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프로필이미지
LV.100라이트바겐
등록된 바이크가 없습니다.

매거진작지만 절대 작지 않은 혼다의 CB125R 모델 분석!

2024.03.11 15:17

3600
게시글이미지

 

 

 

*본 게시물에 등장하는 모든 이미지와 정보 출처는 혼다의 공식 웹사이트입니다.

 

 

 

 

'Neo Sports Cafe' 컨셉으로 만들어진 혼다의 CB125R입니다. 엔트리급 네이키드 바이크 중 많은 분들의 선택을 받는 모델인데요. 혼다 CB 시리즈 중 가장 작은 배기량을 갖고 있지만 둘러쌓인 스타일리쉬한 카울 덕분에 차체가 절대 작게 보이지 않습니다. 혼다의 한국 공식 홈페이지에는 125cc라 기재되어 있지만 일본 공식 홈페이지에서 124cc로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1종 보통 면허를 갖고 계신 분 혹은 원동기 면허 소지자 분들도 운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작은 배기량을 갖고 있어 클러치 또한 무겁지 않아 통근 혹은 통학 시에도 무리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거예요.

 

 

PGM-FI 시스템
출처 : 혼다 공식 홈페이지

 

 

파워트레인: 엔진, 변속기, 성능

 

124cc DOHC 단기통 수랭식 엔진을 탑재하였습니다. 최대 출력은 15ps/10,000rpm, 최대 토크는 1.22kgf.m/8,000rpm입니다. 혼다의 PGM-FI(Programmed Fuel Injection) 시스템으로 ECU는 전자 이그니션 시스템과 함께, 엔진 속도와 스로틀 위치에 따라 최적의 연료와 공기의 혼합 비율을 조절합니다. 이로 인해 예측 가능하면서도 부드러운 파워 곡선을 제공해요. 또한 새로운 FI 설정은 54km/L (60km 정속 주행 시), WMTC(실제 운행 시) 기준 46.8km/L라는 매우 효율적인 연비를 보장합니다.

가볍고 신속한 주행을 위해 2실 구조의 다운샷 머플러를 채택했습니다. 차체의 중앙 하단 부분에 컴팩트하게 배치함으로써 차량의 무게를 중심에 집중시켜 가볍고 신속한 주행을 가능하게 해요. 더불어, 단기통 엔진 특유의 풍부한 사운드가 주행의 즐거움을 더욱 증폭시킵니다. 또한 흡기 시스템에는 앞뒤로 긴 에어 클리너를 사용하여 흡기 흐름을 직선화하고 흡기 저항을 줄입니다. 이러한 선형 반응이 도시에서의 운행을 편안하고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출처 : 혼다 공식 홈페이지

 

 

디자인

 

​혼다의 네오 스포츠 카페(Neo Sports Cafe) 스타일로 디자인하여 도시적이면서 스타일리쉬합니다. 엔진과 머플러를 비롯한 각 부품들을 중심부에 집중 배치해 질량을 집중했어요. 이에 강렬한 성능과 에너지를 느낄 수 있으면서 가벼움을 실현했습니다. 또한 이 덕분에 매력적인 디자인이 가능해졌죠. 뒤쪽으로 좁아지는 연료 탱크 커버와 카울 또한 입체감 있게 조화를 이루어 도시에서 매력을 한층 돋보입니다. 동그란 LED 원형 헤드라이트와 날렵한 LED 방향지시등 또한 CB125R의 디자인을 완성해주는데요. 시인성 좋은 풀 LCD 디지털 계기판에서는 속도, RPM, 연료량, 기어 포지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출처 : 혼다 공식 홈페이지

 

 

가격과 색상

 

CB125R의 색상은 맷블랙과 맷실버 2가지 컬러가 있으며, 24년 신차 기준 가격은 ₩5,180,000이며, 중고는 23년식 기준 평균 ₩4,680,000에 거래되고 있어요!

 

 

클릭하면 CB 125 R 가격을 쉽게 비교할 수 있어요! 👀

 

 

출처 : 혼다 공식 홈페이지

 

 

섀시

 

브레이크는 프런트에 296mm 허브리스 플로팅 디스크와 래디얼 마운트 닛신 4피스톤 캘리퍼를 장착했습니다. 리어에는 220mm 디스크와 싱글 피스톤 캘리퍼를 장착하여 제동 성능을 높였습니다. 타이어는 프런트 110/70R-17, 리어 150/60R-17의 래디얼 타이어를 채용하였습니다. ABS는 2채널로 프런트와 리어 탑재되었는데요, 이에 관성측정장치(IMU: Intertial Measurement Unit)를 활용해 ABS가 더 정확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서스펜션으로 프런트에는 날카로운 핸들링과 우수한 댐핑을 보여주는 도립식 쇼와 SFF-BP USD 서스펜션을 채용하였고, 리어에는 5단계로 프리로드 조정이 가능한 싱글 리어 쇼크를 채용하였습니다.

시트 높이는 815mm로 설정되어 있어, 170cm 이하의 라이더분들은 발꿈치를 들어야해서 약간 높게 느껴질 수 있어요. 그렇지만 라이딩에 익숙하신 분들은 문제 없이 주행이 가능합니다. 그래도 측면 부분의 면적이 넓지 않아 발착지에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완전히 처음 입문하시는 분이라면 제꿍에 유의하면서 안전운전한다면 입문용으로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게는 공차중량 130kg로 동급 중 굉장히 가벼운 편에 속합니다.

 

 

 

 

 

 

 

 

재밌게 보셨나요?

혼다 CB125R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사진을 클릭해 모델별 상세 정보와 국내 모든 중고 오토바이 매물 리스트를 비교할 수 있는 ‘라이트바겐’에서 혼다 CB125R를 확인해보세요!🥰

 

 

 

 

 

공유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