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프로필이미지
LV.100라이트바겐
매거진

[바린이 적응기] 오토바이 머플러, 구조 변경 신청 나도 할 수 있다!

2023.11.29 16:52

6180
게시글이미지

#00

머플러, 구조 변경하기 전…

 

고출력, 존재감 향상, 경량화 등 여러 이유로 라이더는 오토바이에 머플러를 튜닝합니다. 그러나 머플러 튜닝은 필수가 아닌 <선택>영역으로 반드시 튜닝 후에는 검사소에서 승인받아야 하죠. 그렇지 않으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도 있으니 머플러 튜닝 시 반드시 구조 변경 승인을 받아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기를 바라며 머플러 구조 변경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01

잊지 말고 챙기자

 

보험 등록, 번호판 등록과 마찬가지로 머플러 구조 변경 시에도 챙겨야 할 서류가 많은데요, 아래 서류 중 하나의 서류라도 없으면 구조 변경 신청이 불가능하니 꼼꼼히 서류를 챙겨야 합니다.

신분증

이륜차 사용 신고필증

촉매 사진 및 도면 (번호판과 같이 찍힌 사진)

튜닝 전, 후 오토바이 외관도

튜닝하고자 하는 머플러의 설계도면

위의 머플러와 관련된 서류는 머플러 제조 업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고 이륜차 사용 신고필증을 분실했을 시에는 구청에 재발급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02

머플러 구조 변경 순서는 복잡해!

 

머플러 구조 변경은 "신청> 승인 및 검토> 머플러 튜닝> 튜닝 승인" 순으로 진행되며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순서를 지키지 않으면, 머플러를 탈착했다가 재장착 해야 하는 번거로운 일이 생길 수도 있으니 항상 순서대로 진행해야 합니다. 그럼 이제 차근차근 머플러 구조 변경 순서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TS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 검사소를 검색 후, “이륜차 튜닝 신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이륜차 등록 번호는 번호판에 쓰여 있는 그대로 기재 후, 조회 버튼을 누르면 아래에 등록 정보가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장치 변경과 소음 방지 장치에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머플러 도면, 튜닝 전/후의 사진과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륜자동차 튜닝 승인 신청서가 나옵니다. 정확한 정보가 적혔는지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방문하기 가까운 검사소를 선택해 결제까지 완료되면, 인터넷 신청은 끝납니다. 인터넷 신청이 끝난 후, 예약 날짜와 시간에 맞춰 튜닝 승인 신청서를 들고 검사소로 방문해 검사받으면 머플러 튜닝 승인은 완료됩니다.

 

 

#03

데시벨은 통과됐는데, 시끄럽다고?

 

법적으로는 배기구 45도 각도, 0.5m 떨어진 거리, 배기구 높이에서 측정하는 것이 올바른 데시벨 측정 방법입니다. 검사 기준에 따르지 않고 검사한다면, 데시벨이 초과해 승인 보류가 날 수 있어 라이더들이 예민하게 생각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검사소마다 조금씩 측정 방법에 차이가 있어 승인 보류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정확한 데시벨 측정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고 출력이 5,000rpm 인 오토바이의 경우에는 제원표상의 최대 마력 rpm 수치에 0.75를 곱해 나온 rpm 만큼 스로틀을 감았을 때, 105데시벨을 넘으면 안 됩니다. 최고 출력이 5,000rpm이 넘는 오토바이의 경우에는 5,000rpm까지 스로틀 감아 105데시벨을 넘지 않는다면 승인받을 수 있습니다. rpm 게이지가 없는 스쿠터의 경우에는 스로틀을 최대로 당겨 측정된 데시벨에서 7데시벨을 뺐을 때, 105데시벨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모든 튜닝 머플러의 데시벨은 105db이 넘지 않아야 하며, 105db를 넘으면 최종 승인 보류가 발생하니 참고 바랍니다.

 

#04

도저히 이해되지 않아, 어려워요

 

서류 준비도 어렵고 시간이 없어 직접 구조변경을 하기 어렵다면 구조변경 대행을 맡길 수 있습니다. 대행업체마다 금액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5만 원~40만 원 선에서 대행을 맡길 수 있습니다. 책정된 금액에 따라서 직접 서류를 준비해서 제출해야 하는 업체, 서류를 준비해주는 업체로 나뉘며 조건에 따라서는 금액이 많이 다르니 여러 대행업체를 비교해 보고 최적의 조건을 보유한 업체에 맡기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할 시간이 없어 대행을 맡겨도 혼자 구조 변경하는 순서와 동일하지만, 라이더가 직접 움직이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이 있어 평일에 쉬지 못하는 직장인들은 대행업체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서류 구비, 순서 맞춰서 머플러 장착하고 검사받는 것 이외의 특별한 것은 없어 쉽게 구조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머플러 장착 전 사진을 찍어두고 튜닝 머플러로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머플러 탈착을 여러 번 해야 할 수도 있으니 말이죠. 모든 라이더가 합법적으로 머플러 구조 변경 승인을 받을 때까지 <오토바이 머플러, 구조 변경 신청 나도 할 수 있다!>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하루 커피값으로 바이크 구독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