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입문용 쿼터급 바이크 5가지 추천 😎
2024.05.02 11:04
4,0940 안녕하세요 라이트바겐 입니다. :) 바이크를 입문하기 전, 가장 먼저 고민하는 것이 있죠? 엔트리급을 탈 것인가, 쿼터급을 탈 것인가.. 물론 그것보다 높은 바이크로 입문을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보통은 이렇게 시작하죠! 😆 처음부터 차근차근 올라가고 싶은 분들, 혹은 2종 소형이 아직 부담스러우신 분들 이외에 2종 소형이 있으시고 좀 더 힘이 있는 바이크를 원하시는 분들은 쿼터급을 많이 선택하시는데요! 하지만 어떤 바이크를 타야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가져왔습니다. 쿼터급 바이크 추천 5가지! 바이크의 새로운 시작 쿼터급 바이크, 그럼 같이 볼까요?! 🐥 MODEL 01. 혼다 CB300R 혼다의 '네오 스포츠 카페(Neo Sports Cafe)' 시리즈의 쿼터급 바이크인 CB300R입니다. 스포츠 네이키드 성능을 갖고 있는 이 시리즈는 카페 레이서 스타일을 함께 엮어 만들었어요. 수랭식 286cc 단기통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최고 출력은 31.1마력 / 9,000rpm 최대 토크는 7,750rpm에서 2.8kgf·m를 냅니다. 간혹 심심하다는 평들이 있는 만큼 엄청난 성능보다는 무난한 성능을 갖고 있는데요. 즉, 모난 곳 없이 모범적으로 잘 설계되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145kg이라는 쿼터급에서도 가장 가벼운 중량을 갖고 있어 재밌는 토크감을 느끼기에 충분하죠. IMU(관성측정장치)를 탑재하고 있으며, 2채널 ABS, 프론트 브레이크로 296mm 싱글 디스크, 리어 브레이크로 220mm 싱글 디스크를 적용했습니다. 프런트 서스펜션으로는 CB시리즈에서도 미들급인 CB650R에 장착된 41mm 쇼와 SFF-BP 도립식 포크를 장착하여 날렵한 핸들링과 좋은 댐핑 능력을 보여줘요. 리어 서스펜션으로는 스윙암에 연결된 모노쇽으로 7단계 프리로드 조절이 가능합니다. 가격은 24년 기준 신차 698만원, 22년식 중고 평균 520만원입니다. 22년에 큰 업데이트를 거쳤던 CB300R은 이전 모델에서는 볼 수 없었던 기어 인디케이터를 계기판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급작스러운 기어 다운 시 리어 휠이 잠기는 것을 방지하고, 레브 매칭 실수 시 변속 충격을 줄여주는 어시스트 슬리퍼 클러치를 적용하였습니다. 시트고는 800mm, 연료 탱크는 10.1L 입니다. MODEL 02. 허스크바나 스바르트필렌 401 허스크바나의 스바르트필렌 시리즈의 가장 높은 배기량을 갖고 있는 스바르트필렌 401입니다. 이 시리즈는 다른 바이크들과 구별되는 독보적인 현대적이면서 클래식한 느낌의 디자인을 갖고 있는데요. 주로 오프로드 바이크를 제조하는 회사인 허스크바나에서 만들어진 만큼 도로 주행뿐만 아니라 더트 라이딩까지 가능할 수 있도록 설계했어요. 즉각적인 스로틀 반응으로 '빠따감'이 좋다는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엔진은 398.6cc 4스트로크 수랭식 단기통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최고 출력으로는 44마력을 발휘합니다. 이지 시프트 시스템을 채용해, 기어 레버를 작동하는 순간 EMS가 기어 레버의 움직임을 인식하여 부드러운 기어 변속을 도와줍니다. 브레이크는 Bosch ABS, 프런트에 320mm Bybre 디스크 브레이크 4 피스톤 캘리퍼, 리어 브레이크 240mm Bybre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됐어요. 프런트 서스펜션은 WP APEX 43mm 오픈 카트리지 포크 150mm 트래블, 리어 WP APEX 모노쇼크 150mm 트래블을 사용하였습니다. 스틸 트렐리스 프레임으로 내구성이 좋고 가벼워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스바르트필렌 시리즈의 디자인을 완성 시켜주는 17인치 스포크 휠은 노면에서 뛰어난 접지력을 제공해요. 시트고는 820mm로 오늘 소개하는 바이크 중 가장 높습니다. 24년에 새롭게 업데이트 된 스바르트 필렌 401의 신차 가격은 895만원입니다. 22년식 기준 중고 평균 거래가는 573만원입니다. MODEL 03. 야마하 R3 쿼터급 바이크하면 가장 많이 떠올리는 바이크, 야마하의 R3입니다. R차를 꿈꾸는 분들의 입문용 바이크, 혹은 숙련자 분들도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바이크죠. 수랭식 DOHC 4밸브 퓨어 인젝션 엔진을 사용했으며, 321cc의 배기량을 갖고 있습니다. 최대마력은 42마력 / 10,750rpm, 최대 토크는 3.06 kgf·m / 9,000rpm를 발휘합니다. 