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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CB시리즈의 최고 사양 모델인 CB1000R은 어떤 모델일까?
2024.06.14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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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게시물에 등장하는 모든 이미지와 정보 출처는 혼다의 공식 웹사이트입니다.

혼다의 Neo Sports Cafe 시리즈인 CB의 가장 최고사양 모델인 CB1000R 입니다. 998cc 수랭 DOHC 직렬 4기통 엔진은 압축비를 11.6으로 설정하여 저중속에서 풍부한 토크와 공격적인 출력을 제공합니다. 흡기계는 흡기 저항을 줄이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설계된 에어 클리너 박스와 보어 직경이 44mm인 스로틀 바디를 사용하여 흡기 효율을 향상시킵니다. 이를 통해 낮은 회전 영역에서 선형적인 스로틀 응답과 강력한 파워를 제공해요. 흡기 덕트 커버 상부에는 슬릿이 있어 스로틀 조작 시 울리는 흡기음을 라이더에게 전달하며, 엔진 회전을 체감할 수 있게 합니다.

CB1000R은 듀얼 챔버 머플러를 탑재하였는데요. 머플러 내에는 2개의 테일 파이프가 배치되어 있으며, 이 구조는 배기 효율을 향상시켜 고회전 영역에서의 성능을 신장시키고 뱅크각을 확보합니다. 또한, 펀칭 메탈을 사용하여 소음 성능을 개선하고, 하측 테일 파이프 선단에는 작은 구멍을 마련하여 아이들링시 중저음을 유지하면서 중고 회전 영역에서의 성능을 보장해요.

CB1000R의 Black Edition에만 장착되어 있는 3단계 퀵 시프터는 고단과 저단의 즉시 변속이 가능하며, 변속 하중 감도는 소프트, 미디엄, 하드 중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시프트 페달의 조작 하중을 신호로 변환하는 스트로크 센서는 시프트 로드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신호는 ECU의 차속, 엔진 가감속 상태, 기어 포지션 등의 정보와 맞춰져 연료 분사의 정지 타이밍, 스로틀 밸브 개도, 점화 시기를 제어하며, 이를 통해 미션 기어의 구동 하중을 줄여 시프트를 실행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자연스럽고 고급스러운 시프트 느낌을 제공해요.

메인 프레임은 슬림한 차체를 위한 모노 백본 형식이며, 고장력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 다이캐스트로 제작된 시트 레일은 프런트 액슬부터 차체 뒤쪽까지의 길이를 줄여 매스 집중화에 기여하고, 새로운 CB 시리즈의 실루엣을 구현합니다.

프론트에는 Showa SFF-BP 도립 포크를 사용하였는데요. 시가지, 고속도로, 와인딩 길 등 다양한 속도 범위에서 경쾌하고 상질의 라이딩 느낌을 추구하기 위해 쇼와(SFF-BP) 도립 프론트 포크를 장착하였습니다. 좌측 포크에는 감쇠 기구와 스프링이, 우측 포크에는 스프링만 장착되어 슬라이딩 저항 감소와 차체 경량화에 기여합니다. 감쇠 기구는 피스톤 직경을 확대한 Big Piston Front Fork 구조로, 모든 속도 영역에서 안정감 있는 감쇠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런트 브레이크는 지름 310mm의 10핀 플로팅 디스크와 TOKICO 제의 레이디얼 마운트 방식 4포드 캘리퍼를 사용합니다. 버티컬 피스톤 마스터 실린더를 사용해 레버의 비율을 최적화했습니다. 프런트 리저브 컵은 CB1000R의 스타일에 맞는 디자인으로, 클리어 블랙 색상을 적용했어요. 리어 브레이크는 지름 256mm의 싱글 디스크와 2포드 캘리퍼를 사용하여 제동력과 조작성을 향상시켰습니다. ABS는 2채널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24년 기준 CB1000R의 신차 가격은
Black Edition인
Graphite Black(블랙)과
Mat Jeans Blue(맷 블루)는 1,980만원,
Mat Ballistic Black(맷 블랙)은
1,790만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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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1000R은 도심, 교외, 고속도로, 와인딩 도로 및 다양한 날씨 조건에서의 노면 변화에 맞게 직관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SPORT', 'STANDARD', 'RAIN'의 세 가지 프리셋 주행 모드와 라이더가 직접 설정을 조정할 수 있는 'USER' 모드를 제공하여 각 상황에 적합한 주행 성능을 제공합니다.
"SPORT" 모드: 빠른 스로틀 반응을 제공하여, 와인딩 도로 등에서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STANDARD" 모드: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 적합하며, 도심이나 교외에서의 폭넓은 주행 조건에 잘 균형을 이루어 성능을 유지합니다.
"RAIN" 모드: 비가 오는 등 도로의 마찰 계수가 낮은 상황에서 안정적인 주행을 제공합니다. 스로틀 조작이 부드럽고 토크 제어 수준이 높아져, 라이더의 긴장감을 줄입니다.
"USER" 모드: 파워 셀렉터(P), Honda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T), 셀렉터블 엔진 브레이크(EB)의 각 제어 레벨을 조합하여 원하는 주행 느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혼다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HSTC) : 미끄러운 도로에서 후륜의 미끄러짐을 감지하고, 이를 통해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여 엔진 토크를 제어함으로써 안정적인 주행을 돕습니다.

어시스트 & 슬리퍼 클러치는 변속 시 엔진 제동으로 인해 뒷바퀴가 튀는 것을 방지하며, 최적화된 클러치 스프링으로 클러치 레버의 무게감을 줄였습니다. 또한, 유압식이 아닌 케이블식으로 조작 가능하도록 설계되었고, 클러치 본체는 10% 경량화되어 조작이 경쾌해졌습니다.

5인치 크기의 풀 컬러 TFT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속도, RPM, 연료 소모량, 라이딩 모드, 시프트 업 인디케이터 등의 정보를 표시합니다. 또한, 좌측 핸들 바에 있는 스위치를 사용하여 화면 및 정보 표시를 쉽게 조정할 수 있어요. 또한 시트 아래에 C타입 USB를 기본으로 장착해, 운전 중에도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를 안전하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웨이브키 사용으로 부드러운 키 조작감을 제공하고, 혼다의 첨단 도난방지 시스템인 H.I.S.S(Honda Ignition Security System)를 통해 모터사이클을 도난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엔진
엔진형식 | 수랭식 DOHC 직렬 4기통 |
배기량 | 998cc |
보어 X 스트로크 | 75.0×56.5mm |
압축비 | 11.6:1 |
최고출력 | 146ps / 10,500rpm |
최대토크 | 10.6kgf.m / 8,250rpm |
연비 | 17.2km/L(WMTC모드) |
섀시
타이어(앞) | 120/70ZR17M/C(58W) |
타이어(뒤) | 190/55ZR17M/C(75W) |
브레이크(앞) | 더블 디스크 310mm |
브레이크(뒤) | 싱글 디스크 256mm |
서스펜션(앞) | 텔레스코픽식(도립 서스) |
서스펜션(뒤) | 스윙 암식(프로 암) |
사양
시트고 | 830mm |
연료탱크 | 16.2L |
차량중량 | 213kg |
출처 : 혼다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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