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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급부터 리터급까지! 단계별 네이키드 바이크 추천

2024.08.08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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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이크를 찾는 가장 쉬운 방법,

라이트바겐입니다 :)

네이키드 바이크는 다른 바이크들에 비해

비교적 직립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어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며

엔진이 겉으로 드러나있기 때문에

정비 또한 더 편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장점을 갖고 있고

도심 혹은 장거리 주행, 통근, 통학, 마실용

그 어떤 용도로 활용해도 좋은 바이크,

네이키드 바이크를

입문용부터 숙련자용까지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MODEL 01.

혼다 CB125R

엔트리급

 

 

네이키드 바이크의 첫 걸음마로 추천드리는 바이크는 혼다의 CB 125 R 입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입문용 네이키드 바이크하면 빠지지 않는 모델인데요. 2024년에 들어오면서 네오 스포츠 카페 컨셉으로 새로운 네이키드 라인업으로 재탄생하여 많은 분들의 관심을 샀습니다.

배기량만 낮을 뿐이지 그 외의 스펙은 쿼터급이나 미들급에 적용되는 고급 사양들이 들어가 주행에 있어서는 굉장히 쉽고 편합니다. 혼다만의 기술력이 들어간 엔진은 부드러운 주행감까지 전달해 입문자 분들에게는 정말 최적의 바이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CB 125 R의 엔진은 125cc 수랭식 단기통 엔진에 최고출력 10,000rpm에서 15마력, 최대토크 8000rpm에서 1.19 kgf·m를 발휘합니다. 혼다의 엔진의 특성이 잘 담겨져 있어 RPM을 강하게 올려도 불편한 진동이 잘 느껴지지않고 정숙한 느낌을 줍니다. 10.1L의 연료탱크에 리터당 54km의 연비를 가지고 있어서 출,퇴근용으로도 굉장히 용이하고 장거리 여행에도 무리없이 주행이 가능합니다.

차량무게는 130kg, 시트고는 815mm로 입문용 바이크 치고는 높은 시트고로 보일 수 있지만 얄쌍한 시트에 니그립이 용이한 연료탱크 디자인으로 인해 체감 시트고는 조금 더 낮은 느낌을 받습니다. 공격적인 네이키드 느낌의 포지션이 아닌 누가 타더라도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포지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입문용으로 굉장히 적합합니다. 더불어 125cc 바이크 치고는 타이어도 크고 연료탱크의 크기가 커서 어느정도 몸집이 있으신 분들이 타도 괜찮은 편이죠.

쇼와 도립식 SFF BP 서스펜션을 채용하여 날렵한 핸들링과 우수한 댐핑을 실현하였고, 전륜 296mm 싱글디스크, 후륜 220mm 싱글디스크에 IMU를 결합한 2채널 ABS를 탑재하여 어떤 상황에서도 정교하고 안정적인 제동이 가능합니다. LED 원형 헤드라이트와 방향지시등이 들어가있고, 2024년형부터는 5인치 풀컬러 TFT 계기판이 들어가 다양한 주행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년 출고가는 528만원으로 입문용 바이크로는 약간은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그만큼 다양한 전자장비와 고성능 파츠들이 들어가 있어 안정적인 주행에 있어서는 최고의 선택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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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 02.

야마하 MT03

쿼터급

 

 

 

 

 

그 다음 단계로는 쿼터급 바이크 네이키드 하면 빠지지않는 야마하의 MT03입니다, 공격적인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민첩한 조작성으로 라이더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는데요. 이 모델은 일상 라이딩과 도심 주행에 최적화되어 있어 초보자부터 경험 있는 라이더까지 다양한 라이더들이 찾는 바이크입니다.

MT03는 321cc 배기량을 가진 수랭식 병렬 2기통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최대출력은 10,750rpm에서 42마력, 최대토크는 9,000rpm에서 3.06 kgf·m를 발휘합니다. 가속 시에도 부드럽고 빠른 반응을 보이며 짧은 휠베이스를 가지고 있어 재빠르게 코너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780mm의 높지 않은 시트고로 발 착지성이 뛰어나며, 14L의 연료탱크는 L당 20~25km의 경제적 연비를 제공합니다.

안전성을 고려하여 MT-03에는 전륜 298mm 싱글 디스크와 후륜 220mm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가 표준으로 장착되어 있고, ABS 시스템이 추가로 보호막 역할을 합니다. 37mm KYB 도립식 서스펜션은 주행 안정성을 높이며, 168kg의 가벼운 무게와 조작성을 결합하여 우수한 핸들링을 제공합니다.

MT-03의 LED 포지션 램프는 날카로운 느낌을 주며, 방향지시등과 후미등 역시 LED로 업그레이드되어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외관을 자랑합니다. 또한, 핸들바와 페그 위치 조정을 통해 라이딩 포지션을 조절할 수 있으며, 풀 LCD 계기판은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MT-03은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옵션을 제공하여 라이더들이 자신만의 스타일로 바이크를 개조할 수 있어 나만의 바이크로 꾸미는 맛도 있습니다.

