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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단계별 추천 트리 1편 : 입문부터 고배기량까지 | 125cc, 쿼터급, 미들급, 리터급

2024.07.11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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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라이트바겐입니다.

오늘은 입문부터 고배기량까지

오토바이 단계별(배기량별)

추천 트리를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입문 바이크, 쿼터급, 미들급, 리터급까지

어떤 바이크를 많이 타는지 데이터를 통해

조사한 모델을 통해 추천해드리겠습니다!

그럼 바로 보러 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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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문용 엔트리급

혼다 슈퍼커브 (aka 슈컵, 귀브)

 

 

출처: 혼다

 

 

 

첫 입문 바이크로 최적인 혼다 슈퍼커브입니다. 1958년에 처음 선보인 슈퍼 커브는 혼다의 대표적인 베스트셀러로, 6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무려 1억 대가 넘는 양을 생산했습니다. 레트로한 디자인과 '좀비 바이크'라 불릴 만큼의 내구성이 이 모델의 인기 요인인데요. 구조 또한 매우 간단해서, 정비 초보자라도 직접 유지 보수가 가능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망원동에서는 집집마다 슈퍼 커브를 보유하고 있어 슈퍼 커브는 오토바이가 아닌 가전제품이라는 우스갯소리도 있어요.

슈퍼 커브 110의 특징은 그 높은 내구성과 정비의 간편함에서 더욱 돋보입니다. 109cc 공랭식 4스트로크 단기통 엔진은 최신 기술이 집약되어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면서도 경제성과 내구성을 겸비하고 있어요. 혼다의 독창적인 기술로 피스톤 뒤쪽으로 엔진 오일을 분사하여 냉각 효율을 높이고, 마찰을 줄여 엔진의 수명을 연장합니다.

슈퍼 커브의 핸들링은 크고 육중한 타이어와 함께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주행감을 제공해요. 이멀전 리어 쇽과 고성능의 브레이크 시스템은 모든 도로 조건에서 우수한 반응성과 제동력을 보장하며, 편안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특히 클래식한 피넛 탱크와 크롬 마감은 슈퍼 커브의 헤리티지를 강조하며, 각 모델마다 다양한 컬러 옵션이 제공되어 개인의 취향을 만족시켜줘요.

편안함과 실용성도 슈퍼 커브의 주요 설계 철학이에요. 낮은 시트 높이와 한 손으로도 조작이 가능한 자동 원심식 클러치 시스템은 모든 라이더가 쉽게 다룰 수 있게 해주며, 특히 초보자나 여성 라이더에게도 친숙하게 다가갑니다. 계기판은 필수 정보를 간결하게 제공하고, 클래식한 디자인이 현대적 요소와 조화를 이루어 스타일리시하게 마감되었어요.

2024년 모델인 슈퍼 커브 110은 펄그레이, 펄 그린, 블랙, 화이트 등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어, 2,730,000원의 가격으로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이러한 특성은 슈퍼 커브를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서, 각 가정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하게 합니다.

 

 

슈퍼커브 매물 보러가기

 

 

 

 

 

 

 

 

 

 

 

125cc

스즈키 GSX R 125 (aka 알동기)

 

 

출처: 스즈키

 

 

 

슈퍼커브를 통해 입문하셨던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125cc 메뉴얼 바이크는 일명 알동기로 불리는 스즈키의 GSX R 125 입니다. 스즈키의 GSX R 125는 엔트리 클래스에서도 슈퍼 스포츠 유전자를 발휘하는 모델로, 2016년 독일 Intermot에서 처음 선보인 이후 높은 인기를 끌고 있어요. 이 모델은 스즈키의 장인 정신과 레이싱 기술의 집약체로, 스즈키의 100주년 및 레이싱 역사 60주년을 기념하여 출시되었습니다.

GSX R 125의 디자인은 풍동 실험을 통해 최적화된 공기 저항력을 자랑하며, 날렵한 램에어 페어링과 분리형 시트가 특징이에요. 이 모터사이클은 우수한 공기저항력과 안전성을 확보하며, 연비 향상 효과까지 제공합니다. 전면의 수직 적층식 헤드라이트는 LED를 사용하여 에너지 효율성이 뛰어나고, 시인성이 높아요.

GSX R 125는 슈퍼 스포츠 바이크만의 라이딩 포지션을 취할 수 있게 해주는 11리터 대용량 연료탱크를 장착하고 있으며, 124cc 수랭식 DOHC 4밸브 엔진은 최대 출력 15마력과 최대 토크 1.1kgf.m을 제공해요. 이는 10,500rpm 범위 내에서 발휘되며, 탁월한 출력과 긴 수명을 보장합니다. 또한, 최신 SCEM 특수 도금 처리된 실린더와 고성능 부품들은 뛰어난 내구성을 제공하며, 유로 5 배출가스 규제를 준수합니다.

GSX R 125의 브레이크 시스템에는 보쉬 ABS 10이 장착되어 있어 가벼우면서도 강력한 제동력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보장해요. 이 모터사이클은 프레임의 최적화된 배치와 공격적인 포지션에 장착된 서스펜션 덕분에 레이싱에 적합한 균형을 실현합니다.

