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프로필이미지
LV.100라이트바겐
매거진

화제의 미들급 바이크 비교! 스즈키 GSX 8R vs 야마하 R7 vs 혼다 CBR650R

2024.07.01 13:01

1,0640
게시글이미지

 

 

 

 

👆 중고오토바이 찾으시나요?👆
위 배너를 클릭해 나에게 딱 맞는 바이크를 찾아보세요!

 

 

 

 

 

*본 게시물에 등장하는 모든 이미지와 정보 출처는 스즈키, 야마하, 혼다입니다.

 

 

 

 

 

안녕하세요, 라이트바겐입니다.

오늘은 🌟스즈키 8R 출시기념🌟

미들급 스포츠 레플리카 바이크의

대표 모델인 야마하 R7, 혼다 CBR 650R

각각의 모델들을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비교에 앞서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스즈키 8R은 기존 8S의 개선사항을

통합하여 고급 스포츠 스타일로

재탄생한 모델입니다.

다양한 보조 시스템과 편안한 포지션을 통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되었어요.

야마하 R7은 단종된 R6의 후계 모델로,

미들급 스포츠 바이크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력을 선보이며

지금까지 꾸준히 많은 라이더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혼다 CBR 650R은 미들급 스포츠 바이크 중

굳건하게 4기통 엔진을 탑재한 모델로,

2024년에는 E클러치가 추가되어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 세 모델의

특징과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스즈키 8R은 무게 205kg,

776cc 수랭식 병렬 2기통 엔진에

최고출력 8,500rpm에서 82.9 마력

최대토크 6,800rpm에서

7.95 kgf·m를 발휘하고

압축비는 12.8:1 입니다.

 

 



 

 



야마하 R7은 무게 188kg,

689cc 수랭식 2기통 CP2 엔진에

최고출력 8,750rpm에서 74마력

최대토크 6,500rpm에서

6.83 kgf·m를 발휘하고

압축비는 11.5:1 입니다.

 

 

 

 

 

 



혼다 CBR 650R은 무게 210kg,

649cc 수랭식 직렬 4기통 엔진에

최고출력 12,000rpm에서 95마력

최대토크 8,500rpm에서

6.53 kgf·m를 발휘하고

압축비는 11.6:1 입니다.

 

 

 

 

 



세 바이크 중

혼다 CBR 650R이 최고출력이 가장 높고,

스즈키 8R이 최대토크가 가장 높습니다.

무게 대비 마력을 숫자로 환산해보면

혼다 CBR 650R이 0.452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여주죠.

2기통과 4기통의 엔진 차이와 마력,

토크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라이딩 능력과 선호도에 따라

바이크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8R 길이 2,155mm

휠베이스 1,465mm

시트고 810mm

넓이 770mm

높이 1,135mm 입니다.

 

 


 

 

R7 길이 2,070mm

휠베이스 1,395mm

시트고 835mm

넓이 705mm

높이 1,160mm 입니다.

 

 

 

 

 

 

 

CBR 650 R 길이 2,120mm

휠베이스 1,450mm

시트고 810mm

넓이 740mm

높이 1,150mm 입니다.

 

 



 

 

R7은 가장 콤팩트한 크기와

짧은 휠베이스 덕분에 다른 바이크들보다

코너링이 조금 더 쉽습니다.

각 바이크의 포지션을 살펴보면,

8R은 F차에 가까운 포지션을 가지고 있어

올라운드 성향을 띄는 반면,

R7은 확실한 R차 포지션으로

고속 주행에 강점을 보입니다.

​​​

 

 

CBR 650 R은 R차와

F차의 중간 포지션을

가지고 있어 두 가지 자세를

모두 취할 수 있지만,

다소 애매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8R 트렐리스 강철 프레임,

R7 트렐리스 강철 프레임,

CBR 650R 페리미터

강철 프레임이 들어가 있고

8R 과 CBR 650R은

41mm 쇼와 SFF BP 포크,

R7은 41mm KYB 풀 어저스터블 포크와

모노 쇼크를 장착하였습니다.

 

 

 

 

 

8R 과 CBR 650R

두 바이크 모두

니신 4 피스톤 캘리퍼에

전륜 310mm 더블디스크를 넣었고

 

 

 

 

 

R7은 브램보 4 피스톤 캘리퍼에

전륜 298mm 더블디스크를

채택하였습니다.

전자장비부분에서

세 바이크 모두 ABS가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CBR 650R은 여기에 추가로

트랙션 컨트롤과 TFT 풀컬러

계기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8R은 이 두 바이크에 들어간

전자 장비 외에도 전자식 스로틀과

퀵 시프트가 추가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을 살펴보면

8R은 전면부에 스즈키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의 외눈박이

형상 헤드라이트를 특징으로 합니다.

또한 하야부사와 R1000에서

볼 수 있는 날개 부분의

디자인 포인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과거 스즈키에서는 보기 어려운

큼직한 데칼은 레플리카 디자인

방향성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R7은 야마하의 R시리즈 디자인을

잘 유지하면서 듀얼 LED 헤드라이트로

현대적인 느낌을 강조합니다.

M 시리즈를 연상시키는 중앙의

공기 흡입구는 바이크의 성능을 강조하며

레이싱 바이크의 이미지를 강화합니다.

낮고 길게 뻗은 탱크와 좌석이 특징이며,

연료탱크와 허벅지가 접하는 면적을

넓혀 니그립을 용이하게 했습니다.

 

 

 



 



 

 

CBR 650R은 혼다 특유의

공격적인 전면부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며,

입체적인 측면 패널 디자인과

명확하게 정의된 라인이 특징입니다.

후면부는 매우 간결하며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LED 테일 라이트는

모던하고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색상은 8R 블루, 블랙,

그레이 3가지 색상이 있고

가격은 2024년 기준

1,249만원입니다.

 

 

GSX 8R 신차 구매하고 싶다면??

👇👇👇

 

스즈키 GSX 8R 신차 바로가기



 

 

 

 



R7은 블루, 블랙 2가지

가격은 24년 기준 1,220만원

 

R7 중고 구매하고 싶다면??

👇👇👇

 

혼다 R7 중고 매물 바로보기

 

 

 

 

 

 

 

CBR 650R은 레드 블랙

2가지 색상이 있고,

24년 기준 가격은

1,220만원으로

8R이 두 모델에 비해

29만원 더 값이 나갑니다.

CBR650R 중고 구매하고 싶다면??

👇👇👇

 

혼다 CBR650R 중고 매물 바로보기

 

 

 

 


 

 

스즈키의 8R 출시를 맞아,

이에 대적하는

미들급 스포츠 바이크들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각 바이크는 뚜렷한 장단점과

각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가 달라

여러분의 선택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는데요.

정비성과 감가 방어가 좋고

4기통 엔진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CBR 650R을 추천드리고

호불호 없는 디자인과

부드러운 코너링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R7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같은 2기통 엔진이지만

스즈키만의 기술력으로

새로운 엔진 필링을 느끼고,

다양한 전자 장비로

편안한 주행을 원하시는 분들께는

8R을 추천드립니다.

.

.

.

여러분은 어떤 바이크가

가장 매력적이신가요?

다음에 더 유익한 바이크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모두들 안전 라이딩 하세요!

 

 

 

 

 

 

 

 

 

 

👆 중고 오토바이 찾으시나요?👆
위 배너를 클릭해 나에게 딱 맞는 바이크를 찾아보세요!

 

 

 

 

 

공유하기
하루 커피값으로 바이크 구독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