가벼운 차체와 엔진 덕분에 안정적으로 고속 주행이 가능하며, 적은 진동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2채널 ABS가 장착되어 있으며 프론트 브레이크로는 298mm 싱글 디스크, 리어 브레이크에는 220mm 싱글 디스크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타이어는 프런트 110/70-17M/C 54H, 140/70-17M/C 66H를 장착하여 고속 주행 시의 안정성을 강화했습니다. 스프링 댐핑 설정을 최적화해 새롭게 바뀐 37mm의 KYB 도립식 서스펜션을 장착하여, 편안하고 스포티한 주행을 할 수 있어요. 시트고는 780mm로 초보자 분들에게도 부담스럽지 않은 높이를 갖고 있어요. R시리즈의 공격적인 포지션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연료탱크와 핸들바의 위치를 낮추었지만, 생각보다 편안한 R포지션을 갖고 있어 어렵지 않게 자세를 취할 수 있어요. 무게는 169kg 연료탱크의 용량은 14L를 갖고 있어요. 가격은 24년 신차 기준 795만원이며 22년식 중고 평균 630만원입니다. MODEL 04. 로얄엔필드 클래식 350 로얄엔필드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보여주고 있는 클래식 350입니다. 클래식 350은 1950년대 처음 등장한 G2 모델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어요. 클래식350은 349cc 공유랭식 4스트로크 SOHC 단기통 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엔진은 6100rpm에서 20.2BHP의 최고 출력과 4000rpm에서 2.75kgf·m의 최대 토크를 냅니다. 토크와 출력은 낮은 편이라고 볼 수 있지만, 낮은 rpm에서 큰 토크를 발휘하고, 특별한 배기음과 여유로운 주행감 덕분에 많은 라이더들에게 사랑받고 있죠. 또한 단기통 엔진의 진동을 줄여주기 위해 밸런스 샤프트를 탑재하였습니다. 13L의 연료 탱크를 갖고 있고, 시트고는 805mm,무게는 195kg입니다. 프론트 브레이크로 300mm 싱글 디스크 2피스톤, 리어에 270mm 싱글 디스크 1피스톤을 갖추고 있으며 2채널 ABS를 채용했습니다. 프론트 서스펜션으로는 41mm 도립식 텔레스코픽 포크, 리어 서스펜션으로는 6단계 프리로드 조절이 가능한 트윈 튜브 에멀젼 쇼크 업소버 서스펜션을 채용했어요. 클래식 350은 레트로 스타일의 스트리트 모터사이클이지만, 디자인은 클래식한 디자인의 크루저 바이크 스타일이라 클래식 바이크를 저렴한 가격으로 경험해 보고 싶은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24년 신차 기준 518만원 ~ 587만원으로, 연료탱크 옵션에 따라 달라져요. 중고 바이크는 22년식 기준 평균 408만원입니다. MODEL 05. 가와사키 닌자400 쿼터급 바이크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야마하의 R3와 함께 입문용 바이크로 인기를 끌고 있는 모델입니다. 399cc 병렬 2기통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라이벌인 R3의 321cc 배기량에 비해 높은 배기량을 갖고 있어요. 뛰어난 냉각 시스템과 용량이 커진 에어박스 덕분에 부드러운 스로틀 반응과 풍부한 중저속 토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최고 출력 45마력/10,000rpm과 최대 토크는 8,000rpm에서 3.9kgf·m의 토크를 냅니다. 슬리퍼 클러치를 통해 파워를 전달하는데요, 이 클러치는 하드 다운시프트와 엔진 제동 시 엔진으로 전달되는 백토크 양을 제한해 보호를 해줘요. ABS가 없다면 이 클러치의 기능이 가장 중요한 안전장치일거에요. 바람 저항을 최소화해 더 빠른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많은 실험을 통해 카울을 디자인했어요. 허리와 뒷쪽 부분을 날씬하게 디자인하였습니다. 무게를 줄이기 위해 경량 튜브형 트렐리스 프레임으로 뼈대를 만들어 168kg의 무게를 갖고 있습니다. 785mm의 낮은 시트고 덕분에 입문자분들도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4L의 연료탱크와 시트의 앞부분 폭이 모두 슬림해 다리를 뻗는데 느껴지는 불편함을 줄였어요. 24년 기준 닌자 400의 신차 가격은 990만원으로 다른 쿼터급 바이크들에 비해 다소 비싼 가격을 갖고 있습니다. 22년식 중고 평균 가격은 760만원이에요. 서스펜션은 프런트 41mm 텔레스코픽 정립식 포크와 리어 오일식 쇽업쇼버를 장착했습니다. 타이어는 전륜 110/70ZR17M/C (54H), 후륜 150/60ZR17M/C (66H), 브레이크는 프론트 310mm 싱글 세미 플로팅 디스크와 리어 220mm 싱글 디스크를 적용했어요. 5가지를 추천드렸습니다! 어떠셨나요? 이 중 여러분들의 마음에 드는 바이크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ㅎㅎ 바이크와 함께 기분 좋은 바람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 . . . 더 많은 종류의 바이크들을 구경하고 싶다면? 👇 아래 사진을 클릭해 검색해보세요!! 😚
오늘은 쿼터급 바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