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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로 입문하세요! 쿼터급 네이키드 바이크 5가지 추천

2024.07.24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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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이크를 찾는 가장 쉬운 방법,

라이트바겐입니다 :)

쿼터급 바이크는

바이크를 입문하시거나,

일상 생활에서의 편안한 주행을

원하는 분들에게 인기있는데요!

특히 오토바이 장르중에서

네이키드 바이크는

직립 자세로 편안하게

라이딩을 즐길 수 있어서

다른 바이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편안하게 탈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입문용으로도 좋고,

언제 어디서든

즐거운 라이딩을 할 수 있는

쿼터급 네이키드 바이크 5가지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MODEL 01.

야마하 MT 03

 

 

출처: 야마하

 

 

야마하 MT 03은 R3의 엔진과 차체를 공유하면서도 편안한 라이딩을 위한 인체공학적인 직립 디자인을 채택했어요. 이 바이크는 321cc DOHC 병렬 트윈 엔진을 장착해, 최고 10,750rpm에서 42마력의 출력과 최고 9,000rpm에서 3.06 kgf·m의 토크를 발휘하며 R3와 동일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높은 속도에서의 주행 즐거움을 보장하고, 가볍고 민첩한 핸들링을 자랑해요.

시트는 넓게 디자인되어 있지만, 탱크 방향으로 좁아져 발을 쉽게 내려놓을 수 있게 해주고, 시트 높이는 780mm로 접근성이 좋아요. MT 03은 37mm KYB 역방향 포크와 조절 가능한 리어 쇼크로 안락한 승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면은 R3에 비해 부드러운 스프링을 사용하지만, 사실 매우 부드러운 느낌까지는 아니에요.

MT 03은 가벼운 무게와 1378mm의 휠베이스로 민첩한 핸들링을 자랑하고, 유압식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가 안정적인 제동력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특징들로 MT 03은 입문용으로 적합하며, 2024년 기준 775만 원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되어 더 많은 라이더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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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 02.

KTM 390 듀크

 

 

출처: KTM

 

 

KTM 390 듀크는 오스트리아에서 디자인되고, 인도에서 제조되었습니다. 처음 2012 EICMA 쇼에서 공개된 이후, 2013년에 인도와 필리핀에서, 2014년에는 미국 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했어요.

KTM 390 듀크은 373cc 수랭식 싱글 실린더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43.5마력과 3.76 kgf·m의 토크를 발휘해요. 엔진의 보어와 스트로크는 각각 89mm와 60mm이며, 12.88:1의 높은 압축비로 인해 고급유 사용이 권장됩니다.

KTM 390 Duke는 슬립앤어시스트 클러치와 6단 변속기를 갖추고 있어 최고 속도는 약 170km/h에 달해요. 안전 기능으로는 ABS와 트랙션 컨트롤이 있어서 코너링 시 안전을 보장하죠. 라이드 모드를 통해 파워 출력을 조절할 수 있어 라이더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어요.

차체는 트렐리스 프레임 구조를 채택하고 있으며, 스티어링 헤드는 25도의 레이크 각도를 가지고 있어요. 제동 시스템은 전면에 320mm, 후면에 230mm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해요. 서스펜션은 43mm 역방향 유압 포크와 조절 가능한 WP 모노샷 후방 서스펜션을 통해 각각 142.24mm와 149.86mm의 트래블을 제공합니다.

전면부는 듀얼 LED 헤드라이트와 DRL이 특징이며, 5인치 컬러 TFT 디스플레이는 필요한 모든 정보를 보여줘요. 13.4리터의 연료 탱크와 넓은 타이어, 합금 휠은 우수한 트랙션과 핸들링을 제공해요. 고성능 Metzeler 브랜드 타이어는 탁월한 공기역학적 특성과 주행 성능을 더해줘요. 이러한 특성들이 KTM 390 Duke를 도로 위에서 더욱 눈에 띄게 만들어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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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 03.

혼다 CB300R

 

 

출처: 혼다

 

혼다의 CB300R 모델은 '네오 스포츠 카페' 시리즈에 속하며, 이 시리즈는 스포츠 네이키드 성능과 카페 레이서 스타일을 결합한 혼다의 독창적인 모터사이클 콘셉트입니다. CB125R, CB650R, CB1000R이 모두 같은 시리즈예요!

혼다 CB300R은 수랭식 286cc 단기통 엔진을 탑재하며, 최고 출력은 31.1마력, 최대 토크는 2.8kgf·m입니다. 145kg의 가벼운 중량으로 동급 중 가장 가벼워 재밌는 토크감을 경험할 수 있어요.

IMU(관성측정장치)를 탑재하여 앞뒤 압력 배분을 세밀하게 제어하고, 리어 휠 들림을 최소화합니다. 또한, 2채널 ABS와 전면 296mm, 후면 220mm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2022년에 업데이트된 CB300R은 기어 인디케이터와 어시스트 슬리퍼 클러치를 새롭게 도입했습니다. 이 어시스트 슬리퍼 클러치는 급격한 기어 다운 시 리어 휠 잠김을 방지하고, 레브 매칭 실수 시 충격을 줄여 라이더의 피로도를 낮추며 안정적인 주행과 빠른 감속을 가능하게 하죠.

