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E 클러치 탑재한 혼다 CBR650R! 바이크 운전 SO EASSSY~~
2024.08.06 11:51
7610 👆 중고 CBR650R 찾는다면?👆 위 배너를 클릭해 확인해보세요! 🌟 혼다 CBR650R 보러가기 🌟 혼다는 기존의 복잡한 클러치 작동을 전자식으로 대체하는 E클러치 시스템을 개발해 많은 라이더들에게 화제를 모았어요. 이 E 클러치 시스템은 라이더가 보다 쉽게 기어를 변환할 수 있도록 하여 편안한 운전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으로, CB650R과 CBR650R 모델에 가장 먼저 탑재되었는데요! 국내에는 2024년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두구두구두구 그래서 오늘은 이 두 모델 중 CBR650R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BR650R의 직렬 4기통 엔진은 최고 출력 95ps를 12,000rpm에서, 최대 토크 6.4kgf·m를 9,500rpm에서 제공합니다. 이 엔진은 캠샤프트 타이밍의 조정을 통해 기존 모델 대비 향상된 중회전 영역의 토크를 제공해요. 클러치 레버를 조작할 때 부담을 줄여주는 어시스트 기능과 기어를 내릴 때 발생하는 엔진 브레이크에 의한 충격을 완화하는 슬리퍼 기능을 갖춘 어시스트 & 슬리퍼 클러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CBR650R에는 혼다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인 HSTC가 적용되어 있는데요. HSTC는 후륜으로의 동력 전달을 필요에 따라 조절하여 라이더의 안전을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전후륜의 속도 차를 기준으로 연료 분사량을 조절함으로써 엔진 토크를 최적화하고, 가속 중에 후륜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특히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리어 타이어의 구동력을 조절해 주행 안정성을 높여 줍니다. 시스템의 작동 상태는 미터 내 HSTC 인디케이터의 점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주행 상황에 따라 왼쪽 핸들에 있는 토크 컨트롤(TC) 스위치로 시스템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혼다는 세계 최초로 라이더의 수동 조작이 필요 없는 'Honda E-Clutch' 시스템을 개발하고 최초로 적용한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출발, 변속, 정지 등 주행 중 다양한 상황에서 클러치 조작 없이도 최적화된 자동 제어를 통해 부드러운 주행을 가능하게 해요. 또한, 시스템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도 라이더가 클러치 레버를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어, 클러치 제어를 라이더의 요구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의 ON/OFF는 선택 가능하며, ON 상태에서는 클러치가 자동으로 조작되고, OFF 상태에서는 라이더가 직접 클러치를 조작하는 전통적인 수동 변속차량(MT)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컬러는 RED와 BLACK 선택 가능하며 E-clutch 탑재모델과 MT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4년 기준 E-clutch 탑재 모델은 1,348만 원, MT 모델은 1,288만 원입니다. CBR650R 중고 어디서 찾아야할지 모르겠다면? 👇👇👇 프론트 서스펜션은 쇼와 제작의 SFF-BP 업사이드 다운 프론트 포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오른쪽 포크에는 감쇠 메커니즘과 스프링을, 왼쪽 포크에는 스프링만을 장착하여 마찰 저항을 줄이고 차체의 경량화 및 질량 집중화에 기여합니다. 특히 감쇠기구는 피스톤 직경을 확대한 Big Piston 구조로 되어 있어 승차감을 향상시킵니다. 이 구조는 스포츠 라이딩 시 하중 이동의 자유도를 높여 도심 주행, 고속도로, 와인딩, 서킷 주행 등 다양한 환경에서 우수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리어 서스펜션은 높은 도로 추종성을 위해 설계되어 전체적인 주행 안정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프론트에 Φ310㎜ 더블 디스크와 레이디얼 마운트 캘리퍼를, 리어에는 Φ240㎜ 싱글 디스크를 장착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2채널 ABS를 통해 다양한 주행 상황에서의 제동 안정성을 개선했습니다. 휠은 Y 모양의 스포크 디자인을 사용하여, 스포크 간격을 균등하게 설정함으로써 노면으로부터의 정보 전달력을 향상시켰으며, 이를 통해 라이더의 조작이 차량 컨트롤에 신속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면서도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된 5.0인치 TFT 풀컬러 액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타입은 바, 서클, 심플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배경색도 화이트, 블랙, 자동 중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선호나 주변 환경에 맞춰 최적의 가독성을 제공합니다. 왼쪽 핸들에는 새롭게 설계된 멀티펑션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어, Honda RoadSync 조작 및 다양한 설정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 스위치는 4way 셀렉트를 통해 각종 기능을 손쉽게 조절할 수 있으며, 야간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LED 조명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경적 스위치의 형상을 변경하고 방향 지시등 스위치의 각도를 최적화함으로써 기존 모델보다 사용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출처 : 혼다 👆 중고 CBR650R 찾는다면?👆 위 배너를 클릭해 확인해보세요! 🌟 혼다 CBR650R 보러가기 🌟 *본 게시물에 등장하는 모든 이미지와 정보 출처는 혼다입니다.
엔진
엔진형식 수랭식, DOHC 직렬 4기통 배기량 649cc 보어 X 스트로크 67.0mm X 46.0mm 압축비 11.6 : 1 최고출력 95ps / 12,000rpm 최대토크 6.4kgf·m / 9,500rpm 연비 31.5km/L 섀시
브레이크(앞) 더블 디스크 310mm / ABS 브레이크(뒤) 싱글 디스크 240mm / ABS 서스펜션(앞) 텔레스코픽식(도립 서스) 서스펜션(뒤) 스윙 암식 타이어(앞) 120/70-17 타이어(뒤) 180/55-17 사양
길이 X 넓이 X 높이 2,120*725*1,145mm 시트고 810㎜ 연료탱크 15.4L 차량중량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