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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바이크 오래 타고 싶은 분들 주목! 초보자들을 위한 기변병을 늦추는 미들급 바이크 5가지 추천

2024.10.14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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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이크를 구매를 라이트하게

라이트바겐입니다:)




바이크를 처음 시작하고 한참 타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 '기변병'이 찾아올 수 있죠. 특히 쿼터급 이하의 바이크를 타다가 성능의 한계를 느끼면 더 큰 배기량의 바이크로 눈길이 가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하나의 바이크와 함께 더 긴 시간 동안 스킬을 쌓고 진정한 라이딩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바이크가 있다면 어떨까요? 오늘은 그 매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바이크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MODEL 01.

혼다 CBR650R

 

 

 

첫번째 추천해드릴 모델은 국내에서 미들급 스포츠 바이크 중 많은 인기를 얻은 혼다의 CBR 650R 입니다. 미들급 라인에서 아직까지도 굳건하게 4기통 엔진을 가지면서 합리적인 가격까지 갖추고 있어 바이크 입문자분들도 접근하기 쉬운편인데요.

부담스럽지 않은 라이딩 포지션과 사이즈를 가지고 있어 오히려 첫 바이크로 시작하기에 적합한 모델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2024년형 모델부터는 라이더의 편의성을 위한 혼다만의 기술력인 E클러치까지 탑재가 되어 판매될 예정이죠.

CBR 650R의 파워유닛은 649cc 수랭식 4기통 엔진으로 최고출력 12,000rpm에서 95마력, 최대토크 8500rpm에서 64Nm를 발휘합니다. 스로틀을 당기는대로 부드럽게 앞으로 나가기 때문에 스피드 컨트롤이 쉬워 안정감있는 주행이 가능해요.

24년형 모델에는 출발이나 정지와 같은 상황에서 클러치 래버를 조작하지 않아도 되는 E-클러치가 들어가 있는데 기존의 클러치 와이어는 그대로 존재하기 때문에 라이더는 선택적으로 기능을 켜고 끄면서 상황에 따라 조작하는 재미와 편리함을 모두 느낄 수 있습니다.

 

 

 

 

디자인도 변화를 주었는데요, 기존 구형모델은 CBR 1000RR을 본 따 만든 카울 디자인에서 좀 더 각지고 날렵한 모습을 살려 조금더 슈퍼 스포츠 디자인을 살렸는데 CBR 1000 트리플 R과 비슷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후면부는 매우 간결하며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LED 테일 라이트는 모던하고 세련된 느낌을 주죠.

무게는 210kg, 시트고는 810mm로 적당하며 R차와 F차의 중간 포지션을 가지고 있어서 두 자세를 모두 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약간은 애매한 포지션이다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프론트 쇼와 41mm SFF BP 서스펜션이 들어가 있고 니신 포 피스톤 캘리퍼에 전륜 310mm 더블디스크를 채택하였습니다. 2채널 ABS가 들어가 있어 제동에 안전성을 더했으며, HSTC라고 불리는 트랙션 콘트롤과 어시스트 슬리퍼 클러치도 기본 적용되어 있습니다.

5인치 TFT 풀컬러 계기판이 들어가 있어 기어 포지션과 쉬프트 인디케이터 등 다양한 라이딩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어요.

2024년 기준 출고가는 1,348만원으로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으로 진화하였음에도 적정한 가격을 보여주고 있고 예민하지 않고 부드러운 엔진의 성격으로 다루기 쉬우며 차체의 완성도도 높아 라이딩 실력을 끌어 올릴 수 있어 2종 소형을 취득하고 첫 바이크를 구매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리는 바이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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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 02.

가와사키 닌자 650

 

 

 

두번째 바이크는 독보적인 디자인과 성능으로 초보 라이더부터 숙련된 라이더까지 모두에게 사랑받고 있는 가와사키 닌자 650입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훌륭한 성능의 올라운더 로드 스포츠 바이크로 2006년부터 지금까지 많은 변화를 거쳐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죠.

즐겁고 스타일리쉬하며 쉬운 바이크라는 콘셉은 유지하며 초보운전자 및 경험이 많은 라이더 모두를 포용하는 스포티한 성능과 일상에서의 사용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닌자 650의 파워유닛은 649cc 수랭식 2기통 엔진으로 최고출력 8,000rpm에서 68마력, 최대토크 6,700rpm에서 64Nm를 발휘합니다. 저중속 레인지에 중점을 둔 엔진 세팅으로 다루기가 쉽고 풍부한 토크를 이용하여 기분좋은 가속감을 느낄수 있습니다. 슬림한 차체폭과 가벼운 샤시가 조화를 이루어 차량을 제어하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외형은 전반적으로 날카로움과 공격적으로 디자인된 것이 특징이며 전면의 어퍼카울의 폭이 넓고 샤프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전,후방 전장계통은 모두 LED를 적용했으며 특히 후방등의 X자 형태의 디자인으로 스포티함을 더하고 있습니다.

