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바린이 적응기] 오토바이 튜닝 불법, 알고 계셨나요?
2023.11.29 16:52

#00
경미한 튜닝
오토바이 튜닝 규정 개정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자동차에만 맞춰 튜닝해야 하는 오토바이는 지금까지도 정확한 튜닝 기준이 없었었죠. 오토바이 튜닝 승인 허용 기준은 검사관에 따라서 상이한 경우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이 때문에 <자동차 관리법 시행규칙>을 개정함으로써 오토바이 튜닝에도 정확한 규정이 생겼는데요, 허용되는 오토바이 튜닝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01
외부 변경 튜닝
오토바이 외관을 교체하는 튜닝은 높이/너비, 길이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튜닝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기준 내에서만 튜닝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데요, 이륜차 높이가 증가하는 경우 제조사에서 명시한 높이를 넘지 않는 편에서 튜닝해야 하죠. 각 부품은 조작 시 차대 및 차체 등 주행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규정은 아래 표에서 확인해 보시죠.
변경 가능 부품 | ||
---|---|---|
부품 | 역할 | 규격 |
조향장치 ![]() | 주행 조작에 있어 가장 중요하며 차대 및 차체 등 다른 부분과 접촉하지 않게 장착 | 좌석으로부터 60cm 이하로 설치 |
클러치, 브레이크 레버 ![]() | 운전자 조작 능력을 향상하고 드레스업 튜닝의 목적 | 핸들 길이에 벗어나지 않게 설치 |
브레이크 페달, 보조 발판 ![]() | 운전자 체형에 맞는 편의성 제공 | 기존 페달의 크기에서 벗어나지 않게 설치 |
사이드 스탠드 ![]() | 주차 시 지면에 닿는 부분을 넓혀 주차 편의성 향상 | 기존 사이드 스탠드 크기, 길이에서 벗어나지 않게 설치 |
#02
외부 장착 튜닝
외부에 추가로 장착하는 것도 튜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품 변경, 추가 장착 부품의 경우에는 정해진 규격의 파츠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규격에서 벗어난 파츠를 부착한 후 단속에 걸린다면 단속 대상으로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 정확히 알고 튜닝해야 합니다.
장착 가능 부품 | ||
---|---|---|
부품 | 역할 | 규격 |
탑박스, 바구니 ![]() | 승용차 트렁크 역할, 설치 시 필요한 브라켓은 하나의 구성품만 장착 가능 | 소형:길이 2.5m이내, 너비/높이 2m이내 |
가드 ![]() | 비산물 등으로부터 오토바이 및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설치 | 오토바이의 길이, 높이, 너비를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설치 |
안테나 ![]() | 오디오 작동을 위해 설치 | 높이:2m이내 |
배기관 커버 ![]() | 고온의 배기열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하고 드레스업 튜닝의 목적 | 규격 없음 |
LED 번호판 ![]() | 번호판 시인성 향상 | 부품 교체 없이 광원만 교체 가능 |
블랙박스 표시등 ![]() | 블랙박스 작동 상태 확인 | 조향에 문제가 없는 부분에 장착 가능 |
너클가드, 핸들 밸런스, 슬라이더 ![]() | 운전자와 오토바이를 보호하고 안정감 향상을 위해 설치 | 좌, 우 너비:50mm 이내 |
시가잭, 휴대폰 거치대, 시계/온도계 장치 ![]() | 편의성 향상을 위한 장치 | 조향에 문제가 없는 부분에 장착 가능 |
#03
내부 튜닝
오토바이 내부 성능과 주행에 문제가 없다면 튜닝할 수 있는데요, 내부에 있어도 반드시 구조 변경 신청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외부와 동일하게 단속에 걸린다면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죠. 내부 튜닝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원동기 및 동력 전달 장치의 변속기를 다른 종류로 변경하면 안 됩니다.
장착 가능 부품 | ||
---|---|---|
부품 | 역할 | 규격 |
원동기 및 동력 전달 장치 ![]() | 기어 변속, 엔진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역할 | 제조사가 동일한 부품으로만 교체 가능, 자동차 관리법에 맞는 제품만 사용 가능 |
소음 방지 장치 ![]() | 배기 소음을 줄여주는 역할 | 기존의 소음 방지 장치를 변경,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장착 |
캘리퍼 및 부속장치 ![]() | 브레이크 패드를 밀어 디스크에 밀착 |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인증된 부품에 한정 |
브레이크 디스크 및 패드 ![]() | 제동 성능 향상 | 조향에 문제가 없는 선에서 교체 |
스티어링 댐퍼 | 오토바이 진동에 의한 떨림을 방지하고 조향 성능 향상 | 규격 없음 |
열선그립 | 마찰부의 접지력 향상 및 조작 편의성 제공 | 소재 변경 가능, 조향고 배터리에 문제가 없도록 장착 |
에어클리너 | 흡기 효율 향상 | 규격 없음 |
클러치 디스크 및 변속기 내부 변경 | 동력 손실을 줄이기 위해 교체 | 변속기 종류의 변경이 없는 선에서 교체 |
ABS 보조 장치 | ABS 장치를 보조하는 역할 | 조향에 문제가 없는 선에서 교체 |
습식, 건식 냉각 계통 변경 | 실린더를 변경하지 않는 선에서 교체 가능 |
모든 구조, 장치는 <자동차 관리법>에서 시행된 기준에 맞춰 적합하게 설치되어야 하며 운행하는 데 지장이 없어야 합니다. 여태까지 사소한 오토바이 튜닝은 구조 승인 없이 이뤄졌지만, 현행법상으로 불법이었죠. 그러나 최근에 오토바이에 맞는 튜닝 기준이 정해져 탑박스와 같은 사소한 튜닝은 합법적으로 할 수 있게 개정됐습니다. 그런데도 법규에 걸리는 튜닝이 있을 수 있으니 튜닝 가능 여부를 정확히 확인하고 튜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오토바이 튜닝 불법, 알고 계셨나요?>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