2024년 출고가는 775만원으로 과거에 비해 가격이 많이 올랐지만 아직까지도 좋은 판매량을 보여주며 쿼터급 네이키드 바이크에서 빠지지 않는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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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 03.

트라이엄프 트라이던트 660

미들급

 

 

 

그 다음 단계로 추천드리는 바이크는 미들급 네이키드 바이크로 3기통 엔진에 톡 쏘는 재미와 합리적인 가격을 모두 다 잡은 트라이엄프의 트라이던트 660 입니다. 1968년에 처음으로 등장한 트라이던트는 3개의 이빨 즉 삼지창을 뜻하며 타이거, 스트리티트 트리플의 기초가 되는 모델이에요.

트라이던프 660은 경쟁력 있는 가격, 3기통 엔진의 특별한 성능, 동급 기준 최고의 주행성을 보여주며 미들급 클래스의 표준을 목표로 출시했는데요. 출시 이유 자체가 트라이엄프라는 브랜드를 대충에게 많이 알리고 더 많은 입문자를 끌어들이려는 목적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디자인부터 시작해 포지셔닝 자체가 굉장히 호불호 없이 제작되었습니다.

엔진은 660cc 수랭식 직렬 3기통 엔진에 최고출력 10,250rpm에서 81마력, 최대토크 6,250rpm에서 6.53 kgf·m를 발휘합니다. 2기통의 파워풀함과 4기통의 부드러움이 적절히 잘 조화가 되어있어서 엔진 회전수를 낮게 가져가면 부드럽게 주행이 가능하고 스로틀을 과감하게 감아주면 예상보다 훨씬 더 강력한 파워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퀵시프트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지않아 구매하시는 분들은 옵션으로 추가하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14L의 연료탱크에 리터당 약 20에서 24km의 연비를 가지고 있어 경제적으로도 훌륭한 편입니다.

차량무게는 189kg, 시트고는 805mm로 평균 남자분들이 앉았을 때 양발 착지가 가능하고 1401mm의 짧은 휠베이스를 가지고 있어 코너링을 할 때 날렵하게 주행이 가능합니다. 니그립을 하기 좋게 디자인 되어 있어서 하체가 단단하게 잘 고정되어 안정감이 상당히 좋습니다.

쇼와 41mm 도립식 서스펜션에 전륜 310mm 듀얼디스크, 후륜 255mm 싱글디스크를 채택하였으며 2채널 ABS가 들어가 있습니다. 트라이던트 660만을 위해 제작된 튜블라 스틸 새시를 가지고 있고 스윙암도 별도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등화류는 LED로 되어 있으며 원형 TFT 계기판을 탑재하여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핸드폰과 연동하여 음악, 전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심지어 고프로와도 연동이 가능해 손쉽게 녹화를 돌릴 수 있습니다. 주행모드는 일반과 레인 두가지만 있어 조금은 아쉬울 수 있습니다.

2024년 출고가는 1,135만원으로 미들급 네이키드 바이크 라인에서는 상당히 좋은 가격대를 갖추고 있고 기본기가 굉장히 훌륭한 모델이기 때문에 초심자는 물론 숙련된 라이더분들도 제대로 즐겨볼 수 있는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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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 04.

스즈키 GSX S 1000

리터급

 

 

 

 

 

다음은 리터급 네이키드 바이크 하면 빠질 수 없고, 진정한 스포츠 바이크로 불리는 스즈키의 GSX S 1000 입니다. GSX S 1000은 강력한 스포츠 주행과 더불어 편안한 포지션을 원하는 라이더들을 위해 개발된 스포츠 네이키드 바이크로 2015년에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R1000의 엔진을 스트리트 타입으로 조정하였고 컴팩트하고 가벼운 프레임과 최첨단 전자장비로 성능면에서는 극찬을 받았으나 디자인 측면에서는 약간 아쉽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2022년에 풀 체인지를 통해 아쉬운 점을 보안하며 더욱 완벽한 바이크로 진화하였습니다. 전투기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하여 바람을 가르는 날카로운 실루엣을 가지고 있지만, 육중한 볼륨의 바디라인을 갖고 있어 색다른 주행 경험을 느낄 수 있습니다.

GSX S 1000의 엔진은 999cc 수랭식 직렬 4기통 엔진에 최고출력 11,000rpm에서 152마력, 최대토크 9,250rpm에서 10.81 kgf·m를 발휘합니다. 4기통의 강력한 파워와 함께 기분 좋은 배기 사운드를 제공하며, 도로에서도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합니다.

K5 엔진을 베이스로 하여 만들었고 롱스트로크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 강력한 중저속 토크를 느낄 수 있으며 퀵 시프트를 넣어서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19L의 대용량 연료탱크와 리터당 16km의 연비를 가지고 있으며 시트 또한 편안한 포지션을 제공합니다.