스즈키 GSX R 125는 뛰어난 성능과 함께 리터당 41.22km의 우수한 연비를 자랑하며, 풀 탱크로 최대 453km까지 주행 가능합니다. 이 모터사이클은 새로워진 블루와 블랙 두 가지 컬러로 제공되며, 가격은 5,190,000원입니다.

이 모터사이클은 레이스에 최적화된 설계와 함께 일상 사용에도 편리한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요. 강력한 듀얼 머플러, 탁월한 내구성의 튜브리스 타이어, 핸들링 향상을 위한 고급 레이싱 분석 기술 등이 적용되어 GSX R 125를 엔트리 클래스에서 돋보이게 합니다. 또한, 스마트 키 시스템과 이지 스타트 시스템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켜주며, GSX-R 시리즈만의 역동적인 주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GSX R 125 매물 보러가기

 

 

 

 

 

 

 

 

쿼터급

야마하 MT 03 (aka 망삼)

 

 

출처: 야마하

 

 

엔트리 바이크에서 이제 고 배기량으로 올라가기 위한 첫 발판으로 야마하의 MT 03 모델(aka 망삼)을 추천드려요. 여기서 부터는 2종 소형 면허가 필요하니 면허를 먼저 따고 구입을 고려해보세요.

야마하의 MT-03 모델은 MT 라인업 중 재미있고 발랄한 특성을 가진 모델로, 특히 젊은 라이더들에게 인기가 높아요. 이 바이크는 야마하의 YZF-R3에서 차용한 321cc DOHC 병렬 트윈 엔진을 탑재하여 스포티한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편안함을 강조합니다.

MT-03은 그 디자인에서도 도심 주행의 편안함과 인체공학적 설계를 중시해요. 특히 이 모델의 인체공학적인 직립 디자인은 장시간 운전에서도 라이더가 피로감을 덜 느낄 수 있도록 해주며, 깔끔하고 공격적인 스타일로 시각적인 매력도 놓치지 않습니다. 유럽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반응을 바탕으로, 이후 미국 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했습니다.

MT-03의 엔진은 최고 10,750 rpm에서 42마력의 출력과 최고 9,000 rpm에서 2.8 kgf·m의 토크를 발휘해요. 이 힘은 특히 6,000 rpm 이상에서 라이더에게 큰 즐거움을 제공하며, 상대적으로 딱딱한 클러치 풀에도 불구하고 신호등에서의 출발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러한 엔진 구성은 비록 토크가 많지 않지만 충분히 파워풀하여 모든 라이더를 매료시키기에 충분해요.

핸들링 측면에서 MT-03은 가볍고 민첩해요. 1378mm의 휠베이스와 169kg의 무게는 라이더가 큰 노력 없이도 빠르고 쉽게 코너를 돌 수 있게 합니다. 37mm KYB 역상향 포크와 리어 쇼크는 포장도로의 거친 부분을 다룰 때도 편안한 주행을 보장하며, 스프링이 R3에 비해 부드럽지만 과하게 부드러운 느낌은 아니에요.

브레이크 시스템은 탁월한 기능을 발휘하며, 두 개의 피스톤 캘리퍼가 298mm 디스크를 효과적으로 제어합니다. ABS의 도움으로 더욱 안전한 브레이킹이 가능하며, 후방 캘리퍼도 220mm 디스크와 함께 강력한 제동력을 제공해요.

MT-03은 또한 넓고 개방적인 라이딩 포지션을 제공하며, 높은 핸들바와 약간 뒤로 밀린 페그 위치는 스포티함과 편안함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이뤄요. 780mm의 시트고는 대부분의 라이더들이 편안하게 발을 내릴 수 있게 하며, LED 헤드라이트와 주행등은 강렬한 이미지와 뛰어난 시인성을 제공합니다.

야마하의 MT-03은 도심 주행을 위한 완벽한 동반자로, Icon Blue와 Midnight Black 두 가지 색상으로 제공되며, 가격은 7,250,000원입니다.

 

 

 

 

MT 03 매물 보러가기

 

 

 

 

 

 

 

 

 

 

 

 

미들급

혼다 CBR 650 R (aka 츅육반알, 육반)

 

 

출처: 혼다

 

 

이제부터 빠른 속도와 높은 배기량으로 바이크를 즐길 수 있는 혼다 CBR 650R까지 오셨습니다. 혼다의 CBR 650R은 미들급 스포츠 바이크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모델로, 2024년에는 특히 주목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새롭게 추가된 E클러치 기능 때문이에요. 이 기능은 라이더에게 더욱 직관적이고 반응성 높은 제어를 가능하게 해, 라이딩 경험을 한층 향상시킵니다.

CBR 650R은 649cc 수랭식 직렬 4기통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이 엔진은 최대 95마력의 출력을 12,000rpm에서, 그리고 6.53 kgf·m의 최대 토크를 8,500rpm에서 발휘합니다. 압축비는 11.6:1로 설정되어 있어, 엔진의 효율성과 성능을 극대화해줘요.

