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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터급 바이크 추천 | 야마하 YZF R3와 가와사키 닌자 400 비교

2024.02.05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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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게시물에 등장하는 모든 이미지와 정보 출처는 야마하와 가와사키의 공식 웹사이트입니다.

 

 

 

 

여러분들은 쿼터급 바이크 최강자를 떠올린다면 어떤 바이크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오늘은 바로 쿼터급 바이크의 대표들, 가와사키의 닌자 400 과 야마하의 YZF-R3의 스펙을 비교하여 어떤 바이크가 더 쿼터급 바이크의 최강인지 함께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의 의견이 갈리는 이 두 바이크, 함께 보실까요?

 

 

 

 

 

엔진

 

야마하 R3
가와사키 닌자 400

 

 

 

 

 

R3

 

닌자 400

수랭식 병렬 2기통

   엔진 형식   

수랭식 병렬 2기통

321cc

배기량

399cc

42마력 / 10750rpm

최대 출력

45마력 / 10000rpm

  3.06 kgf·m / 9000rpm  

최대 토크

  3.87 kgf·m / 8000rpm  

약 180~190km/h

최고 속도

약 190~200km/h 

14L

연료 탱크

14L

27.6km/L

연비

24.8km/L

 

 

 

 

 

 

두 모델 모두 수랭식 병렬 2기통 엔진을 갖고 있으며, 배기량은 R3 321cc, 닌자 400 은 399cc입니다. R3의 최고 출력은 10,750rpm에서 42마력, 최대 토크는 9,000rpm에서 3.06 kgf·m입니다. 닌자 400의 최고 출력은 10,000rpm 에서 45마력, 최대 토크는 8,000rpm에서 3.87 kgf·m으로 쿼터급 최고의 출력을 가지고 있어요. 최고속도는 R3가 시속 약 180km/h~190km/h, 닌자 400은 시속 약 190km/h~200km/h입니다.

R3가 평균적인 쿼터급 바이크들에 비해 작은 배기량 임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스펙을 갖고 있어 초보자용 스포츠 바이크로 알맞지만, 스펙적으로는 닌자 400이 더 강한 힘과 가속력을 갖고 있어 조금 더 공격적인 스포츠 바이크로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연료탱크는 두 모델 모두 14L이며, 연비는 R3 27.6km/L, 닌자 400 24.8km/L이지만 주행 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크기 및 시트고

 

야마하 R3
가와사키 닌자 400

 

 

 

 

 

R3

 

닌자 400

2090 X 730 X 1140mm

  크기 (전장 X 전폭 X 전고) 

1990 X 710 X 1120mm

1380mm

휠 베이스1370mm

169kg

공차중량

168kg

 780mm

시트고

785mm

   
   
   

 

 

 

차량 크기는 R3 가 전장 2090mm 전폭 730mm 전고 1140mm이며 휠베이스는 1380mm입니다. 닌자 400의 전장은 1990mm 전폭은 710mm 전고는 1120mm입니다. 그리고 휠 베이스는 1370mm로, 이는 A2 클래스 경쟁 모델들 중에서 가장 짧은 편인데요. 이 짧은 휠 베이스 덕에 경쾌한 회전이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긴 스윙암 덕분에 리어 타이어로의 토크 전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요. 차량 크기는 전체적으로 닌자 400이 R3 보다 작지만, 차체의 크기는 닌자 400이 조금 더 크고, 차량 중량은 R3와 닌자400 각각 169kg,168kg으로 비슷한 중량을 갖고 있습니다.

시트고는 R3 780mm, 닌자400 785mm이며 R3는 연료탱크와 핸들바의 위치가 낮아 편안함과 동시에, 스크린 아래로 머리를 숙일 수 있는 공격적인 포지션이 가능해요. 닌자400은 약간 높게 설계된 핸들바와 볼륨감 있는 프런트 카울이 시트와 무릎 주변의 공간을 적절히 채워주어 편안한 주행감을 제공합니다. 닌자400의 시트고를 기준으로 신장이 160cm 후반부터 170cm인 라이더들의 양발 착지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하지만 신장이 그보다 작은 라이더들의 경우에는 시트 높이 때문에 까치발을 들어야 할 수도 있어요.