CB300R은 10.1L 연료 탱크, 800mm 시트 높이, 그리고 145kg의 가벼운 무게로, 170cm 키의 라이더도 까치발로 운전 가능하여 초보자분들에게 추천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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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 04.

허스크바나 스바르트필렌 401

 

 

출처: 허스크바나

 

 

허스크바나의 스바르트필렌 401과 비트필렌 401 모델이 2018년 출시 이후 2024년에 가장 큰 업데이트를 겪었어요. 2024년에 업데이트된 스바르트필렌 401은 스트로크 길이를 60mm에서 64mm로 늘려 배기량을 373cc에서 399cc로 확장했습니다. 연료탱크 용량은 9.5L에서 13L로 증가하였으며, 새로운 배기 시스템으로 이전 모델 대비 2kg의 무게를 줄였습니다.

섀시는 기존의 크롬몰리 튜블러 스페이스 프레임에서 재설계된 스틸 트렐리스 프레임과 새로운 주조 알루미늄 스윙암으로 업그레이드되었어요. 또한, 머플러는 가벼운 로우 슬렁 머플러로 변경되었고, 특히 스바르트필렌 시리즈는 높은 시트고를 갖고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 기존 835mm에서 820mm로 15mm 낮아져 접근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업데이트된 서스펜션은 전면에 컴프레션 및 리바운드 댐핑 조절이 가능한 WP APEX 43mm 오픈 카트리지 포크를 적용해 역동적인 핸들링을 제공하며, 후면에는 프로그레시브 스프링 설계를 통해 울퉁불퉁한 도로에서도 편안한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앞뒤 트래블이 기존 142mm에서 150mm로 늘어났어요.

브레이크는 전면에 320mm 디스크 브레이크와 Bybre 4피스톤 캘리퍼, 후면에 240mm 디스크 브레이크와 Bybre 2피스톤 캘리퍼가 적용되었습니다. Bosch의 코너링 ABS 시스템과 슈퍼모토 모드가 포함되어 있어, 뒷바퀴 ABS 해제로 더 역동적인 라이딩이 가능해요.

스바르트필렌 401의 디자인 하이라이트인 휠은 프리미엄 Pirelli Scorpion Rally STR 타이어가 장착된 17인치 스포크 휠로, 스타일과 강도, 안정성을 모두 제공합니다. 기존의 작은 동그란 계기판 대신 5인치 TFT 대시보드가 적용되어 주행 속도, 연료 잔량, 기어를 표시합니다. 또한, 이모빌라이저 도난 방지 기능이 기본 장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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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 05.

BMW G 310 R

 

 

출처: BMW

 

 

2015년 처음 공개된 BMW G 310 R은 출시된 지 8년이 넘었지만, 큰 업데이트 없이도 여전히 뛰어난 성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입문자가 처음 라이딩을 연습할 때도, 숙련자가 라이딩을 즐길 때도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BMW 모델 중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과 낮은 시트 높이로 라이더들에게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2021년 모델에는 유로 5 기준에 맞추기 위해 여러 변화가 있었는데요. 새로운 전자 스로틀 제어와 아이들 속도 제어 기능이 추가되어 더 부드러운 아이들링과 주행, 변속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브레이크와 클러치에 조절 가능한 손잡이를 추가하여 레버 조작이 가볍고 넓은 마찰 영역에서 우수한 제어력을 제공합니다. 안티-홉 기능도 제공하여 후면 타이어의 접지력을 향상시켰습니다.

G 310 R은 수랭식 단기통 엔진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출력은 9,250rpm에서 34마력, 최대 토크는 7,500rpm에서 2.86 kgf·m를 발휘하며 최고 속도는 약 142km/h입니다. 보어와 스트로크는 각각 80mm와 62.1mm로 총 배기량은 313cc이며, 10.9대 1의 압축비로 인해 일반 무연 휘발유도 사용할 수 있지만, 고급 휘발유를 사용하는 것이 노킹을 방지하는 데 더 좋습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전방에 직경 300mm의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와 4피스톤 픽스 캘리퍼, 후방에는 직경 240mm의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와 1피스톤 플로팅 캘리퍼가 적용되어 있으며, BMW 모토라드 ABS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시트 높이는 785mm, 무게는 164kg으로 입문자들도 부담 없이 다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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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오늘은

쿼터급 네이키드 바이크 5가지를

추천드렸어요!

처음 입문하는 분들은 보통 저배기량인

125cc로 시작해야 하나 고민하시는데요,

바이크를 더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금방

출력이 아쉬워 기변을 고민하게 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쿼터급 바이크를

타는 것도 추천드린답니다 :)

그럼 다음에도 또 유익한 내용 들고

돌아올게요!!

모두 안라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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