이전 모델과는 다른 육각 수직 적층형 LED 헤드라이트와 상단에 위치한 대형 DRL 포지션 라이트가 눈길을 사로 잡고, LED 턴 시그널과 테일램프를 통해 스즈키의 해리티지를 지키면서도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구현해냈습니다. 하지만 파격적으로 변한 디자인이 이전 세대와의 연결성이 전혀 없다는 것이 조금의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차량무게는 214kg, 시트고는 810mm로 리터급 바이크중에서는 낮은 시트고를 가지고 있고 핸들바가 라이더 방향으로 20mm 가까워져 민첩한 핸들링을 자유롭게 구사하도록 지원합니다. KYB 43mm 도립식 서스펜션이 적용되어 스포츠 주행 성능을 즐길 수 있고 전륜 310mm 듀얼디스크, 후륜 싱글디스크와 2채널 ABS로 강력한 제동력을 발휘합니다.

스즈키 지능형 라이드 시스템인 드라이브 모드 셀럭터, 전자식 스로틀, 양방향 퀵시프트, 5단계 트랙션 컨트롤, 저속RPM 보조시스템, 이지 스타트 시스템이 들어가 있어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안정적이고 최적화된 주행성능을 제공합니다. 더 다양한 개성을 표출하고 차령을 보호하거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26가지의 순정 액세서리를 제공하여 나만의 바이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2024년 출고가는 1,749만원이고 평균 중고가는 약 1,100만원에서 1,200만원 사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이트바겐 시세비교를 통해서 원하시는 년식의 바이크를 빠르고 쉽게 비교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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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DEL 05.

두카티 스트리트 파이터 V4S

리터급

 

 

 

마지막 네이키드 바이크는 강렬한 디자인과 성능으로 오토바이 숙련자들 사이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두카티 스트리트 파이터 V4 S 입니다. 스트리트 파이터는 슈퍼 바이크에서 파생괸 변종 네이키드를 말하는데, 두카티 파니갈레 V4의 카울을 도려내고 바이크를 지배할 수 있는 자세로 바꾸는 동시에 높은 핸들바와 정교한 전자 장비가 추가되어 통제 가능한 파워와 기민함을 갖춘 파이트 포뮬러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스트리트 파이터 V4S의 엔진은 파니갈레 V4 엔진일 살짝 다듬은 1,103 cc 수랭식 V형 4기통 엔진에 최고출력 12,750rpm에서 208마력, 최대토크 11,500rpm에서 12.54 kgf·m를 발휘합니다. 역회전 크랭크 엔진을 사용하여 코너구간에서 기울었던 바이크를 일으켜 세우고 반대편으로 다시 기울이는 과정까지 방향전환이 굉장히 빠르고 정교합니다. 덕분에 코너에서 라이더가 원하는 만큼 기울일 수 있고 원하는대로 라인을 그릴 수 있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스트리트 파이터는 강력한 마력에 비해 178kg의 낮은 무게를 가지고 있어 마력대 중량비가 1.17밖에 되지 않습니다. 파니갈레 V4의 카울을 벗겼다는 느낌보다는 상당히 날카로운 인상으로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내었고 전면부 헤드라이트 유닛은 악당 조커의 얼굴을 모티브해서 디자인하여 강렬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바디 양쪽에는 두 개의 바이플레인 날개가 들어가 있어 시속 270km에서 약 28kg의 다운 포스를 만들어 냅니다. 이 수치는 네이키드 바이크 형태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엄청난 수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43mm 올린즈 전자식 서스펜션과 마르케지니의 경량 단조 휠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고 브램보 캘리퍼에 전륜 330mm 듀얼디스크, 후륜 245mm 싱글디스크가 들어가 있습니다.

전자장비에 있어서는 코너링 ABS, 6축 IMU 센서, 코너에서 개입을 더울 정교하게 발전시킨 트랙션 컨트롤 DTC 에보 2, 슬라이드 컨트롤, 윌리 컨트롤, 런치 컨트롤, 다양한 라이딩 모드등 슈퍼바이크에 등어가는 기능들이 전부 들어가있습니다. 퀵 시프트, 주간 주행등, 멀티미디어 시스템, 풀 컬러 TFT 계기판도 들어가 있어서 편의성도 높였습니다.

2024년 출고가는 3,390만원으로 파니갈래 V4의 유전자를 이어받은데다가 도로에 더 적합하게 적응하여 현존하는 네이키드 바이크중 가장 강력하다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은 모델입니다. 평소에는 일상에서 부담없이 주말에는 트랙에서 다른 슈퍼스포츠들과 함께 달리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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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다양한 장점과 매력을

가지고 있는 네이키드 바이크를

입문자부터 숙련자들까지

단계별로 추천드려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의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콘텐츠를

갖고 찾아오겠습니다!

안라무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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