 

 

 

무게는 193kg , 시트고는 790mm로 신장이 작은분이나 여성라이더분들도 부담없이 탈 수 있고, 낮아지고 길어진 스크린은 라이더에게 적절한 방풍성을 제공합니다.

뛰어난 승차감의 41mm 정립식 텔레스코픽 서스펜션에 전륜 300mm 듀얼디스크, 후륜 220mm 싱글디스크가 들어가 있으며 ABS가 들어가 있어 제동에 안전성을 더해줍니다. KTRC라고 부르는 트랙션 컨트롤이 off, 모드 1, 모드 2로 3단계로 선택 가능해요.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를 통한 연결 기능을 탑재한 4.3인치 TFT 계기판이 들어가 있어 주행 정보를 한번에 알 수 있으며 전용앱을 통해 차량의 속도와 주행거리를 포함한 경로 추적이 가능하며 주행조건 또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밝기 또한 주변 환경에 맞춰서 자동으로 조정되어 편리하죠.

다양한 순정 악세사리를 통해 샤프하고 스포티한 외관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으며 투어링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024년 기준 출고가는 1,364만원입니다. 성능 대비 좋은 가격대를 가지고 있어 첫 바이크로도 굉장히 좋은 선택일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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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 03

야마하 MT07

 

 

 

세번째 바이크는 강력한 가속력으로 도로 찢기에 대명사 야마하의 MT 07 입니다. 2023년부터 독특한 디자인으로 변형되면서 호불호가 갈리기는 하지만 여전히 야마하 베스트셀링 모델 중 하나죠.

MT 시리즈 중에 출력특성이 플랫하여 대배기량을 컨트롤 하기 어려운 입문자들에게 각광받는 모델로써 겉모습은 샤프하고 톡 쏘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파워유닛은 689cc 수랭식 4밸브 병렬 2기통 엔진을 사용하며 최고출력 8,750rpm에서 73.4 마력 최대토크 6,500rpm에서 67Nm를 내며 강력한 저중속 토크 위주의 설계로 초보라이더는 물론 베테랑까지 커버할 수 있는 다재다능 하면서 실속 있는 엔진 능력을 보여줍니다.

무게는 184kg 시트고는 805mm의 적당한 시트고로 키가 크지 않으셔도 좋은 발 착지성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체감 무게도 가벼워서 밀고 끄는 것도 어렵지 않아 여성 라이더 분들도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더블 4포트 캘리퍼와 함께 새로운 직경의 298mm 듀얼 프론트 브레이크 디스크로 ABS가 기본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미쉐린의 최신 타이어인 로드 5 모델이 기본 장착되어 열악한 도로 조건이나 악천후에도 스포티하고 안전한 핸들링을 제공해 라이더에게 즐거움을 줍니다. 또한 타이어의 수명 꽤 길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죠.

양쪽 길이가 15mm 넓어진 알루미늄 핸들바로 변경하여 적극적인 라이딩 포지션을 만들어주며 핸들링을 더욱 미세하게 콘트롤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컴팩트한 LED 라이트와 방향지시등, LCD 디지털 계기판이 탑재되어 있고 일부 카울과 연료탱크 같은 부분을 제외하고 전부 무광 컬러로 덮었습니다.

2024년 기준 출고가는 1077만원으로 가격대가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출발과 동시에 거의 최대토크가 쏟아져 나와 라이딩에 큰 재미를 주고 있는 MT 07, 레트로 스타일 보다는 출퇴근이나 투어 등 바이크를 범용성 있게 오토바이를 타고 싶으신 분들이나 바이크 경험이 조금 더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해드리는 바이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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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 04

아프릴리아 RS660

 

 

 

네번째 바이크는 미들급 2기통 스포츠 바이크계에서 초호화 력셔리 바이크라 불리는 아프릴리아의 RS 660입니다. RS 660은 아프릴리아의 스포츠 플래그십 모델인 RSV4의 동생이라 할 수 있는 바이크로, 스포츠 주행에 특화된 성능을 자랑해요.

이 모델의 엔진은 일반적인 2기통과는 다르게 V4 엔진에서 파생되어 제작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라이딩하는 느낌 자체가 매우 독특하며, 많은 라이더들로부터 극찬을 받고 있어요.

