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트랙 위를 달리는 2023 BMW M1000RR 모델 분석
2024.05.17 14:35
1110 *본 게시물에 등장하는 모든 이미지와 정보 출처는 BMW의 공식 웹사이트와 Cycle world입니다. 압도적인 속력을 느끼고 싶다면 BMW의 M1000RR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레이싱에 최적화된 슈퍼바이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풍동테스트를 거친 M1000RR은 최고 속도가 314km/h로 굉장히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어요. M1000RR은 최고 출력 14,500rpm에서 212마력, 최대 토크 11,000rpm에서 11.52 kgf·m를 발휘합니다. 더욱 경주용으로 특화된 M 1000 RR M Competition 모델은 출력에 변동이 없음에도 2022년형 모델보다 코너링과 직선주로에서 더 빠릅니다. 새로운 카본 바디워크 덕분에 최고속도가 시속 305km/h에서 314km/h로 증가했으며, 새로운 큰 윙렛은 다운포스를 40% 증가시켰습니다. BMW는 이러한 윙렛이 코너링 그립을 크게 향상시켜 코너 속도와 기울기 각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으며, 이론적으로 랩 타임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주장해요. 비저블 카본 소재로 제자된 트림 패널과 M 디자인 테이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방부와 후방부 트림 패널 서포트는 모두 새로운 디자인의 카본 소재로 만들어졌어요. 번호판 캐리어와 조명 장치는 더욱 콤팩트해졌고, 후방 방향지시등을 위한 새로운 와이어링 하니스와 LWS 커넥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BMW M1000RR의 가격은 24년 신차 기준 4,190만 원~(옵션 따라 가격 변동)입니다. 2022년식 중고 평균 거래 가격은 3,065만 원으로 거래되고 있어요. 컬러는 Light white/M Motorsport와 Black storm metallic/M Motorsport 두 가지 입니다. Launch Control 기능이 있으며, 출력을 조절할 수 있는 Pit Lane Limiter 기능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변속 보조장치 Pro는 클러치를 사용하지 않고도 빠르게 기어를 바꿀 수 있게 합니다. 총 7가지 주행 모드와,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두 가지 가속 특성 곡선, 그리고 3가지로 조정 가능한 엔진 드래그 토크를 제공하여, 각각의 트랙 환경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유연성을 지원합니다. 이 설정들은 6.5인치 TFT 디스플레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높은 속도로 달릴 수 있는 만큼 제동력 또한 중요하죠. 전방에는 320mm M 더블 디스크 브레이크, 4피스톤 고정 캘리퍼 사용하였고, 후방에는 220mm M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 2 피스톤 고정 캘리퍼를 사용하였습니다. 이 덕분에 시속 306km/h로 질주하던 바이크를 단 10.7초만에 멈출 수 있어요. 새로 개발된 M 브레이크 덕트는 레이스 동안 브레이크 캘리퍼의 온도를 최대 10도까지 낮춰주어 더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며, 압력 점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줍니다. M Competition 패키지를 선택하시면 M GPS 랩 트리거와 활성화 코드, M 에어로 휠 커버, 220g의 가벼운 스윙 암, 그리고 DLC 코팅이 적용된 M Endurance 체인이 포함됩니다. 또한, M 카본 패키지에는 고급 비저블 카본 소재가 적용된 부품과 투명 락이 도장된 부품, M 연마 부품 패키지에는 150 가벼워진 M 풋 레스트가 포함됩니다. 카본 소재의 후방석 커버와 후방석 패키지도 포함되어 있어요. <제원> 엔진 섀시 사양 출처 : BMW 공식 홈페이지
999cc 직렬 4기통 엔진을 탑재한
2023년형 M 1000 RR과
M1000RR은 레이싱 출발을 지원하는엔진형식 수랭식/오일 냉각식 4기통 4행정 배기량 999cc 보어 X 스트로크 80mm x 49.7mm 압축비 13.5: 1 최고출력 212마력 / 14,500rpm 최대토크 11.52 kgf·m/11,000 rpm 최고속도 314 km/h 타이어(앞) 120/70 ZR17 타이어(뒤) 200/55 ZR17 서스펜션(앞) 뒤집혀 장착되는 길이 조정식 포크, 직경 45mm, 스프링 초기장력, 당김 및 압축 과정 조정 가능 서스펜션(뒤) 알루미늄 언더 빔 스윙 암, Full-floater Pro, 센터 스프링 스트럿, 조정식 스프링 초기장력, 당김 및 압축 과정 조정 가능 브레이크(앞) M 더블 디스크 브레이크, 직경 320 mm, 4피스톤 고정 캘리퍼 브레이크(뒤) M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 직경 220 mm, 2피스톤 고정 캘리퍼 치수(길이×폭×높이) 2,085 X 899 X 1,224mm 시트고 832mm 연료탱크 16.5L 차량중량 193kg(가득 주유된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