 출력을 발휘하는 모드 A, 도심과 투어링에 적합한 모드 B, 그리고 미끄러운 노면에서 사용하기 좋은 부드러운 출력 특성의 모드 C로 구성됩니다. 트랙션 컨트롤은 기존 3단계에서 5단계로 확장되어 더욱 세밀한 설정이 가능해졌으며, 완전히 끌 수도 있습니다.

ABS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휠 스피드를 모니터링하여 급제동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제동력을 제공합니다. 특히 우천 시나 미끄러운 노면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하여 안전성을 높입니다. 저속 주행 시에는 엔진 동력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출발이나 유턴 시 엔진 정지를 방지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도와줘요.

시동 시스템도 개선되어 원터치 시동이 가능한 이지 스타트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는 다양한 기후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시동을 보장합니다.

 

 

카타나의 섀시는 GSX-R1000의 알루미늄 트윈 스파 프레임을 기반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이 프레임은 경량화와 고강성을 동시에 실현하여 일반 도로와 스포츠 주행 모두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해요.

서스펜션은 전방에 KYB 제작의 43mm 도립식 포크를 채택했으며, 120mm의 스트로크와 함께 댐핑, 리바운드, 압축/스프링 프리로드 조절 기능을 제공합니다. 후방의 링크식 서스펜션은 63mm 스트로크로 설계되었으며, 리바운드 댐핑과 스프링 프리로드 조절이 가능해요.

제동 시스템으로는 GSX-R1000/R과 동일한 브렘보 레디얼 모노블록 캘리퍼와 310mm 플로팅 더블 디스크를 채택했습니다. 보쉬사의 경량 ABS 컨트롤 유닛(640g)이 트랙션 컨트롤과 연동되어 최적의 제동력을 느낄 수 있어요.

휠은 ENKEI사의 6-스포크 알루미늄 캐스트 휠을 사용하며, 던롭 스포츠맥스 로드스포츠 2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승차감 개선을 위해 플로팅 핸들바 탑 브릿지에 러버 마운트를 새롭게 추가하여 진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켰어요.

라이딩 포지션은 업라이트 자세를 기본으로 하며, 슬림한 차체 설계로 무릎 그립이 용이합니다. 시트는 충분한 이동 공간을 확보하여 다양한 라이딩 포지션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인체공학적 설계를 통해 발 착지성을 개선했습니다. 이러한 섀시 구성은 도심 주행부터 스포츠 주행까지 폭넓은 상황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하도록 최적화되었어요.

2024년 기준 카타나의 신차 가격은 17,990,000원이며, 컬러는 실버, 무광 블루, 그레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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