이 바이크의 구조적 특징으로는 길이가 2,120mm, 휠베이스가 1,450mm, 시트고가 810mm, 넓이가 740mm, 높이가 1,150mm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치수는 CBR 650R이 R차와 F차의 중간 포지션을 차지하며, 두 가지 자세를 모두 취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일부 라이더들에게는 다소 애매한 느낌을 줄 수도 있는 측면이 있어요.

CBR 650R의 브레이크 시스템은 니신 4 피스톤 캘리퍼에 전륜 310mm 더블 디스크를 장착하여, 강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동력을 제공합니다. 이는 고속 주행시에도 뛰어난 안정성을 보장해요.

디자인 측면에서 CBR 650R은 혼다 특유의 공격적인 전면부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며, 입체적인 측면 패널 디자인과 명확하게 정의된 라인이 특징입니다. 후면부는 매우 간결하며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해줘요. LED 테일 라이트는 모던하고 세련된 느낌을 주어, 현대적인 스포츠 바이크의 이미지를 완성합니다.

CBR 650R은 레드와 블랙, 두 가지 색상 옵션을 제공하며, 2024년 기준 가격은 1,220만원입니다. 이 모델은 탁월한 정비성과 감가 방어력을 자랑하며, 4기통 엔진의 매력을 최대로 느끼고 싶은 라이더들에게 이상적인 선택이에요. 이 모터사이클은 도심과 트랙 모두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미들급 스포츠 바이크를 찾는 라이더들에게 추천되는 모델입니다.

 

 

CBR 650 R 매물 보러가기

 

 

 

 

 

 

 

 

 

 

 

리터급

스즈키 하야부사

 

 

출처: 스즈키

 

 

 

 

이제 바이크에서 끝판왕으로 불릴 수 있는 리터급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드림 바이크로 꼽는 하야부사를 추천드려요. 스즈키 하야부사는 모터사이클 산업에서 최고 속도와 성능을 상징하는 모델로, 1999년 처음 등장한 이래로 속도의 한계를 끊임없이 도전해왔습니다. 320km/h의 최고속도로 양산차 중 최초로 이 기록을 세운 이 바이크는, 그 성능과 디자인으로 모터사이클 애호가들 사이에서 전설적인 지위를 갖고 있어요.

2021년에 선보인 3세대 하야부사는 이러한 전통을 이어받아 현대 기술과 결합되었습니다. 새롭게 개발된 1340cc 직렬 4기통 엔진은 24개 이상의 핵심 부품을 업그레이드하여 효율성과 내구성을 크게 향상시켰어요. 이 엔진은 최대 출력 12,000rpm에서 95마력을 발휘하고, 최대 토크는 8,500rpm에서 6.53 kgf·m를 제공해요. 최고속도는 안전규정에 따라 299km/h로 제한되어 있지만, 중저속 영역에서의 향상된 파워와 토크로 인해 0-100km/h 가속 시간이 기존 모델 대비 0.2초 빠른 3.2초를 실현했습니다.

하야부사의 공기역학적 디자인은 매의 낙하 형태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최소의 공기저항계수를 기록하며 성능의 새로운 기준을 설정했어요. 이는 스즈키의 풍동 실험과 전문 지식이 결합된 결과로, 공기역학적 설계가 라이더와 바이크의 일체감을 높이며, 우수한 가속력과 안정적인 핸들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차세대 하야부사는 또한 Brembo의 Stylema®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를 채택했습니다. 이는 더 가볍고 컴팩트한 디자인을 자랑하며, 브레이크 패드 주변의 공기 흐름을 증가시켜 빠르게 냉각되고 즉각적인 반응성을 제공해요. 전면 디스크의 직경은 320mm로 증가했고, 새로운 홀 패턴이 적용되어 냉각 효율을 최적화했어요.

하야부사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위한 기술도 주목할 만합니다. IMU 기반의 동작 감지 코너링 ABS와 앞뒤 연동된 브레이크 시스템(CBS)은 바이크의 기울기를 감지하여 제동 시기와 방식을 조절하고, 구동력과 접지력 손실 없이 안정적인 제동 성능을 제공해요. 이 밖에도 업/다운 양방향 퀵시프트,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오르막/내리막 제어 시스템, 론치 컨트롤 시스템, 엔진 브레이크 제어 시스템 등이 탑재되어 라이딩의 재미와 안정성을 더욱 높여줍니다.

현재 2024년 기준으로 스즈키 하야부사는 펄 브릴리언트 화이트, 글래스 스파클 블랙, 메탈릭 썬더 그레이 세 가지 컬러 옵션을 제공하며, 가격은 2,399만 원입니다.

 

 

 

하야부사 매물 보러가기

 

 

 

 

 

 

 

오늘은 입문부터 고배기량까지

오토바이 단계별(배기량별)

추천 트리를 알려드렸는데요!

다음에는 브랜드별, 바이크 종류별

추천 트리도 추천해드려볼까 합니다 :)

각각의 바이크는 고유의 매력과

특징을 가지고 있어,

자신의 취향과 필요에 맞는 모델로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모델이 여러분들의

바이크 선택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더욱 유익한 바이크

이야기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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