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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BMW S 1000 RR 모델분석 | 가격, 디자인, 업데이트

2023.12.01 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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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해외 매거진 cycleworld의 아티클을

번역하여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였습니다. :)

원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www.cycleworld.com/bmw/s-1000-rr/

 

 

 

 

직렬 4기통 엔진을 탑재한 스포츠바이크를 찾고 계신다면, 다양한 기능과 전자장치, 그리고 프리미엄 부품으로 완성된 섀시를 자랑하는 S 1000 RR을 고려해보세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며 편안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도로에서든 트랙에서든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 슈퍼바이크입니다.

 

 

장점

 

전자 라이더 보조 기능 향상

균형 잡힌, 안정된 섀시

안정적인 스티어링

단점

 

M 패키지는 검정색 선택 불가

2009년 처음 등장한 BMW의 S 1000 RR은 슈퍼바이크 분야에서 항상 앞장 서왔는데요. 다른 오픈 클래스 모델들과의 경쟁 속에서도 지속적인 세부 개선을 통해 선두 위치를 유지해왔죠. 이 바이크는 안정된 섀시, 강력한 직렬 4기통 엔진 그리고 다양한 전자 라이더 보조 기능들로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BMW는 이런 시스템들을 더욱 세밀하게 개선했습니다. 덕분에 라이더들은 현대적인 ABS, 트랙션 컨트롤, 엔진 브레이크 등을 통해 빠르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게 되었어요. Dynamic Damping Control은 이 바이크를 트랙에 맞춰 설정하는 것을 더욱 쉽게 해주며, 다양한 조건에서도 잘 작동하게 해줍니다.

 

 

2023 업데이트

 

2023년형 S 1000 RR은 M 1000 RR에서 많은 기술을 차용했어요. 2023년형 S 1000 RR은 M 1000 RR에서 많은 기술을 빌려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M 1000 RR에서 가져온 윙렛으로, 이는 고속 주행 시에 최대 10kg의 전방 하중을 발생시켜요. 뒷쪽으로 조금 더 가보면, 이전 모델에 비해 바디워크가 적게 들어간 테일 섹션이 있는데요. 이 디자인은 마치 바이크의 무게 중심이 앞바퀴 주변에 집중되어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줘요.

프레임 구조는 22년도 모델과 비슷하게 유지되었지만, 섀시를 구성하는 네 개의 다이캐스트 합금 부분에 더 많은 구멍을 추가함으로써 이전 모델보다 훨씬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형태학적인 측면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있는데요. 스티어링 헤드 각도가 0.5도 감소하여 기존 23.1도에서 23.6도로 조정되었어요. 오프셋이 3mm 적게 된 새로운 트리플 클램프의 도입으로 트레일이 약 9.4cm에서 9.9cm로 늘어나고, 휠베이스도 약 144cm에서 146cm로 확장되었습니다.

조절 가능한 스윙암 피벗은 이전에는 M 섀시 키트에만 탑재되었지만, 2023년형에서는 표준으로 적용되어 라이더가 섀시를 자신의 취향에 맞게 더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쇼크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링크도 추가되었습니다. 다른 개선 사항으로는 최종 드라이브 비율을 줄여 가속력을 향상시키는, 한 치 큰 46치의 후방 스프로킷이 추가되었어요.

전자 시스템 업데이트 중 주요한 부분으로는 슬라이드 제어 기능이 더해졌습니다. BMW의 새로운 스티어링 각도 센서가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에 정보를 제공하게 되어, 바이크의 드리프트 각도를 추정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브레이크 슬라이드 어시스트 기능을 ABS Pro에 추가해 브레이킹 중 후방 휠이 더 멀리 나아갈 수 있게 했어요. 시프트 어시스트 Pro는 더 나은 변속을 위해 업데이트 되었고, 경량 배터리로 바꾸었습니다. 또한 번호판 브라켓을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배선 하네스 등 소소한 변화도 가미되었어요.

