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프로필이미지
LV.100라이트바겐
등록된 바이크가 없습니다.

매거진[바린이 적응기] 알고 타자, 내 오토바이 연료 알아보기

2023.11.29 16:52

800
게시글이미지

 

#00

치솟는 기름 값에, 고급이니 좋겠지

 

유류세 인하가 된 지 얼마 안 됐지만, 끝도 없이 올라가는 기름값 때문에 고민 많으시죠? 일반 휘발유보다 200~300원 정도 비싸고 ‘고급’이니 오토바이에 도움을 줄 것이다”라는 많이 생각하시는데요, 그러나 고급유를 주유해도 연비가 향상되거나 출력이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 포스팅으로 고급 휘발유를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01

고급 휘발유, 일반 휘발유

 

 

휘발유, 연료는 RON이라는 단위로 나뉘게 됩니다. RON은 Research Octane Number의 약자로 휘발유의 노킹 정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대한민국, 일본, 유럽 등 여러 국가에서 ‘옥탄가’라고 합니다. 일반 휘발유는 91~93 RON, 고급 휘발유는 94 RON이상의 옥탄가를 가지며 고급 휘발유는 일반적으로 대배기량 오토바이, 엔진 회전수가 높은 오토바이에 주유합니다.

 

#02

꼭 고급 휘발유를 넣어야 하는가?

 

 

고급 휘발유를 권장하는 오토바이는 제조사 매뉴얼에도 명시되어 있죠. 이런 오토바이는 ECU(전자제어유닛)가 옥탄가가 높은 고급 휘발유에 맞춰서 셋팅 됐기에 일반 휘발유를 넣으면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고급 휘발유를 주유한다 해도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없으니 효과를 바라고 주유하는 것이라면 “옥탄 부스터”와 같은 첨가제를 일반 휘발유 주유 시 첨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옥탄 부스터는 엔진의 수명 연장, 연비 향상 및 부드러운 시동이 걸릴 수 있게 도와주는 연료 첨가제입니다. 대표적인 오토바이 전용 옥탄 부스터는 리퀴몰리 스피드슈터, 리퀴몰리 바이크 슈터 등이 있으며 연료 탱크 용량에 맞춰 적정 용량을 주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급 휘발유를 구할 수 없을 때 고급 휘발유 셋팅 오토바이에 일반 휘발유+옥탄 부스터를 주입한다면 일반 휘발유만 넣었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03

고급 휘발유의 오해

 

<한국석유관리원>이 고급 휘발유를 권장하는 수입차와 권장하지 않는 국산차로 실험을 해보았는데 “가속성과 출력은 일반 휘발유에 비해 고급 휘발유가 좋은 효과를 보이긴 하지만, 고급 휘발유는 고 RPM과 레드존에서 노킹을 억제하기 위한 연료여서 연비가 향상되는 효과는 없다”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일반 휘발유 셋팅 오토바이에 고급 휘발유를 주유한다 해서 연비가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실험을 통해 증명된 사실이죠.

 

 

연비를 향상하기 위해 고급 휘발유 주유 이외의 다른 방법들이 있습니다.

 

  • 정속 주행하기 : 오토바이에 따라 출력이 달라서 알맞은 RPM과 속도를 찾아야 합니다.
  • 권장 엔진 오일 넣기 : 점성이 매우 높은 엔진 오일을 사용하면 엔진의 저항을 높여 연비가 떨어질 수도 있으니 알맞은 점도의 엔진 오일을 주입해야 합니다.
  • 적정 타이어 공기압 맞추기 : 마찰력이 높다는 것은 저항이 높아져 연비가 감소하니 적정 공기압을 주입합니다.
  • 불필요한 짐을 줄이기 : 무게가 무거워질수록 연비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 장기간 공회전 하지 않기 : 공회전은 짧게 하고 천천히 움직이면서 엔진 열을 올려주며 주행해야 합니다.
  • 공기저항이 높은 제품 자제하기 : 윈드스크린과 같은 공기저항을 발생시키는 제품은 장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연료 적당히 주유하기 : 연료가 가득 채워지면 오토바이 무게가 무거워져 연비가 감소합니다.

 


 

제조사가 권장하는 옥탄가에 맞는 연료를 주유, 시기에 맞춘 엔진 오일 교체 등 주기적인 관리를 한다면 오토바이 상태를 지키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우리나라의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는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소유하고 있는 오토바이의 권장 연료를 알고 정해진 연료를 주입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오늘은 <알고 타자, 내 오토바이 연료 알아보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