 

 

 

 

 

 

 

프레임

 

야마하 R3
가와사키 닌자 400

 

 

 

 

R3

 

닌자 400

   다이아몬드 프레임   

     프레임     

   경량 트렐리스 프레임   

 

 

 

R3 의 프레임은 다이아몬드 프레임, 닌자 400 은 경량 트렐리스 프레임을 쓰고 있습니다. R3는 다이아몬드 프레임을, 반면 닌자 400은 경량 트렐리스 프레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이아몬드 프레임과 트렐리스 프레임이 바이크의 주행 성능에 큰 차이를 만들지는 않고, 생산 방식과 단가 정도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여기서 잠깐 설명을 드리자면, 바이크의 다이아몬드 프레임은 전통적인 자전거 다이아몬드 프레임에서 유래되었는데요. 다이아몬드형 프레임은 간단하고 튼튼하기 때문에 여러 방면에서 이점을 제공하지만, 바이크에 적용하게 되면서 프레임 내부에 엔진을 위치시키는 데 있어 정비성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R3는 다운 튜브가 생략된 변형 다이아몬드 프레임을 채택함으로써, 엔진을 탈착하는 정비성이 향상되도록 설계되었어요.

 

 

 

 

 

 

 

서스펜션 및 브레이크

 

야마하 R3
가와사키 닌자 400

 

 

 

 

R3

 

닌자 400

텔레스코픽 도립식 포크

  프론트 서스펜션  

텔레스코픽 정립식 포크

모노크로스 쇼크

리어 서스펜션

오일식 쇽업쇼버

110/70 ZR17M/C (54H)

프론트 타이어

110/70ZR17M/C (54H)

140/70 ZR17M/C (66H)

리어 타이어

150/60ZR17M/C (66H)

Hydraulic single disc, Ø 298 mm

프론트 브레이크

310mm 싱글 세미 플로팅 디스크 / ABS

Hydraulic single disc, Ø 220 mm

리어 브레이크

220mm 싱글 디스크 / ABS

   

 

 

 

서스펜션 측면에서는 R3는 도립식을, 닌자400은 정립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도립식 포크가 정립식 포크보다 우수한 서스펜션으로 알려져 있지만, A2 클래스에서는 프론트 휠, 타이어 그리고 프론트 서스펜션의 현하중량이 미들급이나 오버리터급 만큼 무겁지 않습니다. 그래서 도립식과 정립식 서스펜션에서 오는 무게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브레이크 캘리퍼의 경우 R3는 순정을, 닌자 400은 닛신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R3의 디스크 브레이크는 전륜이 298mm, 후륜이 220mm이며, 닌자 400은 전륜이 310mm, 후륜이 220mm입니다. 두 바이크 모두 17인치 타이어와 함께 전, 후륜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있으며, ABS가 장착되어 있어 다양한 주행 상황에서도 라이더가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우수한 컨트롤 성능을 제공합니다.

 

 

 

 

 

 

 

그 외 파츠 및 장비

 

야마하 R3

 

가와사키 닌자 400

 

 

 

 

       R3       

 

   닌자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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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D 헤드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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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D 계기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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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시스트 슬리퍼 클러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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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헤드라이트와 LCD 계기판은 두 모델 모두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R3에는 어시스트 슬리퍼 클러치가 없고, 닌자 400에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시스트 슬리퍼 클러치는 최고 출력이 발휘되는 10,000 rpm에서 기어를 급격히 낮추더라도 휠의 덜컹거림과 차체의 요동을 줄여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클러치가 가볍기 때문에 기능적인 고장이 종종 일어난다는 점은 닌자 400의 약점으로 알려져 있죠. 사실, 가와사키의 경우 부품 수급과 높은 수리비가 단점으로 지적되지만, 검증된 기술력으로 우수한 정비성을 보장합니다.

 

 

 

 

 

 

가격

 

야마하 R3
가와사키 닌자 400

 

 

 

 

       R3       

 

   닌자 400   

               ₩7,450,000               

신차 가격

               ₩9,900,000               

₩6,950,000 (23년식)

   중고 평균 시세   

₩8,730,000 (23년식)

 

 

 

 

R3의 가격은 745만원, 닌자 400은 990만원으로, 닌자 400의 가격이 상당히 더 높습니다. 그러나 스펙적으로 닌자 400이 살짝 더 우수하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적절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본래 같은 클래스로 비교 되기엔 R25가 R3로, 그리고 닌자300이 닌자40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기 때문에, 두 모델은 태생적으로 다르다고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각자의 매력을 갖고 있는 R3와 닌자400. 여러분들은 어떤 바이크가 더 마음에 드시나요?

 

 

 

 

 

 

 

 

 

재밌게 보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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