 

 

가격과 다양한 버전

 

베이스 모델인 S 1000 RR은 Black Storm Metallic 색상으로 ₩30,200,000 Style Passion Red 색상으로 ₩30,700,000에 판매됩니다.

 

BMW의 M 패키지는 ₩2,300,000을 추가하며 다음을 포함해요: 라이트 화이트/M Motorsport 페인팅 도색, M 풋레스트 시스템, 블루 색상 M 브레이크 캘리퍼가 있고, 상단 소재가 논슬립 처리된 M 스포츠 시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M Carbon 휠과 M 단조 휠을 선택할 수도 있어요.

 

마지막으로, BMW의 카본 패키지는 스타일리시하고 가벼운 부품 몇 개를 추가로 ₩1,900,000에 제공합니다.

 

 

동력계: 엔진, 변속기, 성능

 

S 1000 RR은 DOHC와 실린더당 4개의 밸브를 갖춘 수랭식 999cc 직렬 4기통 엔진을 장착하고 있어요. 보어와 스트로크는 80.0mm와 49.7mm 이며, 압축비는 13.3:1입니다. 최대 출력은 13,750 rpm에서 210 마력이며, 최대 토크는 11,000 rpm에서 11.48 kgf·m입니다. 레드라인은 14,600 rpm에 설정되어 있어요.

 

Cycle World의 2023 S 1000 RR 첫 라이딩에서, Blake Conner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 바이크는 지구에서 소수의 바이크만이 따라잡을 수 있는 가속력을 제공하면서도, 동시에 침착함까지 갖추고 있어 놀랐습니다.”

 

섀시/핸들링

 

그래비티 다이캐스트로 만들어진 네 개의 부품을 용접해 프레임을 완성하고, 이를 엔진에 부담을 주는 요소로 사용함으로써 S 1000 RR는 레이스 트랙에서 빠르게 돌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특징을 갖췄어요. 조향은 빠른 편이지만(특히 초경량 카본 휠이 장착된 경우), 바이크가 칼 같이 예민하게 느껴지지는 않기 때문에 코너가 좁은 길을 지나갈 때에도 굳이 더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서스펜션은 앞쪽에 45mm 업사이드-다운 Marzocchi 포크와 뒷쪽에 같은 브랜드의 연결된 모노샷을 사용하며, 둘 다 조절이 가능해요. Dynamic Damping Control (DDC)은 옵션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이 시스템은 선택한 주행 모드에서 정보를 가져와 선택한 옵션에 이상적인 압축 및 반동 설정을 결정해요.

 

이제 BMW 섀시에서는 다양한 조정이 가능해졌고, 세부적인 세팅을 선호하는 라이더들에게는 S 1000 RR의 하드웨어에 있는 모든 옵션이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브레이크

 

이 바이크는 앞쪽에 320mm 로터에 물리는 레디얼 마운트 Nissin 4피스톤 캘리퍼를 두 개 사용하고, 뒷쪽에는 싱글 피스톤 브렘보 캘리퍼와 220mm 디스크를 사용했습니다. 트랙에서는 고급 ABS Pro 슬릭 모드가 작동하면서 앞바퀴가 갑작스런 불균형에 흔들리더라도, 바이크의 뒷부분은 전자 제어 장치와 슬리퍼 클러치의 완벽한 협력 덕에 정확하게 일정한 궤적을 유지하게 됩니다.

 

브레이크는 강력한 정지력과 조절된 파워 사이의 좋은 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긴 직선을 달린 후에 브레이크를 잡을 때에도, 특별히 집중력을 요구하지 않으면서도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새로운 라이더 보조 소프트웨어에 접근하기 위해 라이드 모드 Pro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는 점에 일부 불만을 가질 수 있지만, 실제로 활용해 본다면 그럴 가치만한 있는 것을 알 수 있을 거예요.