659cc 수랭식 2기통 엔진은 최고출력이 10,500rpm에서 100마력과 최대토크 8,500rpm에서 67Nm를 발휘합니다. 이 엔진은 RSV4의 4기통 엔진에서 두 개의 실린더를 제거하고 보어는 유지하면서 스트로크를 늘려 제작되었으며, 이로 인해 RSV4와 동일한 81mm 보어 피스톤을 공유합니다. 이 구조 덕분에 동급 배기량의 4기통 엔진에 버금가는 강력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어요.

 

 

RS 660은 RSV4와 패밀리 룩을 이루며, 정면 페어링부터 사이드, 리어까지 RSV4의 디자인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전면의 DRL 디자인은 아프릴리아의 공격적인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며, 윙렛 효과를 더한 사이드 페어링은 고성능의 분위기를 한층 강조합니다.

183kg의 무게와 820mm의 시트고는 미들급 스포츠 바이크 중 가장 가벼워 바이크를 다루기 쉬운편입니다. 41mm 도립식 조절 가능한 서스펜션과 브렘보 캘리퍼가 장착된 320mm 더블 디스크 전륜 브레이크, 220mm 싱글 디스크 후륜 브레이크와 2채널 ABS는 안전한 제동을 보장합니다.

RS 660은 동급 바이크 중 최강의 전자장비를 자랑합니다. TFT 풀컬러 계기판이 들어가 있고 윌리 컨트롤, 트랙션 컨트롤, IMU, 크루즈 컨트롤, 전자식 스로틀, 5가지 주행 모드, 퀵 시프트 등 상급 모델인 RSV4 적용된 전자제어 기술을 대부분 기본으로 제공하여 라이더의 주행에 도움을 줍니다.

현재 출고가는 1,899만원으로, 미들급 바이크 치고는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그 강력한 성능과 혁신적인 기술로 모든 라이더에게 최상의 라이딩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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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 05

스즈키 V-STROM 650 XT

 

 

다섯번째 바이크는 미들급 어드벤처 바이크의 대장으로 불리는 스즈키의 브이스트롬 650 XT 입니다. 어드벤쳐 장르의 유행과 기술 경쟁의 한가운데에서 자신만의 담백한 매력으로 17년간 미들급 어드벤처 부문 누적 판매량 1위라는 독보적인 기록을 세우고 있는데요.

어드벤처 장르의 경우 대부분 오버리터급의 대배기량 바이크가 많은 수를 차지하긴 하지만 아직 스킬이 부족한 초보 라이더에겐 높은 시트고와 엄청난 무게는 두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이스트롬 650 XT는 오버리터로 넘어가기 전 적당한 출력을 갖고 있으면서 라이더에게 장르적 특성을 익히며 많은 경험을 습득할 수 있게 해줄 바이크로 충분하죠.

파워유닛은 645cc 수랭식 2기통 90도 V 트윈 엔진으로 최고출력 8,500rpm에서 70마력, 최대토크 6,300RPM에서 62Nm를 발휘합니다.

이 엔진은 듀얼 스파크, 듀얼 스로틀 밸브 등 엔진을 더욱 효율적으로 개선해 연소 효율은 물론 특유의 실용적인 토크와 파워는 그대로 유지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또한 월드 슈퍼바이크 내구레이스 최다 챔피언 경력을 가진 스즈키의 독자기술까지 들어가있어 최고의 품질을 보장하죠.

 

 

 

2021년부터 외관이 변경되며, 이전의 둥글둥글한 스타일을 벗어나 브이스트롬 1000처럼 직선적이고 세련된 패밀리룩을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덕분에 체감 크기가 더 커지고, 더욱 박력 있는 모습으로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죠.

20L의 대형 연료탱크가 들어가있고 리터당 24.4km의 연비를 보여주어 한번 주유로 최대 488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브이스트롬 650의 가장 큰 특징은 어드벤처 모델이지만 온로드 스포츠 라이딩 성능 또한 매우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알루미늄 소재의 트윈 스파 프레임은 어떠한 주행 상황에서도 차체를 손쉽게 다를 수 있게 하고 경쾌하고 날카로운 코너링 성능을 보여줍니다.

무게는 216kg, 시트고 835mm로 장거리 주행시 피로감을 최소화하는 착좌감을 연출함과 동시에 발 착지성이 좋도록 디자인 됐습니다. 43mm 정립식 서스펜션에 전륜 310mm 듀얼디스크, 후륜 260mm 싱글디스크가 들어가 있으며 보쉬 경량 ABS를 적용하여 안전성을 보장했습니다.

트랙션 컨트롤, 이지 스타트 시스템, 저속 RPM 보조 시스템 등 다양한 전자장비 시스템이 들어가 있어 안전하면서도 편리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2024년 출고가는 1,269만원으로 합리적인 가격대를 자랑합니다. 바이크 자체가 다루기 쉽고 진입장벽이 낮아 어드벤처 장르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바이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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