 

인체공학: 편안함과 실용성

 

S 1000 RR은 트랙용 스포츠바이크로 만들어졌으므로 트랙을 위한 인체공학적 설계에 초점을 맞춘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편안함을 더해줄 수 있는 여러 옵션 중 하나로 좌석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어요. 더 나아가, BMW의 M Billet 후방 세트를 선택하면 좌석 위치를 더 세밀하게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액세서리 없이, 그리고 레이스 트랙용이라는 특성을 고려해도 S 1000 RR은 라이더들에게 상당히 편리한 모터사이클이라고 할 수 있어요. 두가티 파니갈래 같은 다른 슈퍼바이크들은 인체공학적인 측면에서 매우 공격적으로 느껴지지만 BMW의 S 1000 RR은 좌석에서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이 작게 있고 손목에 많은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전자 장치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에는 BMW Motorrad ABS, ABS Pro, Dynamic Traction Control, Hill Start Control, 변속 보조장치 Pro, 4가지 주행 모드 그리고 Hill Start Control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트랙에서 주행할 예정이라면, 선택사항으로 주행 모드 Pro, DDC, Pit Lane Limiter 그리고 Launch Control 등의 새로운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어요. 또한 핸들 열선과 크루즈 컨트롤도 선택 가능합니다.

 

새로운 주행모드 Pro 등급 내에서는 트랙 라이더의 경험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한 확장 기능들이 있어요. 먼저 DTC 시스템과 연계된 'Slide Control'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바이크가 미끄러질 때 얼마나 밖으로 나갈 수 있는지를 결정해요. 브레이킹 측면에서는 여러 새로운 시스템이 있는데요. 첫째로 엔진 브레이크 시스템에 연결된 'Brake Slide Assist'가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ABS Pro "슬릭" 설정이 있으며, 이는 주행 Pro 옵션의 일부이고 슬릭 타이어의 사용을 고려합니다.

 

6.5인치 풀 컬러 TFT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어요. 모든 조명은 LED로 되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선택적 DDC 서스펜션은 선택된 주행 모드에 연결된 댐핑 회로를 특징으로 합니다.

 

 

엔진

 

형식

수랭식/유랭식 4행정 직렬 4기통 엔진, 실린더당 네 개의 티타늄 밸브, BMW ShiftCam 가변식 흡입캠축

보어 X 스트로크

80 mm x 49.7 mm

배기량

999 ccm

압축비

13.3 : 1

최대 출력

154 kW(210 마력)/13,750 rpm

최대 토크

113 Nm/11,000 rpm

최고속도

303 km/h

WMTC에 따른 100 km 기준 연비

6.4L

 

 

 

 

 

 

 

 

 

 

 

 

 

 

 

 

 

 

 

 

섀시

 

프레임

알루미늄 연결 브릿지 프레임, 엔진 공동 지지형

전방 타이어

120/70 ZR 17

후방 타이어

190/55 ZR 17(200/55 ZR 17 M 휠)

알루미늄 주조 휠

전방 브레이크

더블 디스크 브레이크, 직경(Ø) 320 mm, 4.5 mm, 래디얼 4피스톤 고정 캘리퍼(5 mm M 휠)

후방 브레이크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 직경 220 mm, 1피스톤 플로팅 캘리퍼

ABS

BMW Motorrad Race ABS 부분통합형, Brake Slide Assist

ABS Pro

Rain, Road, Dynamic RACE의 다양한 튜닝이 적용된 ABS Pro

 

 

 

 

 

 

 

 

 

 

 

 

 

 

 

 

 

 

 

 

 

사양

 

공차하중에서 시트 높이

832 mm

공차하중에서 보폭

1,845 mm

사용 가능한 연료탱크 용량

16.5 L

예비 용량

약 4 L

길이

2,073 mm

높이(미러 미포함)

1,205 mm

높이(DIN 공차 중량에서 미러 위)

848 mm

건조 중량

175 kg(패키지 포함 173.3 kg), 배터리 미포함

주행 준비된 상태에서 공차하중, 가득 주유됨

197 kg(M 패키지 193.5 1)

허용 총중량

407 kg

적재(시리즈 사양의 경우)

210 kg

 

 

 

 

 

 

 

 

 

 

 

 

 

 

 

 

 

 

 

 

 

 

 

 

 

 

 

출처 : BMW 모토라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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